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것이 간소화된 블레이드&소울 프론티어 월드. 이곳의 일일 루틴은 캐릭터 성장과 장시간 자동사냥을 위한 세팅이 주목적이다. 자동 사용 가능한 회복제와 금일 업데이트로 추가된 일일 퀘스트를 상인에게 구매하고, 비룡공상에서 보석함과 강화서를 구매해 사용하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캐릭터 레벨과 장비 수준이 조금씩 오르게 된다.

이외에도 매주 초기화되는 주간 퀘스트, 높은 등급 장비 파밍 수단인 필드 보스 등 게임 내에는 의외로 신경 쓸 요소가 많다. 이러한 것들을 모르고 지나가면 차이가 누적되어 어느새 큰 차이로 드러난다. 그러므로 효율적인 일일, 주간 루틴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한번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 자동사냥 위주로 돌아가는 프론티어 월드, 뭔가 잊고 있는 것은 없을까


■ 게임 접속하면 매일 체크! 일일 루틴

- 마을 방문해 회복제와 퀘스트 서신 구매

프론티어 월드 접속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동사냥에 필요한 회복제를 보충하는 것이다. 마을에 방문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귀환에 필요한 금을 추가로 소모하고, 사냥 효율이 떨어지니 하루 자동사냥에 필요한 물약을 한 번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신룡공상 잡화상인은 입문, 수련 등급, 창고와 시장 기능을 겸하는 신룡공상 물류관리인은 일반/고급/특급 회복제를 판매한다. 연월도나 만림협곡에서 사냥할 때는 수련 등급 회복제 사용 시 장시간 자동사냥이 가능할 것이다.

'정벌 의뢰' 퀘스트 서신은 금일 업데이트 이후 신룡공상 물품관리인 상점에 추가된 신규 아이템이다. 서신 종류는 14종이고, 각 서신은 캐릭터당 하루 3회 구매 가능하다. 퀘스트 목표는 연월도, 귀암도, 균열의 대지 지역의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으로, 보상은 소량의 경험치다. 금을 소모해 자신이 사냥하는 곳에서 추가 경험치를 얻는다고 생각하면 쉽다.

처치해야 할 몬스터 수는 1,500마리로 상당히 많다. 만약 퀘스트를 3회 수행하려고 한다면 한 지역에서 몬스터 4,500마리를 처치해야 하는 셈. 이를 하루에 혼자서 사냥하기는 어려우니, 퀘스트 수행을 위한 파티 플레이도 고려할 만하다.

▲ 마을에 한 번 왔을 때 자동사냥용 물약 구매는 최대한 많이

▲ 물류관리인에게 새로 추가된 정벌 의뢰도 구매하자


- 캐릭터 성장 위한 비룡공상 체크

자동사냥에 필요한 물건 구매가 끝났다면, 다음으로 확인할 것은 비룡공상이다. 비룡공상은 인벤토리 하단에 있는 다섯 번째 아이콘을 눌러 입장할 수 있으며,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한다. 현재 금으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은 일반/상급/최상급 강화서 및 연마서, 연월도/귀암도 모래시계, 빛나는 보석함, 빛나는 던전 추가 보상 석판이다.

이 중에서 구매 우선순위가 높은 것은 연월도/귀암도 모래시계와 빛나는 보석함, 빛나는 던전 추가 보상 석판이다. 연월도/귀암도는 시간제한이 있는 파밍 던전으로, PVP가 불가능해 안전한 사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이곳에서 파밍을 하기 위해서 모래시계를 구비해둘 필요가 있다. 단, 귀암도 모래시계는 구매 요구 레벨이 홍문신공 21성으로 상당히 높아 당분간은 구매하기 어려울 것이다.

보석과 석판은 획득 수단이 한정되어 있어 반드시 구매해야 한다. 각종 보석은 현재 신석으로 구매하는 것 외에 마땅한 획득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빛나는 석판도 주간 퀘스트와 비룡공상 외에는 획득 방법이 없어 두 아이템은 금 투자가 전혀 아깝지 않은 상품이다.

▲ 스크롤을 맨 아래로 내리면 보이는 필수 구매 목록, 금에 여유가 된다면 꾸준히 구매해야 한다


- 상점 순회가 끝났다면 시간제한 필드부터

자동사냥 세팅과 비룡공상 방문까지 끝났다면 가장 먼저 연월도에서 사냥을 시작하자.

연월도는 PvP가 불가능한 안전한 사냥터다. 시간제한이 있는 대신, 약한 몬스터에게 상급 장비를 얻을 수 있어 초반 파밍 시 반드시 거쳐 가야 할 장소 중 하나다.

이용 시간은 기본적으로 매일 1시간이지만, '연월도 모래시계'를 사용하면 이용 시간을 1시간 연장할 수 있다. 현재 연월도 모래시계는 비룡공상에서 구매하거나 일일 3시간 접속 보상 수령으로 매일 2개 얻을 수 있다. 소울 멤버십을 이용 중인 유저라면 3시간 접속 보상으로 연월도 모래시계가 1개 추가 제공된다.

▲ 연월도는 현재 가장 안전한 상급 장비 파밍 장소다


- PvP가 문제지만…득템 기회 주어지는 필드 보스

수시로 게임 플레이를 체크하는 유저라면 필드 보스 사냥에 참여해 장비 상자 획득을 노려볼 만하다. 모든 필드 보스는 매일 밤 20, 22, 24시에 등장하며, 등장 후 1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만림협곡의 보스 '하만'은 상급 무기 및 최상급 보패, 장신구, 진혼설원의 보스 '진혼암괴'는 최상급 무기와 장신구 및 영웅 보패를 드롭한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로 필드 보스 처치 시 주변 캐릭터에게 1시간 동안 전투 경험치 5% 증가 버프가 추가되어, 빠른 레벨업을 원하는 유저에게도 필드 보스 사냥에 참여할 동기가 생겼다.

하지만 문제는 보스의 난이도가 아닌 PvP 시스템이다. 프론티어 월드에서는 대인공격 기능을 활성화하면 마을과 특정 지역을 제외한 모든 장소에서 다른 유저를 공격할 수 있다. 이 때문에 필드 보스 처치에 성공해도 다른 유저에게 공격받아 보상을 획득하지 못하고 사망하는 유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러한 리스크를 감수해낼 수만 있다면, 빠른 장비 파밍 수단 중 하나로 필드 보스 사냥을 선택해도 좋다.

▲ 처치 시 높은 등급 장비와 도안을 드롭하는 필드 보스

▲ 필드 보스보다 무서운 것은 뒤통수를 노리는 유저들이었다


- 자거나 접속 종료 전 체크! 접속 보상 수령

수면이나 외출 등 장기간 자리를 비우기 전에는 수시로 접속 보상을 체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접속 보상은 30분 단위로 추가되고, 매일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은 3시간 보상까지 총 6가지다.

현재 접속 보상 구성은 내력 회복환 2,000개 2세트, 만두 5개, 홍주 5개, 강화부적 5개, 연월도 모래시계다. 소울 멤버십 이용 시에는 고급 내력 회복환 2,000개 2세트, 왕만두 5개, 고급 홍주 5개, 고급 강화부적 5개, 연월도 모래시계를 추가로 획득한다. 일일 접속보상은 인벤토리로 바로 들어오지 않고 우편함을 통해 받아야 한다.

▲ 매일 3시간 접속하면 모든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경험치, 금 대량 획득, 추가로 빛나는 석판까지! 던전 3회 클리어하면 끝나는 주간 퀘스트

매주 수요일 새벽 6시가 되면 주간 퀘스트 3종이 추가된다. 퀘스트 내용은 각각 연월도/귀암도 몬스터 750마리 처치, 균열의 대지 몬스터 1,500마리 처치, 던전 보스 3회 처치다. 주간 퀘스트를 2, 3개 완료하면 보상으로 각각 빛나는 던전 추가 보상 석판을 1개씩 얻을 수 있다. 또한 각 퀘스트는 완료 시 보상 경험치와 금을 대량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매주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주간 퀘스트 목표 중 연월도나 균열의 대지 몬스터는 일일 루틴에 따라 자연스럽게 처치하게 된다. 그러므로 주간 퀘스트 수행에 필요한 것은 꾸준한 사냥과 던전 3회 클리어다. 프론티어 월드의 던전은 퍼즐 요소나 보스 패턴 등이 간소화되어 파티원 모집만 마치면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어, 던전 클리어도 크게 어렵지 않을 것이다. 단, 공격 범위가 표시되는 패턴은 상당히 위협적이므로 반드시 피해야 한다.

▲ 균열의 대지와 연월도 몬스터 처치는 자연스럽게 수행 가능

▲ 결국 주간 루틴으로 추가되는 것은 던전 3회 클리어뿐이다

▲ 공격 범위가 표시되는 패턴은 위협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