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에 12월 4일 업데이트로 인해 다양한 변화가 적용됐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레아의 상점에서 판매되는 40레벨 이상용 소환권의 등급이 상향조정되고, 마나 회복제는 추가 MP 회복량이 무거운 상태에서도 적용되도록 변경됐다.

월드맵에서 텔레포트 시 소비되는 아데나 비용이 절반으로 감소하였으며, 자리체 이벤트의 보스몬스터인 브렘논의 괴수를 처치했을 때 드랍되는 제작 레시피 조각 20개 묶음이 이제는 분산드랍되도록 변경되어 보다 많은 이들이 레시피를 가져갈 수 있게 됐다.

마지막으로 신규 캐시 상품인 레아의 모래시계 상자 및 패키지가 추가됐다. 패키지 개봉 시 획득할 수 있는 모래시계는 사용해서 경험치 버프 등을 얻거나, 이벤트 제작을 통해 고등급 아이템 획득을 노려볼 수 있다.

◆ 12월 4일 주요 업데이트 요약
-교환소 → 레아의 성소 : 40레벨 일반 클래스/아가시온 소환권 상급으로 변경 (가격 동일)
-마나 회복제 MP 회복 효과 무거운 상태에서도 적용
-월드맵 텔레포트 시 소비되는 아데나 비용 감소
-자리체 → 브렘논의 괴수가 드랍하는 제작 레시피 조각 20개 묶음이 분산드랍으로 변경
-신규 상품 '레아의 모래시계 상자 및 패키지' 추가



◆ 영웅급 떴냐! 업데이트 주요 항목 상세 정보

교환소 - 레아의 성소에서 구매할 수 있는 40레벨 소환권이 일반에서 상급으로 상향조정됐다. 요구 아데나량은 8만으로 동일하기 때문에 유저 입장에서는 보다 좋은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다만 확률이 더 높다거나 하지는 않으므로 대부분 일반이나 고급 직업을 획득하는데서 그친다.

마나 회복제는 그 효율이 증가했다. 본래 마나 회복제는 MP 회복(틱) +3 효과를 제공했는데, 자동사냥을 돌려놓는 유저들은 대부분 무게를 79% 선까지 맞춰서 세팅을 해놓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물약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았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마나 물약의 효과가 MP 절대회복(틱) +3으로 변경되면서, 50% 이상의 무게에서도 그 효과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월드맵 텔레포트에 소비되는 아데나 비용도 줄었다. 대표적인 예로 기란성 마을로 날아가는데 필요한 아데나는 기존에 1만이었지만, 패치 이후에는 5천 아데나만 소진된다. 이외 임무 진행 중 마을로 날아가는 경우에는 별도의 텔비가 들지 않아 비용을 아낄 수 있게 됐다.

자리체 이벤트 지역에서 등장하는 브렘논의 괴수가 드랍하는 아이템 중 레시피 조각이 분산 드랍되도록 변경됐다. 기존에는 레시피 조각이 20개 묶음으로 드랍되다보니 이벤트 하나 당 한 명만이 레시피를 획득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5개 단위로 나누어 드랍되는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를 통해 한 사람이 획득할 수 있는 레시피의 조각은 감소한 대신 보다 많은 이들이 루팅을 할 수 있게 됐다.

▲ 레아의 성소에서 40레벨 이상 구매가능한 소환권이 상급으로 변경됐다

▲ 마나 회복 물약의 효과가 MP 회복에서 MP 절대회복으로 변경, 무거워도 효과가 들어온다

▲ 반값으로 뚝떨어진 텔비! 특히 신탁퀘스트를 수행할 때 부담이 줄었다

▲ 브렘논의 괴수가 레시피 조각을 분산드랍하도록 변경됐다



◆ 경험치 버프 & 선착순 확률 제작, 레아의 모래시계 등장

신규 캐시 상품인 레아의 모래시계 및 패키지가 추가됐다. 해당 아이템은 상자의 형태로 구매 가능하며, 레아의 모래시계 상자를 개봉하면 레아의 모래시계 4개에 추가로 확률적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형태다. 확률 보상은 나오지 않을수도 있으며 사이하의 숨결이나 은총의 성물같은 일반 소모품부터 최고 전설등급의 무기까지 획득할 수 있다. 보너스 아이템을 획득하는 것 자체도 확률이고 좋은 아이템을 얻을 확률은 더욱 희박하므로 주의.

상자를 개봉해 얻은 모래시계는 버프아이템으로 사용할수도 있고, 이벤트 제작의 재료로 사용할수도 있다. 버프 아이템으로 사용할 경우 경험치 보너스 +30%, 방어력 +3, 최대 HP +100, STR 등 모든 스탯 +1 효과를 1시간 동안 제공한다.

만약 오랜 시간 동안 계속해서 사냥을 할 예정이라면 모래시계 5개를 합쳐 강화된 레아의 모래시계를 만들어 써보자. 별도의 비용도 없고 지속시간도 정확히 5배가 될 뿐더러 대미지 리덕션 +1, 명중 +1, 은총 소모량 감소 +10% 버프가 추가되어 사냥 효율이 좋아진다. 단, 5시간 내내 사냥을 해야하므로 마을을 자주 갔다와야하는 경우라면 조금씩 손해가 누적될 수 있다.

▲ 모래시계는 경험치 획득량을 30%나 올려주기 때문에 버프아이템으로서 효과가 출중하다

▲ 강화된 시계는 대미지 리덕션, 명중, 은총 소모량 감소 옵션이 추가되지만 5시간 내리 사냥해야 한다


모래시계를 다른 아이템을 제작하는데 사용할수도 있다.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은 크게 장비, 스킬북, 기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때, 모래시계 대신 강화된 레아의 모래시계를 사용하면 수량이 5분의 1로 조정되어 사실상 비용은 동일하다.

먼저 장비의 경우 전설 무기 상자 또는 아크엔젤 무기들을 제작할 수 있다. 제작 비용은 모두 모래시계 250개로 같고, 성공 확률은 10%, 실패 시에는 레아의 모래시계 25개를 되돌려받는다. 전설 무기 상자는 개봉 시 영웅 상/중/하급 또는 전설 등급의 무기 중 하나를 랜덤으로 얻을 수 있다.

전설 상자의 경우 나오는 장비의 종류가 랜덤이기 때문에 자신의 장비를 얻지 못할 확률이 있지만, 영웅 하급 뿐 아니라 중급, 상급 외에 전설급 장비까지 나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설 무기 상자를 개봉해서 얻은 장비는 각인이 아니라 거래소에서 판매할 수 있다.

아크엔젤 무기를 직접 제작하는 경우에는 안전하게 자신이 사용할 장비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장비를 지정하여 제작을 시도할 수 있으므로 제작 성공 여부만이 관건이다. 다만 이렇게 제작된 아크엔젤 무기는 각인이므로 판매가 불가능하며, 시르 블레이드나 칼라드볼그같은 보다 상위 등급의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없으므로 비용 대비 전설 무기 상자보다 포텐셜은 낮은 편이다.

이외 2주차에는 전설 무기 상자 및 아크엔젤 제작식이 빠지고 다크 크리스탈 방어구 상자, 악몽 방어구 상자, 마제스틱 방어구 상자, 크루마 탑 시간 충전석, 격전의 섬 시간 충전석이 들어올 예정이며, 방어구 상자는 모래시계 250개, 시간 충전석은 모래시계 10개가 필요하다.

▲ 영웅급 이상의 무기를 모래시계 250개로 제작시도 할 수 있다

▲ 전설 무기 상자는 영웅 하급인 아크엔젤 외에 전설 등급 장비까지도 나올 수 있으며, 각인이 아니다


스킬북의 경우에는 영웅급과 희귀급을 제작할 수 있다. 영웅급 상급 스킬북의 경우 모래시계 180개, 영웅급 하급 스킬북의 경우 모래시계 150개가 필요하며 제작 성공 확률은 둘 모두 10%가 적용된다. 희귀 등급 스킬북은 개별로 제작하는 것이 아닌 직업군 스킬북 상자의 형태로 제작하며 모래시계 120개가 소모되지만 확률이 아닌 100% 성공이라는 점이 다르다.

영웅급 스킬북의 경우 각각 지정된 아이템을 노릴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지만 성공 확률이 10%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 제작에 실패하면 상급 스킬북은 모래시계 18개, 하급 스킬북은 모래시계 15개를 돌려준다.

희귀 스킬북 상자는 확률제작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한 비용대비 확실하게 스킬북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희귀 스킬북의 가치가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고, 상자 개봉 시 원하는 스킬북을 선택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희귀 스킬북 상자를 만드는 것은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 영웅급 스킬북의 경우 상급은 180개, 하급은 150개의 시계가 필요하며 성공률은 10%다

▲ 희귀등급 스킬북 상자는 100% 제작에 성공하지만 개봉 시 원하는 스킬북을 골라받을 수 없다


이외 모래시계를 이용해 기타 아이템도 제작할 수 있다. '레아의 희귀 레시피 상자'의 경우 모래시계 150개를 투자해 확정 제작이 가능하며, 개봉 시 거인의 무기 제작 레시피 또는 희귀 방어구 제작 레시피 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온다. 레시피는 모두 각인이므로 장비를 만들어 판매할수는 없다.

무기/방어구 강화 주문서 상자는 각각 모래시계 15개, 10개가 필요하다. 상자는 개봉 시 축복받은/저주받은/일반 강화 주문서 중 하나를 얻을 수 있으며 각인이 아니므로 판매가 가능하다. 이외에는 5개당 고급 결정체 10개로 변환할 수 잇다.

▲ 기타 탭에서 모래시계로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 및 재료


추가로, 레아의 모래시계를 활용한 제작 레시피는 무기/방어구 강화 주문서 상자와 고급 결정체, 강화된 레아의 모래시계를 제외하면 모두 '수량한정' 또는 '서버당'이라는 문구가 지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히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 중에 하나라도 최대 카운트에 도달하면 해당 제작은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

먼저 '수량 한정'은 해당 서버에서 제작할 수 있는 아이템의 총량이다. 예를 들어 레아의 전설 무기 상자는 수량 한정이 10회이며, 서버 내 모든 유저들이 합쳐서 10회 제작하면 더 이상 제작이 불가능해진다는 뜻이다. 단, 한 사람이 제작할 수 있는 횟수에는 제한이 없어 한 명이 상자 10개를 제작할수도 있다.

'서버당' 문구는 내가 서버에서 제작할 수 있는 횟수 제한을 의미한다. 즉 서버당 지정된 한정 수량에 여유가 있더라도, 내가 제작할 수 있는 서버당 제작 횟수를 모두 사용했다면 더 이상 제작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영웅급 스킬북의 경우 수량 한정이 5회 / 서버당 1회가 지정되어 있다. 이 경우 내가 제작하지 않았어도 서버 내에서 총 5번 제작이 완료되거나, 서버 내 제작 횟수가 많이 남아있어도 내가 1회 제작을 했다면 더 이상 해당 스킬북은 제작할 수 없는 셈이다.

마지막으로 레아의 희귀 레시피 상자는 서버당 제작 횟수 제한은 있지만 수량 한정은 없다. 즉 남이 몇 개를 제작하든 상관없이 나는 총 10개의 상자를 제작할 수 있는 셈이다.

▲ 수량 한정 카운트는 서버 내 제작될 수 있는 아이템의 총량, 서버당 카운트는 내가 제작할 수 있는 횟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