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0일, Ncsotf R&D 센터에서 있었던 개발자 브리핑 및 인터뷰를 통해서 아이온의 2009년 여름 업데이트 『아이온 : 1.5 용족의 그림자』에 대한 상세 내용과 일정이 공개 되었다.


새로운 3개의 인던에 관한 소식과 직업의 특성이 나타나는 상급 스티그마 등 대략적인 내용은 지난 6월 11일, 개발팀 관계자의 말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업데이트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과 업데이트에 대한 질답이 오고 갔다.




[ 아이온 지용찬 기획 총괄팀장 ]




아이온을 총괄하고 있는 지용찬 기획팀장은 기존에 아이온이 저 레벨에는 즐길만한 컨텐츠가 많았지만 레벨업을 할 수록 몇군데에 집중된 획일화된 패턴을 가지고 있었기에 이번 1.5 업데이트 용족의 그림자에서 이런 부분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다양성을 주는 많은 시도를 하였다고 한다.


또한, 아이온의 런칭 시점을 기준으로 앞으로 나올 게임들의 플레이 스타일이 많이 변화할 것이고 아이온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좀 더 확장된, 더욱 새로운 게임 플레이를 제공하려 하고 있으며 이번 업데이트는 이런 새로운 것들을 기준으로 선보이게 될 것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번 업데이트의 부제가 용족의 그림자인만큼 용족과 관련된 컨텐츠가 다수 존재하며 아트레이아 대륙 곳곳에 용족과 용족의 편에 선 자들이 위협을 가하게 된다는 내용인데 이어서 1.5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진행되었고 이번 업데이트와 관련한 QA 시간이 이어졌다.



▶ 첫번째 업데이트 이슈, 네 가지의 인스턴트 던전


- 암흑의 포에타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컨텐츠인 암흑의 포에타는 천족은 인테르디카, 마족은 벨루스란의 포탈을 통해서 진입할 수 있는 인스트턴스 던전으로 파괴된 차원의 문으로 침투한 용족에게 점령당한 미래의 포에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곳에 입장하려면 용족 몬스터를 처치하고 드랍되는 전리품이 필요하며 매번 입장할 때마다 일정 갯수만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전리품은 유저간 거래가 가능하다.


암흑의 포에타에 입장을 하고 나면 즉시 타이머가 작동하여 시간이 흐르게 되고 플레이시간 제한이 4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어 여유롭게 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플레이시간 제한은 테섭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조정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인던의 클리어 시간에 따른 스코어가 정해지게 되고 이 플레이시간 스코어와 네임드 몬스터나 거점, 오브젝트 등을 파괴하여 얻는 플레이 스코어를 합산하여 F등급부터 S등급까지의 플레이 등급이 매겨져 등장하는 최종 보스가 달라지게 된다.


최종 보스의 등급에 따라서 보상아이템이 달라지는데 최상위 등급을 달성하고 보스를 물리칠 경우 유일 다음 등급의 영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한다.


암흑의 포에타 인던에서 획득하는 스코어는 입장 이후 부터 계속 화면에 표시되어 마치 오락실 게임에서 스코어를 따듯이 플레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최종 컨텐츠 50Lv의 유저가 플레이하기 적절하며 용족을 처치할 경우 AP(어비스 포인트)를 습득할 수도 있다.



- 드레드기온 격전지

천족과 마족이 같은 인던 안에서 경쟁을하게 되는 드레드기온 격전지는 일종의 전장과 같은 형식으로 일정한 시간이 되야만 활성화 되는 NPC를 통해서 입장 신청을 하게 되고 천족과 마족이 서로 매칭되어 동시에 입장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입장 신청은 한 파티를 구성하여 신청하거나 개인이 신청할 수도 있으며 입장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 즉시 입장할 수 있는 3가지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어뷰징이나 상대에 따른 유불리를 해소하기 위해 여러 가지 매칭 요소가 있다고 말했다.


인던 안에서는 용족 몬스터를 물리치고 주요 시설물을 파괴하여 스코어를 획득하거나 상대 종족을 쓰러트리고 획득한 스코어를 빼앗는 것이 가능하다. 이렇게 쌓은 스코어들은 승리팀을 결정하는 것에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된다.







양 종족이 무작정 싸우기만 한다고 해서 스코어를 획득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적절한 견제와 함께 드레드기온의 몬스터와 주요 시설물을 파괴하는 것이 동시에 필요할 것이다. 드레드기온 격전지는 45Lv 이상의 유저가 플레이하기 적절하게 구성 되어 있으며 몬스터를 처치하고 AP를 습득할 수 있다.



- 슈라크 해적선

천계와 마계의 결계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 슈고족이 공격적으로 변화한 변종 슈라크들이 용계에서 배를 타고 침투, 슈고족의 검은구름 무역단을 괴롭히고 약탈해서 용계로 가져가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다.


기본이 슈고족인 만큼 계산이 빠르고 엉뚱한 면이 있는 슈라크들의 해적선은 레벨에 따라서 총 3층 구조로 이루어져 인던을 도는 재미를 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기존의 레벨 성장에 따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많은 아이템과 퀘스트를 포함 있으며 40Lv 이상 부터 45Lv 정도까지 플레이하기 좋은 인던이다.






- 보상형 요새

어비스 요새에 공성뿐만이 아니라 수성의 의미를 찾고자 도입한 추가 보상 형태의 인던이다.


보상형 요새 인던은 요새를 점령한 종족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데 이 인던 역시 시간 제한이 존재하며 파티의 능력에 따라서 용족 몬스터를 처치하고 얼마나 많은 보물을 습득할 수 있는지 결정되게 된다.


각 요새 별 인던은 서로 다른 구조와 모습을 가지고 있으며 비슷한 구조일 경우에는 출현하는 몬스터가 다르고 하층 요새는 30Lv 대의 파티가 가볍게 플레이할 수 있는 반면 상층의 요새는 40Lv 대의 파티에게도 난이도가 있을 것이라고 한다.






▶ 두번째 업데이트 이슈, 추가 퀘스트와 파이널 미션, 50Lv 데바니온 아이템


- 100여종의 추가 퀘스트

중저레벨 유저들의 다양화 및 레벨 업 동선을 제공하기 위해 천족과 마족에 각각 100여종의 퀘스트와 직업 퀘스트가 추가된다.


특히, 레파르단 혁명단과 관련된 지역이 접근이 어렵고 효율이 나빠 버려지고 있는데 레파르단과 관련된 퀘스트를 추가하면서 사냥터를 전체적으로 튜닝하여 37Lv과 40Lv 사이에 갈 곳이 없을 경우 이 곳에서 솔로잉을 가능하도록 했다고 한다.


추가되는 퀘스트 중에서 직업 퀘스트의 경우에는 아직 기초적인 수준의 간단한 퀘스트들로 각 직업의 주요 스킬들을 활용하여 완료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추가 달인 퀘스트는 기존에 하나만 달성할 수 있었던 제작 달인에 다른 달인을 추가로 할 수 있는 퀘스트이다. 즉, 한 캐릭터에 2개의 제작 달인 기술을 보유할 수 있게 된다.



- 파이널 미션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5레벨과 10레벨까지 이어져 있던 시나리오들이 그 이상에서는 이어지지 않았는데 이 부분이 보강되어 기나긴 이야기의 한 단락이 완료 되게 된다. 파이널 미션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최종 미션들을 모두 완료해야 한다.



- 50Lv 데바니온 등장

현존하는 아이템 중에서 최상위 성능을 보이게 되는 50Lv 데바니온 세트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데바니온 퀘스트가 등장한다.


데바니온 퀘스트는 1.5 업데이트에 추가되는 파이널 미션을 완료해야 시작이 가능하며 이번 업데이트의 최종 컨텐츠로 의미를 두고 있기 때문에 다방면에 걸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몬스터를 엄청나게 처리해야하는 일명 노가다 적인 부분이 있는가 하면 어떤 부분에서는 제작 기술이 필요하기도 하고 운이 상당히 적용되는 부분도 있다고 한다.




▶ 세번째 업데이트 이슈, 상급 스티그마 스킬과 휴식의 기운 리뉴얼


- 상급 스티그마 스킬

슈라크 지역의 인던을 플레이하고 상급 스티그마 슬롯을 개방하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기존의 5개의 슬롯에 추가로 상급 스티그마 스톤을 세팅할 수 있게 된다. 추가되는 상급 스티그마 스톤들은 각 직업 별로 2종류의 성향을 가지게 되는데, 검성의 경우 대검과 미늘창의 무기에 어울리는 공격력을 강화 시키는 상급 스티그마와 한손 무기에 어울리는 치명타를 상승 시켜주는 스티그마로 나뉘게 된다고 한다.


이 밖에도 다양한 상급 스티그마 스킬이 존재하며 일반 스티그마 스톤이 몬스터에게 드랍된 반면 상급 스티그마 스톤은 AP를 주고 구입을 하게 된다.



- 휴식의 기운 리뉴얼

기존의 휴식의 기운이 1주일에 두번 정도 접속하여 2~3시간 플레이하는 유저에게 적합했다면 이번 리뉴얼로 1주일에 세번 정도 접속하는 라이트 유저들도 계속하여 휴식의 기운의 이득을 볼 수 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기존보다 약 1.5배 정도 휴식의 기운의 효율이 상승한다.




전반적으로 새로운 업데이트 컨텐츠는 기존과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레벨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컨텐츠의 튜닝과 재미를 부여하는 요소가 추가 되었다. 지용천 팀장은 이번 업데이트에 제공되는 컨텐츠들은 어느 하나만을 즐기기보다는 여러 가지를 함께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어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온에서 더욱더 다양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것이라 전했다.







▶ 신규 업데이트가 인던에만 집중된 경향이 보여 아이온의 기본 컨셉인 RvR에 소홀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1.5 업데이트에서 직접적으로 RvR과 관련된 컨텐츠는 적은 편이다.


RvR이 활성화 되려면 게임에 충분히 적응을 하고 자연스럽게 동기 유발이 되야재미있는 RvR이 될 수 있다. 이런 RvR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으로 이번 업데이트를 하게 되었다. 기존 어비스에서의 RvR은 기대보다 약한 것이 사실이었고 그런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 보상형 어비스 인던을 추가하기도 하였다.


단순하게 숫자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전방위적인 RvR이 일어날 수 있도록 각 종족의 총력전이 다양한 방법으로 일어날 수 있는 방향으로 기본을 잡은 상태이며 앞으로도 직접적인 방법 보다는 RvR이 벌어지게 동기를 유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암흑의 포에타 인던에 입장할 때 용족의 전리품이 매번 필요한가?

입장할 때마다 용족의 전리품이 필요하다. 용족은 아이온의 다양한 컨텐츠들을 즐기다보면 자연스럽게 만나게 되고 어찌보면 용족들을 처치하고 갈 수 있는 보상 느낌의 인던이라고 볼 수 있다.



▶ 효율을 중시하는 인던의 출현으로 특정 직업이 소외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추가되는 상급 스티그마에서 어느정도 보완한 형태가 추가될 것이다.
특정 직업을 따져 조합하기보다는 새로운 스킬에 따라서 구성, 생각하지 못했던 조합이 나올 수도 있다.
또한, 인던 안에서 스코어를 얻는 부분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특정 직업이 우대되지는 않을 것이다.





[ 이지호 월드디자인 팀장 ]




▶ 드레드기온 격전지로 인해서 어비스가 공동화 되는 현상에 대해서 걱정이 된다.

드레드기온 격전지는 하루에 두번 정도만 갈 수 있으며 요새전 시간과 겹치지 않도록 조정하고 있다.
어비스에서 요새전을 하고 보상 인던에 간 다음 어비스에서 전투를 하다가 드레드기온 격전지를 이용하는
순환이 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조정해나갈 예정이다.




▶ 드레드기온 격전지에서 유저들간의 아이템 차에 의한 유불리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다. 매칭 시스템은 어떻게 준비되고 있는가??

매칭 시스템에서 천족과 마족을 이어줄 때 구성요소들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고 테스트 서버에서 유저들의 의견을 고려해서 계속 조정해나갈 예정이다.



▶ 요새의 보상형 인던의 보상 수준은 어떠한가?

너무 많이 주다보면 다른 부분과의 형편성에 문제가 될 것이다.
보상형 인던에 입장 쿨타임을 설정한 부분과 요새 보상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수성의 의미를 강화하게 된다.

걸리는 시간에 비하면 더 많은 AP와 아이템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결과적으로는 자신의 종족이 요새를 많이 획득하고 있어야 여러곳의 보상을 받을 수 있어 RvR로 연결이 될 것이라 생각하다. 보상형 인던에서는 공훈 훈장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데바니온 퀘스트는 대략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가?

최종 컨텐츠로 생각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부분에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먼저 파이널 미션을 완료하는 시작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일정 부분에서는 대량의 몬스터 사냥, 또한 제작 기술이 필요하기도 하며 운에 따라서 결정되는 부분도 있다.



▶ 추가되는 직업 퀘스트들의 보상은 어떠한가?

직업 퀘스트는 각 직업이 가지고 있는 스킬을 이용해서 완료하게 되고, 처음 도입하는 직업 퀘스트이다보니 보상의 훌륭한 보다는 직업별 형편성에 초점을 맞췄다.




[ 김지량 시스템디자인 팀장 ]




▶ 새롭게 등장하는 신규 용족은 어떤 형태인가?

지금까지 드라칸이라는 인간형 개체였다면 이번에 추가되는 용족들은 인간형 보다는 드래곤과 유사한 형태의 상급 용족이 출현하게 된다.




[ 암흑의 포에타 상급 보스로 등장하는 화염의지배자 타하바타 ]





▶ 영웅 등급 아이템은 어느 정도의 유저들이 입수할 수 있는가?

암흑의 포에타 인던의 평가 등급 중에서 최상위 평가를 받아야 얻을 수 있어 이번 1.5 업데이트에서 영웅급 아이템을 쉽게 얻을 수는 없을 것이다.

영웅 등급 아이템은 최상위급 아이템의 척도가 될 것이며 밸런스와 관련된 문제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이 풀리지는 않을 것이다. 또한 추가되는 아이템도 기존의 아이템보다 옵션이 좋을 것이다.




▶ 1.5 업데이트 이후 컨텐츠 소비 속도를 생각하면 얼마나 지속될지 걱정된다.

개발자가 3년 4년을 만들면 실제 유저들은 3개월에 끝나버리고는 한다.
그렇다고 예전처럼 레벨 업을 왕창 늘려버리는 방식은 도입하기 어렵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연계 구조 형식으로 컨텐츠를 구성하여 앞쪽에 있는 것만 하면 짧겠지만 아이온을 즐기면서 연계되는 컨텐츠까지 마치면 길게 이어갈 수 있도록 하였다. 물론 이 부분들은 유저들의 플레이 시간에도 달려있는데 엔드(하드) 유저들에 대한 부분도 고려하고 있지만 아이온을 즐기는 대부분의 일반 유저들을 기준으로 컨텐츠를 구성하고 있다.

컨텐츠 양은 아무리 고민해도 부족하겠지만 좀 더 아이온을 즐겼으면 하는 마음에 횡적으로 넓게 넓게 퍼트리는 방향으로 잡아 여러 가지 인던을 돌고 퀘스트를 하는 아이온 자체를 즐길 수 있게 노력 했다.




▶ 아이온에 존재하는 각종 버그들은 플레이의 재미를 떨어트리고 있다. 이런 버그들의 대한 수정이나 앞으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알려달라.

다행히도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패턴화된 버그들은 계속된 수정으로 줄어들고 있어
이번에 업데이트 되는 던전들에서 버그는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 줄여나갈 예정이다.

또한, 인던에서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막보만 잡으면 모든 보상을 받을 수 있었던 기존에 비해 이번에 추가된 인던에서는 특정 네임드를 잡지 않고서는 제대로된 보상을 얻을 수 없도록 구성하여 부정적인 부분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 이번 1.5 업데이트는 언제쯤 만나볼 수 있는가?

빠르면 이번주 내로 테스트 서버에 모든 내용이 업데이트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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