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에서 희귀 이상의 각 클래스는 특정 스킬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각성 효과를 가진다. 주무기가 없는 클래스를 제외하면 희귀 클래스는 1~3개의 희귀 스킬 각성을 가지며, 영웅 클래스는 3개의 희귀 스킬과 1개의 영웅 스킬 각성을 보유하고 있다.

이때 각 클래스가 활용할 수 있는 스킬 각성 효과에 따라 클래스의 성능이 달라지고, 그로 인해 스킬의 각성 효과는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로 뽑힌다. 하지만 클래스에서 살펴볼 수 있는 스킬 각성에 대한 툴팁 설명만으로는 자세한 성능을 알기 어려운데, 무기에 따라 희귀 스킬 각성 효과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해 둘 필요가 있다.


▲ 클래스마다 지닌 각성 스킬에서 차이를 보인다.





■ 한손검, 각성 효과로 생존력이 한층 상승!

방어 위주의 스킬 구성으로 높은 생존력과 안정적인 사냥을 추구하는 한손검은 스킬의 각성 효과 역시 방어적인 성향을 많이 보인다.

한손검이 지닌 희귀 스킬 중 최고로 뽑히는 '얼터미트 디펜스'는 대미지 리덕션이 5 증가하는데, 각성 효과로 강화될 시 경직 무시 성능이 추가된다. 각성 효과가 없는 상태에서 적의 공격을 받았을 때 10번 경직했다면, 각성 효과를 얻은 '얼티미트 디펜스'는 경직을 5회 정도까지 감소시켜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성능 좋은 방어 버프 '디펜스 오라'는 각성을 얻으면 방어력 상승률이 4~8로 두 배 상승! 원거리 회피가 증가하는 '디플렉트 애로우'는 원거리 회피 시 이동 속도 증가라는 추가 효과를 가진다. 따라서 '얼터미트 디펜스'의 경직 무시와 '디플렉트 애로우'의 이동 속도 증가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면 원거리 적이 있는 사냥터를 좀 더 쉽고 빠르게 누빌 수 있다.

또한, 명중이 상승하는 '어택 오라'는 각성으로 명중 외에 근거리 대미지도 증가하는데, 한손검의 희귀 스킬 각성 효과 중에는 유일하게 공격적인 옵션이다. 이 외에 패시브인 '라이프 익스펜션'은 증가하는 최대 HP가 300에서 400으로 향상되지만, 그렇게 유용한 효과로 평가되진 않는다.


● 각성 희귀 스킬 세부 정보



● 각성 희귀 스킬을 보유한 클래스(희귀~영웅)


▲ 얼터미트 디펜스에 추가 효과가 생긴게 확인된다.




■ 이도류, 아군에게 환영받는 파티 버프로 변신

이도류의 스킬 각성 효과는 좀 특이한 편이다. 강력한 셀프 버프 스킬이 각성하면 파티 버프 스킬로 변하고, 그 덕분에 파티원들에서 환영받는 게 바로 이도류다. 희귀 중에는 모든 대미지가 증가하는 '댄스 오브 워리어'와 치명타가 상승하는 '송 오브 헌터' 두 가지 스킬이 각자 각성을 얻었을 때 파티 버프로 탈바꿈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증가 효과를 얻는 버프 '비셔스 스탠스'는 각성하면 HP 회복 능력이 생긴다. 평타로 치명타 적중 시 HP가 회복하는 새로운 옵션인데, 치명타 확률이 높은 이도류에게 적절해 보인다. 단, 회복률이 낮아서 큰 효율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편.

그리고 근거리 클래스인 이도류를 원거리로 변신시키면서 사냥 효율을 크게 높여주는 '소닉 레이지'는 각성으로 그 사거리가 300에서 500까지 크게 증가한다. 여기에 이도류의 주요 공격 기술인 소닉 슬래시 사용 시 확률적으로 발동되는 '더블 슬래시'는 각성을 통해 발동 확률이 증가한다.


● 각성 희귀 스킬 세부 정보



● 각성 희귀 스킬을 보유한 클래스(희귀~영웅)


▲ 대상이 자신 및 주변 파티원으로 바뀐걸 확인할 수 있다.




■ 단검, 한 번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강화

단검의 희귀 스킬 중에는 강력한 공격 기술인 '데들리 블로우'의 각성 효과가 유명하다. '데들리 블로우'는 중독 또는 맹독 상태의 적에게 피해량이 증가하는 각성 효과를 얻으며, 이는 짧은 시간에 큰 피해를 입히는 단검 클래스에게 잘 어울리는 편.

유저를 상대로 확인 시 '데들리 블로우'를 그냥 사용했을 때보다 중독 상태의 적에게 사용했을 때 약 30% 정도 피해량이 커진 걸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중독이라는 각성 효과의 전제 조건 때문에 활용이 쉽지만은 않다.

무기 대미지를 크게 높일 수 있는 버프 '포커스 데스'는 각성으로 무기의 최소 대미지까지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덕분에 단검 클래스는 '포커스 데스' 하나면 무기 대미지, 무기 최소 대미지, 무기 대미지 증폭 3가지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윈드 워크'의 각성은 홀드 저항 상승! 발이 묶일 일이 줄어드는 셈으로, 사냥보단 PvP에서 유용해 보인다. 그리고 마법 면역 확률을 높이는 '쉐도우 케이프'는 스킬 저항까지 함께 상승시키도록 변화하면서 마법을 사용하는 적에게 단검이 천적으로 될 수 있도록 만든다.

그밖에 명중이 상승하는 패시브 '포커스 어큐러시'는 수치가 3에서 5로 높아지면서 굉장히 뛰어난 각성 성능을 자랑한다.


● 각성 희귀 스킬 세부 정보



● 각성 희귀 스킬을 보유한 클래스(희귀~영웅)


▲ 독을 활용해야 하는 각성 데들리 블로우.




■ 활, 기본 성능이 전반적으로 향상된다

활의 스킬 각성 효과는 명확하게 수치가 증가하는 것들이 대부분이라 이해하기가 쉽다. 특별한 효과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성능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로 인해 대부분 나쁘지 않은 각성 효율을 보인다.

원거리 명중을 확보할 수 있는 필수 스킬 '이글 아이'는 각성으로 원거리 대미지를 얻을 수 있고, 마법 회피가 증가하는 '얼터미트 이베이전'은 각성을 더하면 근거리 회피까지 확보하게 된다. 여기에 스탯을 높이는 패시브인 '하이어 아크로뱃'은 DEX 외에 AGI까지 향상!

셋 모두 각성으로 강화되면 기존 효과 외에 추가 효과가 더해지면서 캐릭터의 능력이 향상되는 스킬들이다. 따라서 한순간 강력해지는 모습이 아닌 전반적으로 안정적이게 향상된 캐릭터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시전 속도, 이동 속도가 늘어나는 '스탠스 오브 스카우터'는 수치가 5%에서 10%로,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대신 명중이 올라가는 '스탠스 오브 스나이퍼'는 증가하는 원거리 명중이 10까지! 두 스킬 모두 각성을 얻으면 향상되는 능력 수치가 두 배씩 증가하여 더 강력한 효율을 보인다.


● 각성 희귀 스킬 세부 정보



● 각성 희귀 스킬을 보유한 클래스(희귀~영웅)


▲ 각성 효과로 원거리 명중이 10까지 상승한다.




■ 오브, 힐량 증가와 공격 스킬 소비 MP 감소

게임 내 힐러를 담당하고 있는 오브 클래스는 희귀 스킬 각성 효과로 회복량이 증가하거나 마법 효율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회보량을 높이는 대표적인 패시브 '디바인 파워'는 각성으로 힐 증폭 수치가 100%까지 두 배 상승하게 된다.

여기에 광역 회복 스킬인 '그룹 힐'은 각성을 거치면 회복량이 추가 상승하는데, 파티원에게 들어가는 회복량은 대략적으로 30% 정도 증가하는 모습이다. 이 외에는 시전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엔라이튼멘트'는 쿨타임 감소 옵션이 추가되어 마법을 더 빠르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오브 클래스의 사냥 속도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치는 공격 스킬 '오라 플래쉬'는 소비되는 MP가 8에서 4로 절반이 감소한다. 이는 '오라 플래쉬'를 이용한 무한 사냥을 위해서는 해당 각성이 필수라고까지 여겨지면서 오브 유저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각성 효과다.

그리고 공격에 신성 속성 대미지를 추가하는 '홀리 포커스'는 카오틱 대상에게 추가 대미지를 입히며 PvP 활용도가 높아진다. 카오틱 대상에게만 적용된다는 점이 아쉽지만, 신성 계열 마법을 다루는 오브의 콘셉트를 나타내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 각성 희귀 스킬 세부 정보



● 각성 희귀 스킬을 보유한 클래스(희귀~영웅)


▲ 회복 성능이 크게 향상되는 모습이다.




■ 지팡이, 행동 제어와 디버프 등 옵션 추가

강력한 마법 딜러로 주목받고 있는 지팡이는 각성으로 버프와 디버프 성능이 향상된다. 패시브인 '클리어 마인드'의 각성으로 생기는 최대 MP 추가 옵션은 크게 유용한 부분이 아니지만, 액티브 스킬들의 향상은 눈에 띄는 편.

무엇보다 버프 스킬인 '크리티컬 매직'은 기존의 마법 치명타 상승 외에 마법 대미지까지 증가하여 지팡이의 희귀 스킬 중 가장 효율이 좋아지는 각성 효과를 보인다. 그리고 마법 대미지 증폭을 지닌 '엠파워 오브 에코'로는 추가로 시전 속도 향상 옵션을 챙길 수 있다.

그밖에 땅 속성 공격 스킬인 '어스 보텍스'는 확률적으로 대상의 움직임을 봉쇄하여 발을 묶는 능력이 생긴다. 덕분에 사냥은 물론 PvP에서까지 적이 다가오지 못하도록 견제할 수 있는 성능이 향상된다고 볼 수 있다.

주로 PvP에서 활용되는 강력한 제어 기술인 '다크니스'는 시야 차단과 함께 대상의 명중을 감소시키는 옵션이 더해지는데, 이는 지난 클래스 케어를 통해 새롭게 변화된 능력이다. 하지만 명중의 감소 수치가 PvP 시 크게 영향을 미칠 만큼은 아니라서 다소 아쉬워하는 유저들이 많다.


● 각성 희귀 스킬 세부 정보



● 각성 희귀 스킬을 보유한 클래스(희귀~영웅)


▲ 다크니스의 명중 감소 각성은 아쉬움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