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8일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온라인(이하 몬헌)의 새로운 업데이트 일정이 공개되었다. "새로운 도전 파로네"라 불리는 이름의 대규모 업데이트는 일본 서버에서 4월 8일 적용된 시즌 5.0 업데이트와 동일한 것으로, 공지사항에 따른 11월 중순에 한국 서버에 적용된다고 하니 일본 서버와 7개월의 격차를 두고 업데이트되는 셈이다.



시즌 4.0까지의 몬헌은 플레이스테이션2로 발매되었던 몬스터헌터 DOS를 기반으로 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해 왔지만, 시즌 5.0부터는 콘솔판의 그림자를 지우기 위해서 새로운 마을의 추가 등 온라인만의 길을 본격적으로 걸어가게 된 것이다.





업데이트 일정 발표와 함께 몬헌 관련 게시판에서는 업데이트되는 많은 아이템이나 몬스터, 시스템에 대한 의견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기다려 왔던 시즌 5.0 업데이트의 궁금점을 풀기 위해 NHN의 몬헌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고윤호 PM을 찾아갔다.



= 가장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이번에 적용되는 업데이트의 버전이다. 파로네 캐러밴은 시즌 5.0 이후의 콘텐츠이기 때문에 지난 통합 업데이트처럼 5.5까지 한꺼번에 적용되는 것인가?

11월 중순에 적용되는 것은 5.0까지의 콘텐츠이다. 5.5 이후의 업데이트는 아직 구체적으로 일정이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말할 수 없지만, 5.0 이후 다음 업데이트는 내년 초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 이번 5.0 업데이트는 지난 통합 업데이트보다 일본과의 격차가 줄어든 편이지만, 플레이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더 줄어들었으면 하는 욕심이 있다. 이번에 5.5까지 한꺼번에 할 수 있었을 것 같은데 5.5가 아니라 5.0이 적용되는 이유를 알고 싶다.

원래 시즌 5.0은 9월에 발표를 하고 10월에 업데이트할 예정이었다. 그렇지만 헌터 축제 진행과 테스트 서버에서 5.0 구동 테스트 중에 문제가 생겼고 이를 완전히 수정하기 위해 일정을 미루게 된 것이다. 그리고 5.5가 아니라 5.0이 업데이트된 것은 같은 5.0과 5.5 모두 5.0대 업데이트지만 사실 5.5에서 서버 구조가 완전히 바뀌게 된다.


그래서 5.5를 적용시킬 경우 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자칫 올해를 넘길 수도 있어서 우선 5.0을 먼저 적용하고 다음 업데이트를 적용시키려는 것이다. 하지만 다음 업데이트가 5.5라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지속적으로 캡콤과 논의를 하고 있는 사항으로, 다음 업데이트를 통합 업데이트로 해서 6.0대를 적용시키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5.5에서 6.0으로 넘어갈 때 또 서버 구조가 바뀌면 더욱 일본과의 격차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시범 헌터 축제가 얼마 전에 종료되었는데, 앞으로 또 개최될 예정은 없는가. 만약 개최된다면 언제쯤 정식 축제가 시작되는가.

이번 시범 헌터 축제 진행 과정 자체는 문제가 없었지만 보상 지급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되었다. 하지만 수정을 할 것이고 이번 달에 다시한 번 헌터 축제를 개최할 생각이다. 앞으로 꾸준히 헌터 축제를 개최하여 하나의 정기 이벤트로 정착시키고 싶다.



= 지난 여름에 성별 전환 테스트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아직까지 정식 발매 일정이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다. 성별 전환 아이템은 언제쯤 정식으로 판매할 예정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성별 전환 아이템 판매는 어려울것 같다. 지난 테스트에서 전환 과정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일부 캐릭터의 장비품에서 오류가 발생하였기 때문에 캡콤과 협의를 거쳐서 하나의 버그라도 있다면 아예 팔지 않는 것이 낫다는 결론이 나왔다. 많은 기대를 하게 해 놓고서 팔지 않게 되어서 죄송하며, 이후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성형 기능을 이용해 주었으면 좋겠다.





= 공식 홈페이지의 업데이트가 느리던가 정보가 틀린 것들이 있다. 이런 것들을 수정해 달라는 목소리가 높은데 언제쯤 수정될 것인가.

현재 공식 홈페이지는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여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불편함이 있다. 그래서 공홈에 들어가기 전의 시작 페이지에서 바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는데, 결국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공홈으로 들어와야 하니 초보자들은 이중으로 불편해진다.


그리고 공홈 정보의 수정 문제는 제보가 들어오는 대로 수정할 부분들은 수정하고 있긴 하지만, 머지 않아 시작 페이지를 개편하여 이벤트 정보나 튜토리얼 영상 등을 넣어보려고 생각하고 있다.




= 5.0 업데이트 외에도 고참 헌터들의 공통적인 관심사가 있다. 바로 머리 방어구 고양이귀인데, 언제 그것을 손에 넣을 수 있을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다.

일본 서버에서 고양이귀는 특전 아이템으로 지급한 방어구였다. 강화하면 강력한 스킬 3가지가 한꺼번에 발동되고 외관도 귀여워서 인기가 높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싶어하는 방어인데, 한국 서버에서 고양이귀는 이벤트로만 배포할 예정이다.


유료 아이템으로 판매할 것이 아니냐는 말도 나올 수 있겠지만 판매하지 않고 시즌 5.0에 맞춰서 이벤트로만 지급할 것이다. 지급하기 위한 이벤트는 여러 가지를 생각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아서 말하기는 어렵다.






= 시즌 5.0에 맞춰서 유료 장비품들은 어떤 것들이 추가될 예정인가. 부스터팩이나 터보팩 등을 판매하게 될 것 같은데 대략 어떤 것들을 팔게 되나?

일단 시즌 5.5 이전에 나왔던 부스터팩이나 터보팩 같은 것들은 전부 유료 아이템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터보팩은 그 디자인이 기존의 베일 셋트나 화이트메탈과 비슷하지만 색깔만 다른 것으로도 멋진 외관을 자랑하고 성능 역시 매우 뛰어나서 가격을 어떻게 잡아야 할 지 고민중이다.


그 외의 특전 장비품들은 지금처럼 판매할 것인데, 5.0이 적용됐다고 해서 한꺼번에 전부 팔지는 않고 대략 1주일 단위로 하나씩 공개하는 방향으로 될 것 같다. 그리고 판매를 시작한 지 오래 된 장비들은 가격을 재조정하는 방향도 검토해 보고 있다.




= 예전에 라온 셋트 판매를 했을 때 디자인 문제로 불만이 많았다. 베일 셋트와 능력치가 같아서 성능은 괜찮은데 외관이 몬헌에 맞지 않는다는 인상이 강했다.

라온 셋트의 디자인은 캡콤 디자인팀에서 담당을 했다. 캡콤에서는 한국에 처음으로 파는 것인만큼 한국적인 디자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너무 의식한 듯하다. 그러나 그 점으로 사람들이 원하는 디자인과 거리감이 생겨서 불만이 나온 것 같다.



아직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머리 파츠만이라도 피어스의 외관으로 해서 헤어스타일을 그대로 보여줄 수 있도록 캡콤측에 방어구 디자인 교체를 요청해볼 생각이다. 피어스류는 많이 있으니 라온 셋트의 머리만 피어스로 교체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듯하다. 또한 한국 유저들이 원하는디자인은 한국적인 것보다는 몬헌의 세계에 맞는 멋진 외관의 디자인이라는 것을 캡콤에 전달하도록 하겠다.




= 클라이언트 해킹 신고를 처리할 때 처리 과정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고의적인 신고 등으로 계정 압류를 시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다.

인벤의 게시판을 언제나 주시하고 있기 때문에 잘못된 신고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일단 신고가 들어오면 처리를 하고 있기는 한데, 처리를 담당하는 사람 중에서 몬헌의 콘텐츠를 100% 완전히 숙지하지 못한 사람도 있어서 그런 문제가 발생한다. 그래서 잘못된 신고로 계정 압류가 되면 확인되는 대로 바로 해제하고 해당 유저에게 연락해서 처리 실수를 사과하라는 방침을 지시했다.


그리고 고의적인 신고에 대한 처리는 참 난감한 부분이다. 신고한 사람이 정말로 상대가 싫어서 신고를 한 것인지 아니면 게임을 잘 모르고 신고한 것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잘못 신고한 것을 무조건 벌칙을 준다면 앞으로 그 누가 신고를 하겠는가. 그러니 잘못 신고에 대한 벌칙은 주기 어렵지만 앞으로는 좀 더 신고된 게시물에 대해서 자세하게 확인하여 처리하겠다.






= 창고를 늘려주거나 격운 효과를 내는 유료 아이템을 판매할 계획은 없는가?

일본에서는 계정을 결제한 사람에게 매월 일정 갯수의 격운 발동 아이템을 지급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월 정액제가 아니기 때문에 일본과 같이 보너스 지급은 할 수 없지만 유료 아이템으로 판매는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아이템이 성능이 워낙 좋은 것이 문제다. 발동 확률은 50% 정도인데 행운이나 격운 그리고 보수술에 추가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한 번 터지면 수입이 상상을 초월한다.


캡콤에서는 한국에서 단독으로 판매하는 것은 가능한 대신 매월 구입할 수 있는 수량에 제한을 두어야 한다는 조건을 붙였다. 그래서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적당한 가격을 찾느라 고민이다. 또한 창고를 늘려 주는 유료 아이템은 게임 시스템 문제로 판매하기는 매우 어려울 듯하다.



= 마지막으로 시즌 5.0의 정확한 업데이트 일시를 알고 싶다.

예전 공지에서 11월 중순이라고 발표했는데, 11월 중순이면 11일부터 20일 사이가 된다. 몬헌에서 업데이트는 정기 점검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을 생각해 보면 바로 연상이 되지 않는가? 11월 중순에 목요일이 두 번 있으니 그 둘 중 하나에 업데이트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