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에서 캐릭터를 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다. '컬렉션' 역시 그 방법 중 하나다. 컬렉션은 크게 장비, 클래스, 아가시온 등 3가지 컬렉션으로 나뉘며 컬렉션을 하나 완성할 때마다 정해진 능력치를 얻는 것이다.

다만, 하나의 컬렉션으로 얻을 수 있는 능력치는 그리 큰 수치는 아니다. 예를 들어 컬렉션 하나를 완성하면 최대 HP가 50 늘어난다거나 자신의 근거리 대미지가 1 늘어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컬렉션은 '티끝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형상화된 듯한 콘텐츠다. 컬렉션 하나로 얻는 능력치는 작지만, 그런 컬렉션을 수십 개, 수백 개 완성하면 각종 능력치가 무시무시한 수준으로 모인다. 평소에는 컬렉션을 하나씩 나누어서 보기 때문에 체감하기 어렵지만, 이를 한 번에 모아서 보면 컬렉션으로 얻는 능력치의 총합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과연 모든 컬렉션을 달성하면 능력치가 얼마나 증가할까?



▣ 장비 컬렉션 - 스탯, 대미지, 명중 등 공격과 능력치가 주력

장비 컬렉션에는 주로 스탯과 대미지, 명중을 높여주는 컬렉션이 많다. 우선 장비 컬렉션을 모두 달성한다고 가정하면 STR, DEX, INT, CON, AGI, WIS 등의 스탯만 해도 총 58이 증가한다. 또한, 모든 대미지는 13, 명중은 18이나 증가하며 여기에 근거리, 원거리, 마법 등으로 나누어진 능력치까지 더하면 캐릭터마다 증가하는 대미지와 명중은 더 높아진다.

유저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능력치들은 대부분 고급~희귀 장비 컬렉션을 통해 높일 수 있지만, 일반 장비 컬렉션으로 오르는 능력치도 무시하기 어렵다. 일반 장비 컬렉션으로는 스탯이나 리덕션 관련 능력치는 없으나 대미지나 명중과 관련된 능력치는 상당한 편이기 때문이다.

다만, 안전 강화로만 완성할 수 있는 컬렉션으로 높일 수 있는 능력치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장비 컬렉션으로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고 싶다면 안전 강화 +1~+2 장비를 요구하는 컬렉션에도 투자가 필요하다.




▣ 클래스 컬렉션 - 눈에 띄는 대미지 증폭량과 명중 수치

클래스 컬렉션은 장비 컬렉션보다 종류는 적지만, 컬렉션 하나로 오르는 능력치가 높은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명중의 경우 장비 컬렉션 하나를 완성하면 대부분 1씩 증가하지만, 클래스 컬렉션에서는 명중이 2~3씩 증가하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래서 장비 컬렉션과 비교해도 능력치 총합이 뒤처지지 않는다.

게다가 클래스 컬렉션에는 대미지 증폭과 명중과 관련된 것이 많다. 모든 클래스 컬렉션을 달성했다고 가정하면 무기 대미지는 46% 증폭되고, 명중은 27 증가한다. 이를 통해 더 강하고 정확하게 적을 공격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클래스 컬렉션의 핵심을 담당하는 것은 '영웅 등급'이 포함된 구간이다. 영웅 클래스를 채울 때마다 캐릭터의 능력치가 높아지는 것을 비교적 쉽게 체감할 수 있지만, 영웅 클래스는 모으는 것부터가 어렵다. 분명 같은 레벨인데 자신과 비교하면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는 캐릭터들은 영웅 클래스 컬렉션은 다수 완성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 아가시온 컬렉션 - 종류는 적지만, 없으면 아쉬운 컬렉션

아가시온은 장비나 클래스에 비해 종류가 적다. 아가시온 컬렉션 역시 총 103개로 모든 컬렉션 중 가장 적어 증가하는 능력치의 총합이 낮을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아가시온 컬렉션으로 오르는 능력치를 무시하기도 어렵다. 클래스 컬렉션과 마찬가지로 컬렉션 하나를 완성할 때마다 증가하는 능력치가 높은 편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아가시온의 수가 적다 보니 하나의 아가시온이 여러 컬렉션에 포함된 경우가 많다. 그래서 자신에게 없는 아가시온을 하나 획득하기만 해도 한 번에 완성되는 컬렉션의 수가 많고, 그만큼 많은 능력치가 증가한다는 장점도 있다.




▣ 모든 컬렉션 효과 정리 - 상위권과 중위권을 가르는 척도

아래의 표는 장비, 클래스, 아가시온 컬렉션으로 오르는 능력치의 총합을 정리한 것이다. 이 표만 봐도 컬렉션이 캐릭터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다. 이를 조금 더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예시로 근거리 클래스가 컬렉션을 통해 높일 수 있는 대미지와 리덕션을 아래에 정리해봤다.

■ 근거리 전투에서 적용되는 대미지와 리덕션

- 대미지 관련 능력치만으로 증가하는 근거리 대미지
모든 대미지(29) + 근거리 대미지(13) + 모든 속성 대미지(22) = 64

- PVP 상황에서 적용되는 근거리 대미지
근거리 대미지 총합(64) + 대미지 리덕션 무시(14) + PVP 추가 대미지(20) + PVP 근거리 추가 대미지(6) = 104

- 리덕션 관련 능력치만으로 증가하는 근거리 리덕션
대미지 리덕션(38) + 근거리 대미지 리덕션(8) = 46

- PVP 상황에서 적용되는 근거리 리덕션
근거리 대미지 리덕션 총합(46) + PVP 대미지 리덕션(16) + PVP 근거리 대미지 리덕션(4) = 66

※ 증폭 관련 능력치는 제외하고, 적의 속성은 무속성이라고 가정한 상태에서 단순 계산만으로 정리


위에서 정리한 내용만 봐도 컬렉션으로 증가하는 능력치의 위력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 모든 능력치를 모두 획득한 유저는 매우 적을 것이다. 핵심 컬렉션이 요구하는 것은 대부분 고강화 장비, 영웅 이상의 클래스와 아가시온이라서 그만큼 컬렉션을 모두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컬렉션은 아니더라도 많은 양의 컬렉션을 완성한 유저들은 종종 보인다. 이에 해당하는 유저들은 같은 레벨의 다른 유저와 비교하면 압도적이라고 할 정도로 강력한 능력을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컬렉션 완성 진행도는 상위권과 중위권을 가르는 척도 중 하나로 작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