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에서는 클래스마다 사용할 수 있는 무기와 스킬, 증가하는 스탯이 모두 차이를 보일 뿐 아니라 외형까지 변화하는데, 굉장히 다양한 클래스가 준비되어 있다.

처음 자신이 선택한 클래스를 중심으로 일정 레벨마다 전직을 통해 획득하는 것 외에도 클래스 소환이나 합성을 통해 얻는 클래스가 따로 존재하므로 플레이를 하면서 많은 클래스를 접할 수 있는 것.

이는 기본 클래스와 더불어 다양한 클래스를 하나의 캐릭터로 체험할 수 있는 셈이며, 클래스를 수집하여 컬렉션을 완성하면 능력치 상승효과까지 획득할 수 있다.


◎ 계보 : 가장 기본이 되는 클래스 전직 트리

가장 처음 선택한 클래스부터 일정 레벨마다 전직을 하는 것이 바로 계보다. 전직은 5레벨부터 40, 65, 80레벨마다 진행되며, 처음 캐릭터 생성 시 선택한 클래스에 따라 정해진 길을 걷게 된다. 이는 기본 클래스 트리라고 볼 수 있는데, 당연히 상위 전직 클래스일수록 강력한 힘을 손에 넣는다.


▲ 계보는 처음 지정된 클래스의 전직 트리다.



◎ 클래스 : 하나의 캐릭터로 다양한 클래스 가능!

계보에서 얻을 수 있는 기본 클래스를 포함하여 전체 클래스를 살펴보면, 클래스마다 등급이 나눠져 있는 게 눈에 들어온다. 각 클래스는 일반부터 고급, 희귀, 영웅, 전설로 등급이 분류되고, 희귀 등급 이상 클래스부터는 기존 스킬을 강화하는 각성 스킬을 지니게 된다.

게다가 클래스마다 외형은 물론 사용할 수 있는 주무기와 보조무기도 다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에도 차이를 보인다. 상위 등급의 클래스일수록 화려한 외형은 기본! 상승 스탯도 높은 편이라서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기본이 되는 계보 클래스는 지정 레벨마다 전직 퀘스트를 통해 다음 클래스를 획득했지만, 클래스 목록에서 확인되는 대부분의 클래스는 클래스 소환 카드를 통해 뽑아야 한다. 클래스 소환 카드의 획득처는 다이아 상점을 이용하는 게 대표적이며, 등급이 높은 클래스는 당연히 소환 확률이 낮으므로 획득이 쉽지 않다.

단, 클래스 소환 카드를 통해서는 일반에서 최대 영웅 등급 클래스까지만 등장하고, 현재 전설 등급 클래스는 합성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상위 클래스 소환 확률


▲ 등급별 다양한 클래스를 확인할 수 있다.



◎ 합성 : 중복되는 클래스 카드를 합쳐서 상위 등급으로!

클래스 카드를 수집하다 보면 이미 가지고 있는 클래스 카드를 얻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클래스 목록에 중복되는 카드의 개수가 표시되는데, 중복된 카드는 합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카드를 얻는데 소비된다.

합성은 동일한 등급의 클래스 4개로 시도할 수 있고, 결과물은 소비된 클래스 카드와 같은 등급의 무작위 클래스 또는 한 단계 위의 무작위 클래스가 등장한다. 예를 들어, 남는 일반 클래스 카드 4장을 합성하면, 일반 및 고급 클래스 카드 중 1개를 얻게 된다.

이때 합성에는 반드시 중복 클래스만 소비가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즉, 동일한 클래스를 2개 얻게 되면 그중 1개를 합성에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하나뿐인 클래스는 합성에 이용할 수 없다.


▲ 동일한 등급 4개의 클래스로 합성을 진행한다.



◎ 컬렉션 : 일정 클래스를 수집하면 능력치 상승효과를 GET!

다양한 클래스가 준비된 만큼 클래스 수집에 따른 보상도 받을 수 있다. 컬렉션은 일정 카테고리별 클래스를 수집하면 능력치가 상승하는 수집형 보상 시스템으로 클래스 수집에 목표를 부여한다. 상승되는 능력은 각종 스탯은 물론 회복량, 더블 확률, 최대 소지 무게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 클래스 수집에 따른 능력 상승효과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