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 오픈 초기부터 가장 중요하게 대두된 스탯은 명중이었고, 이후 보다 빠른 사냥을 위해 무기가 먼저 강화되었다. 성실히 플레이했다면 현재 고급 등급 무기 +8 or +9 이상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사냥의 안정성과 유지력을 위해 방어력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이다. 클래스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방어력 120 정도를 최우선으로 맞추는 것을 추천한다.

지금쯤 이라면 보통 레벨 48 이후라고 생각되는데, 그러면 주력으로 사냥하는 장소가 죽음의 회랑 혹은 용의 계곡일 것이다. 이때 해당 사냥터의 선공 몬스터인 기란 보병의 원령(죽음의 회랑), 해츨링(용의 계곡)의 개체수가 많기 때문에 보통 2~3마리 정도는 달고 싸워야 하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이때 기란 보병의 원령은 방어력 110부터, 해츨링은 115부터 MISS가 보이기 시작하며, 방어력 120부터는 눈에 띄게 공격을 회피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가능하다면 회피는 물론 대미지 리덕션을 최대한 챙겨두는 것도 좋다. 특히, 대미지 리덕션의 경우 해당 수치 만큼 피해를 감소 시켜주기에 리덕션 1이 방어력 2 혹은 그 이상의 효과를 가져온다고 평가되고 있다.


▲ 방어력 120 이상부터 눈에 띄게 MISS 이팩트를 자주 구경할 수 있다




■ 1. 잡화 상점 - 음식과 주문서 버프 활용

잡화 상점에서 파는 음식과 각종 버프 주문서는 기본적이긴 하지만, 그만큼 빼놓기도 쉬운 부분이라 가장 먼저 소개한다. 방어의 주문서는 장당 7,500 아데나 판매되며 방어력 +3의 효과를 30분간 지속 시켜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챙기자.

여기에 음식은 고르곤 스테이크(근거리), 날치 꼬치구이(원거리), 만드라고라 수프(마법) 3종이 있으며 대미지 리덕션을 2를 상승 시켜준다. 물론 명중과 대미지 추가의 효과도 있다.

마지막으로 각성의 주문서까지 챙겨주자. 지속시간은 6분으로 짧지만 각 능력치별로 +1의 효과를 주는데, CON 스탯의 영향으로 방어력의 이점을 가져올 수 있다.


▲ 잡화 상점 기본 3종 버프는 잊지말고 챙기자




■ 2. 방어력 상승에 직결되는 스탯 CON

캐릭터 레벨 20이후 부터 원하는 능력치를 선택하여 투자할 수 있는데, 이때 보통은 자신의 주력 대미지 능력치인 STR, DEX, INT에 투자를 한다. 이후 레벨 49부터 두 번째 스탯을 투자하게 되며 이때 CON 능력치 투자를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CON의 경우 능력치 6당 방어력이 1씩 상승하게 되며, 보통 50레벨 이상이라면 CON 능력치가 18이상일 테니 아이템 효과를 포함해 수치가 24 or 30이 되도록 맞춰 방어력 상승 효과를 얻어 보자.


▲ CON 1만 더 올리면 방어력 +1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3. 방어구 업그레이드 보다 효과적으로

기본적인 방어력 세팅이라 불리는 4셋은 비슷할 것이다. 자신의 캐릭터 타입(근거리, 원거리 등)에 맞게 미스릴 세트 혹은 카르미안 세트 +4 강화를 시작으로 자경단원 혹은 완력, 민첩 등 고급 등급 티셔츠, 강화 판금 각반에 기사 망토까지 +4 강화를 완료했다면 기본은 끝이다.

이후 부터 어떻게 업그레이드 해야할 지 고민`이 될 터. 먼저 최대한 세트 효과를 유지하여 방어력 +3을 챙기면서 나머지 장비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다. 그래서 추천하는 항목은 티셔츠와 망토다.

여기서 해당 아이템을 희귀 등급 방어구로 바꾸기보다는 강화 수치를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다. 이때 직접 강화하는 것도 좋지만 운의 요소가 있는 만큼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거래소에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재미있게도 각 서버의 거래소에 따라 가격이 다르겠지만 고급 장비 아이템의 경우 +6이 상당히 저렴하니 +5보다는 바로 +6 강화 단계까지 업그레이드 해보자.


▲ +6 강화 장비 저렴한 경우가 있으면 한 번에 단계를 올리는 것을 추천



다음으로 벨트와 시길 쪽을 업그레이드 하자. 먼저 벨트의 경우 +1 강화 당, +2 방어력이 상승하기 때문에 3 강화만 되더라도 왠만한 방어구 뺨칠 정도로 좋다. 더욱이 기본 +2 방어력을 가지고 있는 미스를 벨트를 3까지 강화하면 +8의 방어력을 가져 올 수 있다.

물론 현재 벨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오만의 벨트다. 미스릴 벨트와 달리 방어력 효과는 없지만 최대 소지 무게 700을 상승시켜 주어 사냥터에 보다 많은 물약을 들고 갈 수 있게 해준다. 대략 350개 정도 더 들고 갈 수 있다.

시길은 대부분 귀족의 시길을 사용하며 강화 시 거래소의 가격을 보고 +2까지는 직접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1 강화부터 파괴되기는 하지만 비교적 구하기 쉬운 방어구 강화 주문서 사용되기 때문에 강화 난이도는 낮아 조금의 운만 따라 준다면 +2 귀족의 시길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 이런 시길! 물론 기자는 돈 주고 샀다..)


▲ 아 이런 시길! 강화를 추천하지만 똥손이라면 그냥 사자



여기까지 완료되었다면 이제 세트 효과(방어력 +3)를 뺀 상태로 방어력을 올릴 준비를 해야한다. 이때 추천되는 방어구가 엘븐 미스릴 투구와 엘븐 미스릴 갑옷으로 둘다 +6강화까지 안전 강화기 때문에 +7 강화 장비까지 비교적 수월하게 얻을 수 있다.

나머지 부위 장갑과 신발은 대미지 증가와 명중 능력치 상승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강화 단계를 상승시키거나 아니면 희귀 등급의 장비 아이템으로 교체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희귀 등급 아이템으로 바꾼다면 +5를 구입하거나, 혹은 직접 제작 시 +3에서 축복받은 방어구 주문서를 사용해 +5를 노리도록 하자. +4 강화의 경우 고급 등급 아이템과 방어력이 별로 차이 나지 않으며, 나중에 판매도 쉽지 않기 때문에 처치 곤란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 이 가격에 이 방어력은 분명 가성비로 최고다

▲ 희귀 장비 +4는 정말 처치 곤란이다..


■ 장비 업그레이 순서 요약

1. 기본 미스릴 or 카르미안 4셋 완료
2. 티셔츠와 망토 +5~+6 업그레이드
3. 벨트와 시길 업그레이드
4. 투구와 갑옷은 엘븐 시리즈로 변경
5. 장갑과 신발 업그레이드 or +5 희귀 등급 장비로 변경.




■ 4. 가성비 최고! 생명의 돌 활용한 제련

고급 등급 방어구들을 +6까지 강화했거나 혹은 희귀 등급 방어들을 +5까지 강화했다면 이후부터 강화 수치 1당 상승하는 가격은 어마어마하다. 더군다나 거래소 매물이 적은 서버는 심지어 직접 제작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때 저렴하게 방어력을 상승시키는 방법으로 생명의 돌을 통한 제련이 있다.

제련의 경우 희귀 등급은 2개 옵션을, 고급 등급은 1개의 옵션이 추가되며 둘다 방어력 옵션은 붙지만 대미지 리덕션은 희귀만 붙게된다. 따라서 고급의 경우 1순위는 방어력, 희귀는 1순위 대미지 리덕션, 2순위를 방어력으로 추천한다. (기자의 경우 희귀 방어구도 방어력으로 타협했다. 대미지 리덕션 올리고자 50개 생명의 돌을 사용했지만 안나오더라..)


▲ 아놔 리덕쎤! 더러워서 방어력 쓰고 만다. 그래 HP회복도 좋은거야..



여기서 잠깐. 고급 등급 아이템에 생명이 돌 사용이 조금 아깝다는 생각을 할 수 있다. 더욱이 고급 등급 방어구는 지나가는 장비라는 인식이 크기 때문에 더 아깝다고 생각될 것이다.

그런데 조금 생각을 바꿔보면, 상황은 달라지더라. 지금 사용하고 있는 +6 혹은 +7 고급 방어구에서 동일한 방어력 수치를 가진 희귀 방어구로 업그레이드하게 되면 몇 배나 되는 다이아가 필요하게 된다.

예를 들어 +7 엘븐 미스릴 투구의 경우 방어력은 10(3+7)이다. 이와 같은 방어력의 희귀 등급 투구로 바꾸면 +7 파열의 투구나 +6 풀 플레이트 투구가 필요하다. 이것도 같은 방어력이기 때문에 보다 높은 방어력을 가지려면 +8 파열의 투구나 +7 풀 플레이트 투구여야 한다. 이것도 달랑 방어력 1추가만 있을 뿐이다. 물론 부가 옵션으로 AGI 혹은 CON 수치가 1 상승하긴 한다. 그런데 이 효과를 얻으려고 들어가는 다이아는 최소 몇 만이다.

결국 고급 등급 방어구를 조금 더 강화하고, 여기에 제련을 한다면 최고의 가성비를 뽑아 낼 수 있다. 물론 해당 방어구가 지나가는 장비지만, 희귀 혹은 영웅 등급 아이템의 매물이 어느 정도 풀리기까지 최소 1~2개월은 사용할 것이기에 제련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고급 방어구 방어력 +1 제련




■ 5. 숨겨진 방어력을 찾아!

생명의 돌로 제련까지 되었다면 이제 다른 방법으로 조금이라도 방어력을 올려보자.

먼저 많은 유저들이 했겠지만 아직도 귀찮아서 보류하던 '보안 캠페인'이 있다. 간단한 등록만으로 방어력 +1의 패시브 버프를 받게 되니 이참에 해두도록 하자. 더욱이 이번에 클래스 소환권, 성장의 물약, 생명의 돌도 같이 주고 있으니 꼭 챙기자.

☞ 방어력 +1 버프 챙기기! 보안캠페인 "생명과 같은 기기등록” [바로가기]

다음으로 아인하사드 사제로부터 신탁의 증표로 구입할 수 있는 계승자의 서가 있다.

아머 마스터리(4천)로 방어력 +1, 인크리즈 디펜스(13만)로 방어력 +2가 상승한다. 이후 추가로 회피 능력을 얻을 수 있는 스킬이 있지만 몇 십만 신탁의 증표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단 인크리즈 디펜스까지만 구입한 것을 추천한다.

아참, 18만 신탁의 징표로 명중 +1의 효과를 가진 '샤프 아이'도 있으니 구매 순서에 있어 참고하자.


▲ 무심코 둘러본 가방에서 신탁의 증표가 쌓인걸 봤다면 아인하사드 사제에게 가보자


마지막으로 컬렉션이다. 컬렉션을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이유는 한 번 넣게되면 다시 팔거나 하는 등 재화를 되돌릴 수 없어서다. 장비 등의 세팅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었을 때 하나씩 채워 넣기를 바란다.

회피 계열과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 계열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근거리, 원거리, 마법 회피로 나뉘는 컬렉션 중에는 한가로운 디온의 유산(근거리 회피 +1)처럼 비교적 저렴하게 완성할 수 있는 것들이 많으니 틈틈히 채워 넣는 것이 좋다.

그리고 현재도 가성비라고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전투 기술서 (디펜스 오라), 전투 기술서 (어택 오라) 2개로 대미지 리덕션 +2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이외 전투 기술서 (디펜스 오라), 전투 기술서 (얼티미트 디펜스), 전투 기술서 (라이프 익스펜션)로 방어력 2를 올릴 수 있다. 해당 컬렉션은 초반부터 인기가 많아 현재도 많은 유저들이 최우선으로 넣고 있는 컬렉션들이다.


▲ 분명 좋은 옵션의 컬렉션인데... 가격이 너무 올라 언제 채울지 아직은 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