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에서는 항상 주목받는 능력치들이 있다. STR나 DEX 같은 스탯을 비롯해, 대미지, 방어력, 명중, 대미지 리덕션 등 수많은 옵션 중 무엇이 더 좋은지는 게임을 즐기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관심사로 꼽힌다. 그럴 수 밖에 없는게, 누구라도 같은 비용을 투자했을 때 더 높은 효율을 내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최근에 다룬 엠틱 외에 공격적인 옵션에서 주목받는 또 다른 능력치는 바로 명중이다. 린2M 자체가 캐릭터들의 공격이 빗나갈 확률 자체가 매우 높은 게임이다보니, 단순 대미지 +1을 확보하는 것보다 명중을 높여 일단 빗방부터 줄이는 것이 효율이 더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자신의 레벨보다 훨씬 높은 레벨대의 사냥터에서 사냥을 하는 경우가 많은 최근의 흐름상, 명중 중시 현상을 가속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인기가 많은 명중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가장 먼저 신경쓰게 될 것은 장비가 제공하는 옵션이며, 다음으론 컬렉션이 있을 것이다. 통합 명중 외에도 자신의 클래스에 맞는 근거리/원거리/마법 명중 등의 옵션이 별개로 존재하므로, 신경써서 명중 수치를 확보해준다면 보다 높은 사냥 효율을 뽑아낼 수 있을 것이다.

▲ 헛방이 심한 리니지2M의 특성상, 명중은 공격 옵션 중에서도 최고의 스탯으로 꼽힌다



◆ 주력스탯에 30포인트까지 우선 투자하자! 스탯 배분을 통한 명중 확보

레벨업을 하면서 명중을 확보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스탯을 투자하는 것이다. 현재 근거리 직업군은 STR, 궁수 직업군은 DEX, 마법 직업군은 INT에 대부분의 포인트를 투자하고 있는데, 그 이유가 바로 명중을 포함해 가장 효율이 높은 스탯이기 때문이다.

STR의 경우 근거리 대미지와 명중, 치명타, DEX는 원거리 대미지와 명중, 치명타, INT는 마법 대미지와 명중, 치명타를 높여준다. AGI은 공격속도와 회피, WIS는 마나회복과 스킬대미지 및 힐증폭 등의 효과가 있지만 이런 부가적인 효과들에 비해 주력스탯이 제공하는 대미지, 그리고 명중의 효과가 워낙 크기 때문에 레벨업으로 얻는 포인트는 전부 주력 스탯에 투자하는 것이 불문율이다.

단, 이렇게 얻을 수 있는 보너스 스탯은 최대 30개까지만 상승시킬 수 있다. 때문에 주력 스탯을 30까지 모두 투자하고 난 뒤에는 다른 쪽으로 스탯을 돌려야하는데, 전투 유지력을 상승시키기 위해서는 CON, 평타 사냥 속도를 높이려면 AGI, 스킬 화력을 높이려면 WIS를 높여주면 된다.

▲ 무기별로 주력스탯에 포인트를 우선 투자해 명중을 확보해주자



◆ 대미지보다 명중을 우선하는 장비 세팅

장비 세팅에 있어서 명중을 우선시 하는 방법도 있다. 무기의 경우 기본적으로 명중이 붙어있는 것을 고르는 것도 있지만, 명중이 붙어있지 않더라도 강화수치가 높은 아이템을 선택할 경우 추가 대미지와 함께 명중이 올라가므로 고강화 장비를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볼만하다. 특히 추가대미지와 명중때문에 매우 높은 수치까지 강화된 고급 장비는 안전강화 구간의 희귀장비보다 성능이 좋은 경우가 있다는 후기도 있으니 참고할만하다.

방어구를 선택하는데 있어서는 선택이 갈린다. 평소 무게를 49% 이하로만 설정하고 엠틱셋을 활용해 최대한 스킬의 비중을 높이는 경우라면 장비세팅을 바꾸기가 어렵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명중이나 주력스탯을 높여주는 장비를 활용해보는 방법이 있다.

스탯을 제공해주는 대표적인 예는 티셔츠가 있으며, 궁수의 경우 슈팅 글로브가 흰색 등급임에도 불구하고 원거리 명중 +2라는 꿀옵션이 붙어있기 때문에 효율이 매우 뛰어나다. 희귀 등급에서는 풀플레이트 부츠, 드레이크 레더 부츠, 디바인 부츠가 각각 근거리/원거리/마법 명중을 제공한다.

시길은 '귀족의 시길'이 최고로 꼽힌다. 특정 대미지 +1 및 스탯 +1 효과를 지닌 완력/민첩/마력의 시길에 비해 귀족의 시길의 모든 대미지 +2, 명중 +1 효과는 각각이 상위호환개념이기 때문이다. 단, 귀족의 시길은 이런 특징과 0부터 강화에 실패할 수 있다는 점, 제작이 불가능한 점 등으로 인해 품귀현상이 심해 가격이 다소 비싼 편이다.

▲ 궁수의 최고 가성비 아이템으로 손꼽히는 슈팅글로브, 장비에 붙은 명중을 활용해보자


◆ 음식버프와 컬렉션까지 꼼꼼히 챙기자

소모품을 꾸준히 사용하는 것도 높은 명중을 확보, 보다 뛰어난 사냥효율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명중을 제공해주는 소모품으로는 음식과 주문서가 있는데, 이 중 음식은 긴 지속시간, 그리 비싸지 않은 가격, 명중 외에도 대미지나 리덕션, 회복 등의 효과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때문에 효율이 높아 사냥시 반드시 사용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주문서는 평소에는 사용하는 것을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올스탯을 올려주는 각성의 주문서는 투자 스탯 포인트에 따라 명중이 오르지 않을 수 있을 뿐더러, 지속시간이 10분밖에 되지 않고 가격도 비싸 아데나 수익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전투의 주문서는 지속시간이 30분으로 길고 모든 대미지와 명중을 3씩 올려주지만 상점에서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보스몬스터나 특정 던전 등 화력을 집중적으로 끌어올려야할 때를 위해 아껴두자.

이외 컬렉션은 보다 강한 캐릭터를 완성하기 위한 또다른 길이다. 컬렉션의 경우 필요한 능력치와 그 컬렉션을 달성하기 위한 장비, 스킬북 등 그 종류가 많아 별도의 기사로 다룬 바 있으니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자. 이 곳에서 '명중'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 컬렉션 정보 기사 바로가기

▲ 소모품 중에서 요리는 반드시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가성비 면에서 따라올게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