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1일(수) 리니지2M의 업데이트로 신규 사냥터가 추가됐다. 신규 사냥터는 '피의 늪지대'와 '타노르 협곡' 등 2종이며, 각각 글루디오와 디온 지역에 자리를 잡았다. 기존에 있던 글루디오와 디온 지역의 사냥터가 초중반에 거쳐 가는 곳이었다면 신규 사냥터는 기란과 오렌 지역 사냥터와 비슷한 난이도를 보인다.

앞으로 다가올 화이트데이를 기념하는 '화이트데이 사랑 고백'과 '사탕보다 달콤한 유혹'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벤트를 통해 각종 소모성 아이템을 획득하거나 기간제 컬렉션을 달성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오렌 지역 일부 사냥터 개편, 신규 컬렉션 추가 등의 수정 및 개선도 이루어졌다.

[바로가기] 3월 11일(수) 업데이트 노트




▣ 신규 사냥터 추가

기존에 존재하던 글루디오와 디온 지역에 신규 사냥터가 추가됐다. 글루디오 지역에는 55~59레벨 몬스터가 등장하는 '피의 늪지대'가, 디온 지역에는 64~70레벨 몬스터가 등장하는 '타노르 협곡'이 자리를 잡았다.

피의 늪지대는 보스 몬스터 '트롬바'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의 약점 속성이 신성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보스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들이 암흑 속성으로 공격하니 암흑 저항 장비의 효율이 높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암흑 저항 반지 세트는 물론이고, 악마의 계약(희귀 하의 / 암흑 저항 25%), 언더월드 각반(고급 하의 / 암흑 저항 20%), 홀리 시길(암흑 저항 10%) 등의 효율이 상당히 높다. 홀리 시길의 경우 피의 늪지대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이 드랍하기도 한다. 사냥 난이도와 경험치 효율은 용의 계곡 북부보다 조금 높은 정도다.

▲ 글루디오 지역의 신규 사냥터 피의 늪지대

▲ 보스를 제외한 모든 몬스터가 신성 약점이라는 특징이 있다


타노르 협곡의 몬스터들은 속성 약점이 신성과 땅, 두 가지 속성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이에 따라 타노르 협곡에서 사냥하려면 암흑과 바람 저항 반지를 지참하는 것이 좋다. 사냥 난이도와 경험치 효율은 체감상 산적 산채와 비슷한 수준이었다.

이곳의 주요 몬스터인 타로느 실레노스 몬스터들은 희귀 티셔츠 4종을 골고루 드랍하는 특징이 있어 티셔츠 파밍에 적합하다. 그 외에도 홀리 시길, 악마의 계약, 축복의 벨트, 파열의 투구 등 효과가 좋은 희귀 장비가 다수 드랍되기도 한다.

▲ 디온 지역의 신규 사냥터 타노르 협곡

▲ 몬스터들의 약점 속성은 신성과 땅, 두 가지 속성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 오렌 지역 일부 사냥터 개편

오렌 지역 일부 사냥터의 개편이 진행됐다. 우선 월드맵으로 텔레포트를 했을 때 외곽 지역으로 이동했었던 지역의 경우 텔레포트 위치가 메인 사냥터 주변으로 변경됐다. 상아탑 1~2층에서는 몬스터의 배치가 조정되거나 리스폰 속도가 높아졌다. 이를 통해 상아탑을 포함한 오렌 지역 사냥터에서의 사냥 효율을 높이려는 의도로 보인다.

오렌 지역 후반부 사냥터로 알려진 판 루엠의 초소 이후의 사냥터에서는 몬스터에게서 드랍되는 아이템에 변화가 있었다. 예를 들어 티미니엘의 보금자리에서 등장하는 '예민한 정예 리엘르'는 패치 이후부터 마제스틱 링, 아쿠아스톤 팔찌, 아쿠아스톤 네크리스를 추가 드랍하게 된다.

반대로 기존에 드랍하던 아이템이 삭제된 경우도 있다. 대표적으로 오렌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드랍하던 '드림 시길'은 이제 오렌 지역 중에서는 검은 숲, 산적 산채, 포자의 습지에서만 파밍이 가능하다.

▲ 오렌 지역 후반부 사냥터인 판 루엠의 초소 이후 사냥터의 드랍 테이블에 변화가 생겼다

▲ 패치 이후 드랍 테이블이 늘어난 몬스터 예시



▣ 신규 컬렉션 추가

이벤트 컬렉션을 제외한 신규 컬렉션 30종이 추가됐다. 30종의 컬렉션 중 12종은 '은총 소모량 감소 +1%' 효과가 있는 컬렉션이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아인하사드의 은총 소모량이 늘어나는 만큼 은총 소모량 감소 컬렉션을 꾸준히 등록해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일반, 고급, 희귀 등급별로 명중 +1 컬렉션이 하나씩 추가됐다. 이외에도 더블 저항이나 치명타 리덕션과 같이 특이한 효과를 지닌 컬렉션도 존재하니 한 번쯤 신규 컬렉션 목록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은총 소모량 감소 +1% 효과가 있는 컬렉션만 12종이 추가됐다



▣ 화이트데이 이벤트 시작

곧 다가올 화이트데이를 기념하는 '화이트데이 사랑 고백'과 '사탕보다 달콤한 유혹' 이벤트가 진행된다. 우선 유저들은 데일리 케어에서 7일 동안 이벤트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데일리 보상에는 각종 소모성 아이템과 함께 화이트데이 신탁서가 존재한다.

화이트데이 신탁서를 클리어하면 ‘러블리 큐트 팬츠’, ‘러블리 하트 망토’, ‘러블리 사탕 반지’ 등 이벤트 진행에 필요한 장비 3종을 획득한다. 해당 장비 3종은 아인하사드 신상 주변에 있는 이벤트 NPC인 '스타리스'에게서 개당 2만 아데나로 무한정 구매할 수도 있다.

▲ 데일리 케어에서 화이트데이 이벤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 화이트데이 신탁서를 클리어하면 이벤트 진행에 필요한 장비 3종 획득 가능

▲ 이벤트 장비 3종은 이벤트 NPC에게서 개당 2만 아데나로 구매할 수도 있다


이벤트 장비 3종의 쓰임새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는 4월 16일(목)까지 유지되는 이벤트 컬렉션 등록이다. 새로 추가된 이벤트 컬렉션은 4종이며, 가장 쉽게 완성할 수 있는 경험치 보너스 +2%, 은총 소모량 감소 +2% 컬렉션은 꼭 등록하길 추천한다.

두 번째는 이벤트 제작이다. 현재 제작 기능에 추가된 화이트데이 이벤트 제작에서는 은총의 선물, 성장의 물약, 클래스/아가시온 획득권, 상급 클래스/아가시온 획득권, 상급 클래스 획득권 11회, 희귀 제작 레시피 등을 제작할 수 있다.

이벤트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앞서 소개한 이벤트 장비 3종이다. 다만, 가치가 높은 아이템을 제작하려면 이벤트 장비를 위험 단계까지 강화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상당한 양의 방어구/장신구 강화 주문서가 소모되므로 강화 시 주의가 필요하다.

[바로가기] 화이트데이 이벤트, 매일 보상은 물론 강화된 전용 장비로 컬렉션과 제작까지!

▲ 이벤트 장비 3종으로 완성하는 이벤트 컬렉션 4종

▲ 이벤트 장비를 재료로 각종 소모성 아이템을 제작할 수도 있다



▣ 기타 수정 및 개선사항

○ 일부 보스 몬스터 외형 변경

이전에는 약간 밋밋하게 느껴졌던 디온 지역 보스 몬스터 일부의 외형이 변경됐다. 외형이 변경된 몬스터는 디온 목초지의 '엔쿠라', 플로란 개간지의 '티미트리스', 거인의 흔적의 '스탄', 델루 리자드맨 서식지의 '사르카', 크루마 탑 3층의 '오염된 크루마', 크루마 탑 6층의 '카탄' 등 6종이다.

▲ 약간은 밋밋했던 지온 지역 보스 몬스터 일부의 외형이 변경됐다


○ 신탁/전승 퀘스트 및 NPC를 통한 자동 설정 개선

패치 이전에는 접속하는 기기에 따라 잡화 상인의 자동 주문 설정, 매입 상인의 자동 판매 설정, 창고지기의 자동 보관 설정, 신탁/전승 퀘스트 알리미 설정이 따로 적용됐었다. 그래서 새로운 기기에서 리니지2M에 접속하면 해당 설정들을 다시 조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패치 이후에는 어떤 기기에서 접속하든 신탁/전승 퀘스트 알리미와 NPC를 통한 자동 설정이 연동되도록 변경되어 관리가 편리해졌다. 다만, NPC를 통한 자동 설정은 패치 이후에 초기화된 상태이므로 한 번은 다시 설정할 필요가 있다.

▲ 이제 자동 설정을 한 번만 해두면 모든 기기에서 똑같이 연동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