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테스터 및 후원자에게만 공개되었던 명작 게임 시스템 쇼크의 리마스터 데모 버전을 이제 스팀(Steam) 유저라면 누구나 즐겨볼 수 있게 되었다. 지난 14일, 나이트다이브 스튜디오가 직접 개발하고 유통하는 SF계의 대부 ‘시스템 쇼크’의 리마스터의 데모가 스팀을 통해 전면 배포된 것이다.

시스템 쇼크 리마스터는 최근까지 후원자들에게만 '프리-알파 데모'를 제공해 왔으며, 지난 2019년의 스팀 어워드 기간 내에 신청자들에 한해 데모 버전을 제공했다. 이번에 스팀을 통해 공개된 버전 역시 프리-알파 데모이며 플레이 사양은 고전 게임의 리마스터인 만큼 높지 않은 편이다.

시스템 쇼크는 ‘울티마 언더월드’를 제작했던 루킹 글래스 스튜디오의 FPS 게임으로 1994년에 발매된 작품이다. 제한적이지만 RPG에서나 볼 법한 요소인 ‘인벤토리 시스템’이나 현실감을 높힌 ‘오디오 로그’를 통한 스토리텔링 등, 시대상으로 볼 때 매우 혁신적인 시스템을 갖춘 작품이다.

‘이머시브 심’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제시한 시스템 쇼크의 리마스터판은 언리얼 엔진 4로 개발되고 있으며 PS4, XBO, PC 등으로 발매될 예정이다. 지금도 계속 킥스타터 사이트에서 후원 받고 있으며 발매일은 아직 2020년으로 정해진 것이 없다. 데모는 '스팀 상점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