그동안 포트나이트에서 권총류 무기는 떨어지는 활용도 덕분에 꾸준히 외면받아왔다. 그럼에도 새롭게 추가된 아이템 역시 권총류 무기인데, 바로 '6연발 권총'이 그 주인공! 해당 무기는 특이하게도 조준 여부에 따라 성능이 변화하는 기능을 탑재하면서, 기존의 어떤 무기와도 다른 특별함을 가지고 있다.

지향 사격 모드 시 빠르게 6번의 연속 사격이 가능하여 순간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반면, 조준 사격 모드에서는 발사 속도가 떨어지는 대신 정확도가 향상되는 것. 따라서 상황에 따라 활용 방법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이와 같이 특정 조건으로 성능이 달라지는 아이템의 등장을 앞으로도 기대해볼 수 있다.


※ 지향 사격 모드 : 마우스 우 클릭으로 정조준을 하지 않고 기본 조준점을 활용한 사격
※ 조준 사격 모드 : 마우스 우 클릭으로 정조준을 유지하며 격발하는 방식의 사격 모드


▲ 희귀 등급 6연발 권총의 재원.





■ '6연발 권총' 빠른 사격과 정확한 사격, 당신의 선택은?

새롭게 등장한 6연발 권총은 6발의 중형 탄환을 장전할 수 있는 권총으로 권총류 무기 중 가장 적은 장탄수를 기록하고 있다. 사격부터 재장전까지 마치 서부의 총잡이를 연상시키는 자세를 볼 수 있는데, 지금은 사라진 무기 리볼버와 유사한 형태로 조준 사격 시 타격감도 닮아있다.

무엇보다 지향 사격과 조준 사격에 따라 발사 속도와 정확도가 달라지면서 성능에 차이를 보이는 게 가장 큰 특징! 최근 데드파이어, 어둠의 파편 같은 반응형 외형이 경기 진행 상황에 따라 모습이 변화하듯 실제 경기 아이템에도 새로운 시도가 적용된 것으로 보인다.

6연발 권총은 고급, 희귀와 에픽까지 총 3가지 등급으로 출시됐으며, 등급에 따라 고급부터 34, 36, 38으로 피해량이 순차적인 상승 곡선을 그린다. 이는 권총치고는 높은 피해량으로, 지향 사격 시 5.0의 빠른 발사 속도와 만나 최소 170 이상의 탄탄한 DPS가 확인된다. 더불어 바닥 전리품, 보물 상자, 자동판매기 등 비교적 쉽게 획득할 수 있는 편.

하지만 돌격 소총과 같은 중형 탄환을 사용한다는 점은 단점으로 비친다. 권총 중에서는 효율이 좋은 편이라도 피해량과 사거리에서 소총을 넘기 힘든 권총의 한계를 보이기 때문이다.


▲ 빠른 속도로 적을 처치할 수 있다.




◎ 지향 사격과 조준 사격! 각각 사격 모드에 따른 특징

기본적으로 지향 사격 시 6연발 권총은 빠른 발사 속도를 바탕으로 근 중거리에서 좀 더 유용한 성능을 발휘한다. 6발을 빠르게 타격하여 순간적으로 큰 피해를 누적시킬 수 있는 모습으로, 사용해보면 생각보다 적을 쓰러트리는데 효율적인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발사 속도 자체는 돌격 소총과 유사하지만, 동일 등급에서 피해량이 약간 더 높은 편이이기 때문.

비록 조준 없이도 정확한 사격이 가능하도록 기본 조준점 활용에 숙련될 필요가 있지만, 그동안의 권총들에 비하면 성능이 우수한 편이다. 단, 근거리에서는 산탄총, 중거리 이상의 거리에서는 소총 무기에게 비해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근거리와 중거리 사이의 기관단총 활용 거리 정도가 적절한 지향 사격 모드 사거리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조준 사격 모드에서는 정조준을 활용한 정확도 향상으로 좀 더 먼 거리까지 6연발 권총의 이용이 가능하다. 물론 정확도가 향상되는 만큼 공격 속도가 느려지는 대가를 치러야 하는데, 사실 지향 사격 모드에 비해 조준 사격 모드에서 6연발 권총을 활용하는 것은 효율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조준 사격으로 좀 더 먼 거리 사격이 유용해져도 중거리를 넘어서 적을 타격하기가 쉽지 않은 반면, 발사 속도는 크게 감소하기 때문이다. 얻는 것보다 잃는 게 더 크게 느껴지는 형상으로, 정확한 한 발이 필요할 때 이용된다. 물론 지향 사격과 조준 사격은 전투 중 얼마든지 교체해가며 활용할 수 있기에, 상황에 따라 적절히 변화하며 무기를 사용하면 좀 더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을 것이다.


▲ 지향 사격 시 빠른 발사 속도를 보인다.

▲ 조준 사격에는 발사 속도가 크게 감소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6연발 권총이 다른 권총들에 비해 활용도가 좋은 뿐, 전체 무기 중에서 성능이 뛰어나다고 보기는 어렵다. 근 중거리의 적정 활용 사거리도 애매하고, 같은 종류의 탄환을 사용하는 돌격 소총에 비해 사거리와 범용성도 떨어져서 산탄총, 돌격소총 같은 인기 무기를 대체할 정도의 효율은 없다고 여겨진다.

즉, 초반 파밍이 덜 된 상태가 아니라면 애써 챙겨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무기인 셈. 피해량이 낮지는 않지만, 단 6발만 장전되는 것을 고려하면 보호막을 지닌 적을 상대할 땐 1~2발 빗나갈 시 적을 쓰러트리지 못하고 재장전에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사격 능력이 꽤 중요하게 적용되는데, 헤드샷 명중 여부가 특히 크게 적용한다.

헤드샷으로 치명타를 입히면 6발만으로도 2명을 상대할 수 있고, 지향 사격에서 공격 속도가 빠르게 때문에 정면 승부 시 꽤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적절한 거리를 유지와 사격 실력을 가지면 지향 사격 모드로 괜찮은 효율을 보이지만, 6연발 권총이 대다수의 플레이어를 만족시키기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 지향 사격 시 괜찮은 효율을 보인다.

▲ 적정 거리에서 위력적인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