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강력해진 성능의 ‘Unity 2019.1’ 공개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을 제작하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Unity 2019 엔진의 첫 버전인 ‘Unity 2019.1’을 공개했다.
Unity 2019.1에는 개발에 즉시 사용 가능한 강력한 요소들인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Lightweight Render Pipeline), 버스트 컴파일러(Burst Compiler) 및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를 비롯하여 약 300개의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모든 규모의 개발자와 개발팀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바탕으로 우수한 콘텐츠를 더욱 손쉽게 구축할 수 있게 됐다.
대표적인 요소인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은 대역폭 소모를 줄이면서 최고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셰이더, 배칭 및 렌더링을 개선해 성능에 제약을 받는 플랫폼에서도 렌더링의 품질과 속도를 최적화해 준다. 버스트 컴파일러는 Unity엔진의 고성능 멀티 스레드 기능을 활용해 개발자가 최고급의 성능을 더 빨리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며, 셰이더 그래프는 실시간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를 통해 코딩 없이도 콘텐츠 내 각 요소들의 표면을 손쉽게 조정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브렛 비비(Brett Bibby) 유니티 엔지니어링 부문 부사장은 “Unity 2019.1의 출시를 통해 팀 규모나 기술 수준과 관계없이 Unity를 가장 강력하고 편리한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으로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다”며, “프로덕션에 즉시 사용 가능한 버전의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과 데이터 지향 기술 스택(Data-Oriented Tech Stack)의 버스트 컴파일러 기능을 갖춘 Unity 2019.1은 모바일 분야에서 Unity의 선도적인 입지를 더욱 확장할 것이며, 동시에 플랫폼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여 품질과 성능이 우수한 창작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더욱 강력하게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현재 전세계 상위 1,000개의 모바일 게임 중 45% 이상이 Unity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되고 있다. 모바일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는 수많은 제작사들이 Unity를 사용해 매우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향후 출시될 게임 타이틀인 디즈니 소서러스 아레나(Disney Sorcerer’s Arena)는 유명한 디즈니 캐릭터의 모습을 구현하기 위해 경량 렌더 파이프라인을 사용했으며, 콜 오브 듀티: 모바일(Call of Duty: Mobile)은 Unity 엔진을 사용해 제작된 새로운 ‘부분 유료화(F2P, Free–to-Play)’ 형태의 게임으로서 콜 오브 듀티 시리즈의 전체 맵, 모드, 무기 및 캐릭터를 모두 구현한 작품이다.
Unity 엔진의 역사상 가장 커다란 발전을 이룬 Unity 2019는 지난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 2019를 통해 그 혁신적인 요소들이 공개된 바 있다. 현장에서 유니티 데모 팀은 최신 GPU를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는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에게 새로운 실시간 시네마틱 영상 ‘더 헤러틱(The Heretic)’을 선보였다. 이 영상은 현재 유니티 최신 엔진의 가능성을 선보이기 위해 기존의 다른 유니티 기술과 함께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을 활용해 제작됐다. 또한 유니티는 엔비디아(NVIDIA)와 긴밀하게 협력해 빛의 변화에 따라 콘텐츠 내 각 사물들이 받는 표면 효과를 조정하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도 2019년 후반 HDRP의 정식 프리뷰와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Unity 2019.1 버전의 전체 업데이트 목록은 유니티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유니티는 가장 편리하고 강력한 실시간 3D 개발 및 수익화 플랫폼을 제공하여 전 세계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의 성공을 지원하고 있다. Unity로 제작된 게임과 콘텐츠는 올해 전 세계 30억 개가 넘는 기기에 배포됐으며 최근 12개월 동안 290억 회 이상 설치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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