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복주머니에 티슈만 있을지 모른다고? 차이나조이 굿즈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차이나조이 복주머니를 샀다고? 그 안에 휴지만 둘둘 말려있을지도 몰라."
전부터 알고 지내던 중국 개발자와 차이나조이 현장에서 다시 만났다. 반갑게 인사를 나누던 그는 내 손에 바리바리 들려진 굿즈 복주머니를 보고는 쓴 웃음을 지으며 이렇게 말했다.
처음 방문한 차이나조이 현장, 특히 애니메이션 및 2차원 게임 관련 굿즈가 있던 C.A.W.A.E관은 덕후라고 자처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확실히 눈요기거리가 많은 곳이었다. 물론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구매하고는 하지만, 종종 번잡한 현장에서 실물을 직접 보고 바로 구매하는 것은 또 다른 묘미가 있는 법이니까.
그럼 굳이 왜 복주머니를 골랐을까, 변명하자면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원인은 사용할 수 있는 돈이 그리 많지 않아서였다. 들고 간 현금은 한계가 있고 중국은 신용카드를 정말 안 쓰는 곳이었다. 다 QR 코드로 결제하는데 중국 계좌가 없으면 사용할 수 없으니 외국인 입장에서는 그저 그림의 떡일 수밖에.
기념으로 사고 싶었던 굿즈는 많았지만, 이를 다 살 수는 없었으니 그저 다이스갓에게 맡기는 심정으로 복주머니를 골랐다. 얻고 싶었던 걸 얻으면 좋고, 정 애매하더라도 그건 그냥 "에이 꽝을 뽑았네"라고 웃으며 넘어갈 가격이었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어쩐지 저 말이 조금은 신빙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최근엔 조금 덜하다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중국하면 가짜를 판다는 선입견이 아직까지 완전히 가시지는 않았으니까.
이리저리 현장을 둘러다니다보면 다양한 굿즈를 내건 부스들도 눈에 띄었다. 이 역시도 QR코드를 통해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이었는데, 중국어가 안 되는 입장에서는 그저 위챗 계정에 QR코드 찍고 물어보러 가는 수밖에 없었다. 운 좋게 영어나 일본어가 통하면(일부 부스에서는 일본어가 통했다!) 다행이지만, 아니면 그저 아쉬움을 안고 뒤돌아서는 수밖에. 때로는 개발 중인 작품을 공개하는 자리에서는 프로모션용으로 만들어둔 샘플을 얻을 수 있었다.
전시관이 14개나 되는 넓은 전시장, 언어의 장벽이라는 거대한 산이 가로막고 있는 차이나조이. 덕심으로 그 난관을 어찌저찌 넘어가면서 구입하거나 부스에서 얻은 차이나조이 굿즈들을 공개한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日애니 '괴수 8호' 게임화 프로젝트 개시 [6]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6-16 |
▶ [칼럼] 블소2 RAID, 엔씨가 틀을 벗기 위한 시발점이기를 [55] | 윤서호 (Ruudi@inven.co.kr) | 06-14 |
▶ [뉴스] 파판14, '2024 팬페스티벌 서울' 10월 개최 [7]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프리뷰] 아직은 좀 더 정제가 필요한 난장판 '아수라장' [6]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뉴스] 김승수 의원 "확률 거짓 표기, 징벌적 손해배상 도입" [17] | 이두현 (Biit@inven.co.kr) | 06-14 |
▶ [포토] 소닉의 고향, 세가에 가다 [7]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6-14 |
▶ [뉴스] 8월 1일 출시 '소드 오브 콘발라리아', 6월 말 CBT [6]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뉴스] 헤비메탈 끝판왕 '메탈리카', 포트나이트에 떴다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뉴스] 김학규 대표가 만든 '트오세: 네버랜드', 최초 공개 [48]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4 |
▶ [동영상] 금발 미소녀가 남친 머리통 들고 전기톱 썰기하는 게임 [1]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4 |
▶ [뉴스] 오딘 세계관 잇는 로그라이크, '발할라 서바이벌' [5]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4 |
▶ [뉴스] 17년 만에 드래곤볼 스파킹!을 다시 만든 이유 [5]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3 |
▶ [뉴스] 엉터리 해석, 황당한 결론...살해 원인이 게임? [22] | 이두현 (Biit@inven.co.kr) | 06-13 |
▶ [뉴스] 게임스컴 for 남미, 상파울루에서 26일 개최 [4] | 윤홍만 (Nowl@inven.co.kr) | 06-13 |
▶ [뉴스] 게임 너무 많은 서머게임페스트, '핵심'만 정리해드림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6-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