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게임수출액 7조 8천억 원, 전체 문화수출의 66% 차지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문화체육관광부가 '2019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2018년 기준)을 19일 발표했다.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콘텐츠산업 분류에 근거해 11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
2018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5.6% 증가한 119조 6,066억 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소폭 감소한 애니메이션 산업을 제외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방송(9.5%), 만화(8.9%), 게임(8.7%) 부문에서 매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 9,538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방송(19조 7,622억 원), 광고(17조 2,119억 원), 지식정보(16조 2,910억 원), 게임(14조 2,902억 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9.1% 증가한 96억 1,504만 달러(약 10조 5천억 원)로, 국내 전 산업 수출액이 전년 대비 5.4% 증가한 것과 비교해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수출액은 방송(32.0%), 애니메이션(20.5%) 부문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2018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12억 1,977만 달러로, 무역수지는 83억 9,527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내면서 전년 무역수지 흑자(76억 1,009만 달러)에 비해 증가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64억 1,149만 달러(약 7조 8,348억 원)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7억 4,514만 달러), 지식정보(6억 3,388만 달러), 음악(5억 6,424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영향으로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14~’18) 연평균 16.2%씩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2018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약 3.5% 증가한 66만 7,437명으로 전년 대비 약 2만 2천여 개, 최근 5년간 약 5만 1천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자 수는 광고(10.6%) 부분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출판, 음악 산업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이번 통계조사는 문체부가 9개 산업(출판, 만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2개 기관(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실시한 영화, 방송 산업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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