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의 캐릭터가 강해지는 대표적인 방법은 '레벨업'과 '좋은 장비'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그러나 두 가지 방법으로 변화를 체감할 수 없는 요소가 있으니, 바로 오브 클래스가 사용하는 회복 스킬 '힐'이다. 힐 스킬로 회복하는 체력의 양은 다른 공격 스킬과 달리 WIS 스탯 투자 시 증가하는 '힐 증폭' 능력치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대미지를 올릴 수단은 근거리/원거리/마법, 무기, 추가, 속성 대미지 등 다양하다. 그렇다면, '회복량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힐 증폭 외에도 더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몇 가지 실험을 통해 힐 증폭을 제외한 능력치에 변화를 줬을 때 체력 회복량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했다.

▲ 오브 클래스의 정체성인 체력 회복 스킬, 회복량 늘릴 방법은 없을까?



■ 힐을 사용하는 캐릭터의 '힐 증폭' 수치는 통일 - 실험 준비

실험에 사용한 것은 힐 증폭 수치가 63%인 51레벨 오브 캐릭터다. 실험 목적이 '힐 증폭' 외에 다른 능력치가 체력 회복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알아보는 것이므로, 여러 능력치를 바꾸는 한편 힐 증폭 수치는 고정한 채 실험을 진행했다.

이번 실험은 '무기 대미지' 및 '추가 대미지', 회복 대상의 '최대 체력'이 회복량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정을 하고 진행됐다. 이에 처음에는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며 힐 스킬의 최대 회복량과 최소 회복량을 측정했다. 이때, 회복량 측정은 실험 중 회복을 받은 캐릭터의 체력 바를 확인하는 식으로 진행했다.

이후에는 클래스 전직, 최대 HP 옵션을 보유한 장비 등을 활용해 최대 체력에 변화를 주고 다시 회복량을 측정했다.

▲ 이번 실험에서 힐 증폭 수치는 63%로 고정



■ 1. 무기 대미지에 따른 회복량 비교

첫 실험에서는 무기 대미지 및 추가 대미지 차이에 따른 '힐' 스킬의 체력 회복량을 확인했다. 실험에 사용한 무기는 오브, 이클립스 오브, +6 이클립스 오브 3가지이며, 회복량은 다른 캐릭터를 공격한 뒤 힐을 사용해 체력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측정했다.

힐은 퍼펙트나 크리티컬 문구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착용한 무기마다 힐을 500번씩 사용해 최소, 최대 회복량을 측정했다. 그 결과, 어떤 무기를 착용해도 최소 회복량은 130, 최대 회복량은 195로 같았다.

이번 실험으로 힐 스킬의 회복량은 무기 대미지나 추가 대미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세 가지 무기를 바꿔가며 힐량을 측정

▲ 무기나 추가 대미지는 힐 스킬의 회복량과 무관한 것으로 보인다



■ 2. 회복 대상의 최대 체력이 증가한다면?

어쩌면 '힐' 스킬이 고정 수치가 아니라 최대 체력 중 일정 퍼센트를 회복하는 스킬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다음 실험에서는 앞 실험보다 최대 체력이 높은 캐릭터를 회복하며 실험을 진행했다.

이번 실험에서 힐 스킬을 받을 캐릭터의 최대 체력은 3,241이다. 앞선 실험에서 회복 대상의 최대 체력은 1,440으로, 만약 힐의 회복량이 최대 체력에 비례한다면 회복량이 2배 이상 증가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회복량 측정 결과는 앞선 실험과 동일한 최소 회복량 130, 최대 회복량 195였다.

또한, 두 실험에서 힐 스킬로 회복 대상의 힐 증폭 수치는 8%, 63%다. 만약 힐 증폭 수치가 회복받는 체력과 관련이 있었다면 두 캐릭터의 체력 회복량은 큰 차이가 있었겠지만, 이 차이도 회복량에 영향을 주지는 못했다.

따라서, 회복 대상의 최대 체력이나 힐 증폭 수치는 회복 스킬과 아무 관련이 없으며, 힐로 회복하는 체력은 오직 회복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의 힐 증폭 수치에 따라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최대 체력을 2배 이상 늘린 뒤 진행한 2차 실험

▲ 그러나 최대 체력이 회복량에 주는 영향은 없었다



■ 3. 실험 결과 요약

1. 오브 클래스의 체력 회복 스킬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는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의 '힐 증폭'이다.

2. 회복 스킬을 사용하는 캐릭터의 레벨이나 무기 능력치는 회복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3. 회복 대상의 최대 체력이나 힐 증폭 수치 또한 회복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4. 따라서 회복량을 늘리는 방법은 WIS 스탯 투자, 디바인 파워 습득, 각성 : 디바인 파워를 보유한 클래스 사용 3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