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의 퀘스트는 크게 임무, 전승, 신탁 등 3가지로 나뉜다. 메인 퀘스트는 스토리, 전승 퀘스트는 튜토리얼을 담당하고, 신탁 퀘스트(이하 '신탁')는 하루마다 완료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는 일일 퀘스트라고 할 수 있다.

신탁을 클리어하면 일정량의 경험치, 아인하사드의 은총, 명예의 훈장, 신탁의 증표가 지급된다. 또한, 추가 보상으로 아데나, 재료, 장비, 각종 주문서 등의 아이템 중 하나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특히, 무작위 보상으로 받은 장비는 초반 성장에 큰 도움이 되므로 신탁을 꾸준히 클리어하는 것이 좋다.


※ 신탁 퀘스트 요약 정리

1. 아인하사드 신상이 주는 신탁은 하루 10개 제한, 오전 5시를 기준으로 한도 초기화
2.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도 아인하사드 신상의 신탁 한도 초기화 가능
3. 아인하사드 신상의 한도가 가득 찬 상태에서도 신탁서 퀘스트는 진행 가능
4. 교환소에서 판매하는 교단의 신탁서에서는 다량의 재화, 높은 등급의 장비, 스킬북 획득 가능





■ 신탁 퀘스트는 마을의 신상에서 시작

신탁은 마을마다 존재하는 '아인하사드 신상'을 통해 받을 수 있다. 신상을 터치하면 무작위 신탁이 나타나며, 이 중에 마음에 드는 퀘스트를 선택해 진행하면 된다. 신탁의 목표는 주로 몬스터 사냥과 아이템 수집이지만, 신탁을 일정 횟수 완료하는 것이 목표인 특이한 퀘스트도 존재한다.

신탁에는 등급이 존재하고 등급이 높을수록 기본 보상인 경험치, 아인하사드의 은총, 명예의 훈장, 신탁의 증표를 더 많이 준다. 하루에 진행할 수 있는 신탁은 기본 10개이므로 가능하면 높은 등급 위주로 신탁을 클리어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만약 신탁이 마음에 들지 경우 아래에 있는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일정량의 아데나를 소모하면 새로운 신탁이 나타난다. 다만, 새로고침을 할 때마다 소모되는 아데나가 많아지고, 11회부터는 아데나 대신 다이아를 소모하니 상황에 맞춰 적당한 신탁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신탁의 개수는 5개다. 그래서 마구잡이로 선택하기보다는 같은 지역에서 진행되는 신탁을 여러 개 골라서 진행하면 신탁을 더 빠르게 완료할 수 있다.


▲ 신탁 퀘스트의 등급이 높을수록 기본 보상을 더 많이 받는다

▲ 새로고침을 반복할수록 소모되는 비용도 늘어나니 주의



■ 레벨이 오르면 신탁 한도가 초기화된다

신탁은 매일 10개씩 진행할 수 있고, 두 가지 조건에 맞춰 초기화된다. 하나는 오전 5시를 기준으로 자동 초기화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캐릭터의 레벨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활용하면 레벨이 오를 때마다 신탁을 10개씩 추가로 완료할 수 있다.

초반에 빠르게 레벨을 높이고 싶다면 메인 퀘스트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빠르다. 그러나 신탁을 무시하고 계속 레벨을 높이면 신탁의 보상인 아인하사드의 은총, 명예의 훈장, 신탁의 증표 및 무작위 보상을 획득할 기회 역시 사라진다.

명예의 훈장은 혈맹 상점을 이용할 때 필요하고, 신탁의 증표는 아인하사드 사제를 통해 공통 스킬을 구매할 때 필요한 재화다. 또한, 무작위 보상으로 획득한 장비들은 전투에도 도움이 되고, 필요 없는 장비는 컬렉션을 완성하거나 분해해서 정령각인의 재료를 확보할 수도 있다. 따라서 초반에는 레벨이 높아질 때마다 신탁 퀘스트를 최대한 수행하길 추천한다.


▲ 레벨이 오르면 아인하사드 신상이 주는 신탁의 한도가 초기화됐다는 문구가 나온다

▲ 레벨이 오르자마자 신상을 찾아가면 신탁과 새로고침의 한도가 초기화된 것을 볼 수 있다



■ 신탁서로 신탁 퀘스트 추가 진행 가능

몬스터를 사냥하다 보면 '신탁서'라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신탁서를 사용하면 아인하사드 신상이 주는 신탁과는 별도로 취급되는 신탁 퀘스트가 시작된다. 그래서 신상이 준 신탁 10개를 모두 완료한 이후에도 신탁서를 사용해 신탁을 추가 진행할 수 있다. 다만, 신탁서로 받은 신탁도 동시에 진행 가능한 신탁 최대 개수에 포함되니 주의해야 한다.

만약 신탁서를 사용하기 번거롭다면 제작을 통해 바로 신탁의 증표로 교환할 수도 있다. 물론 신탁서를 사용해 퀘스트를 완료하는 편이 보상 면에서는 더 효율적이므로 상황에 맞춰 선택하길 바란다.

제작으로 더 높은 등급의 신탁서를 만들 수도 있다. 고급 등급의 신탁서 12개와 일정량의 아데나, 신탁의 증표로 소모하면 희귀 등급의 신탁서가 만들어진다. 디온 지역은 최대 희귀 등급, 기란 지역은 최대 영웅 등급의 신탁서까지 제작할 수 있다.


▲ 서약서를 사용해도 신탁을 진행할 수 있다

▲ 신상의 신탁을 모두 완료한 상태에서도 신탁서를 사용해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 신탁서는 제작을 통해 신탁의 증표나 상위 등급의 신탁서를 만들 수 있다



■ 교환소에서 판매하는 희귀 등급 신탁서에 주목

다이아 상점에 있는 교환소에는 '사제의 의뢰'라는 항목이 존재한다. 여기에는 매일 정해진 수량으로만 구매할 수 있는 '교단의 신탁서'를 명예의 훈장이나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교단의 신탁서로 획득할 수 있는 무작위 보상의 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것이다. 아데나 신탁서의 경우 무작위로 보상으로 적게는 10만, 많게는 55만 아데나를 획득할 수도 있었고, 장비 신탁서에서는 희귀 등급의 장비가 나오기도 한다. 직접 확인한 스킬북 신탁서에서는 영웅 등급의 스킬북까지 후보로 나왔다.

물론 보상 획득 방식이 무작위인 만큼 좋은 보상을 무조건 획득할 수는 없다. 그러나 명예의 훈장은 신탁을 통해 수급할 수 있는 재화고, 신탁서 종류별로 매일 1개씩 구매할 수 있으니 여유가 된다면 꾸준히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 다이아 상점 - 교환소 - 사제의 의뢰에서 구매할 수 있는 교단의 신탁서

▲ 교단의 신탁서를 사용하면 다량의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 장비, 스킬북 신탁서에서는 높은 등급의 장비와 스킬북을 획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