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9일(목) 몬스터 헌터 월드: 아이스본의 대형 타이틀 업데이트 제4탄이 진행됐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고룡 몬스터인 '황흑룡 알바트리온'이 합류했다. 알바트리온은 전투 중에 자신의 속성을 변화시킬 수 있고, 모든 속성의 공격 패턴을 지니고 있는 특별한 몬스터다.

벨리오로스의 특수 개체인 '얼음 칼날을 찬 벨리오로스'도 업데이트됐다. 다만, 벨리오로스 특수 개체는 바로 만날 수는 없고, 한국 시각 기준으로 8월 7일(금) 9시부터 약 2주 동안 기간 한정 이벤트 퀘스트를 통해서 만날 수 있다.

▲ 신규 고룡 몬스터 황흑룡 알바트리온



▣ 황흑룡 알바트리온 등장

업데이트 완료 후 세리에나로 가면 보라색 느낌표가 있는 3기단장이 등장한다. 3기단장과 대화를 진행하고 나면 특별 임무 '어스름 속의 황흑성'을 수주할 수 있다. 해당 퀘스트는 무페토-지바와의 전투 장소였던 깊숙한 골짜기의 마지막 층에서 진행된다. (스토리 클리어 후, 제노-지바 성체의 정찰 임무 조사를 완료하면 발생)

특별 임무는 한 번 클리어하면 다시 도전할 수 없지만, 이벤트 퀘스트에서 알바트리온 토벌 퀘스트를 수주할 수 있다. 알바트리온 토벌 퀘스트는 '밤의 항성'과 '여명의 사성'으로 나뉜다. 밤의 항성에서는 알바트리온이 불 활성 상태로 시작하고, 여명의 사성에서는 얼음 활성 상태로 시작하니 이를 참고해서 적절한 무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알바트리온을 토벌하는 특별 임무

▲ 특별 임무 클리어 이후에는 이벤트 퀘스트를 통해 알바트리온을 만날 수 있다


알바트리온의 가장 큰 특징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신의 속성이 변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불 활성 상태로 시작했다면 알바트리온의 속성은 '불→용→얼음→용→불→용→얼음→용' 순으로 변화한다. 물론 속성이 변하면 약점 속성 역시 변하니 한 가지 속성 무기만으로는 상대하기 어렵다. 게다가 알바트리온 토벌 중에는 귀환옥을 사용할 수 없어서 전투 시작 전에 파티원끼리 속성 무기를 적절하게 분배하는 것이 좋다.

알바트리온은 불, 물, 번개, 얼음, 용속성 등 모든 속성의 공격 패턴을 지니고 있다. 다만, 불 활성 상태에서는 얼음속성 공격 패턴이 사라지고, 얼음 활성 상태에서는 불속성 공격 패턴이 사라진다. 대신 용 활성 상태에서는 모든 속성의 공격 패턴을 사용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불 활성 상태의 알바트리온, 몸이 붉은빛을 띤다

▲ 얼음 활성 상태의 알바트리온, 몸이 푸른빛을 띤다

▲ 속성이 변하면 알바트리온에게 유효한 속성 역시 변한다


알바트리온이 용에서 불/얼음속성으로 변할 때는 '에스카톤 저지먼트'라는 강력한 충격파 공격을 동반한다. 공격이 시작되면 일정 간격으로 도트 대미지가 적용되며, 긴급 회피나 특수 복장으로도 대미지를 막을 수 없다. 귀환옥도 사용할 수 없으니 무조건 회복하면서 버텨야 한다.

에스카톤 저지먼트는 그대로 맞으면 수레를 타는 데 1초도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강력하다. 다만, 에스카톤 저지먼트가 발동하기 전에 알바트리온에게 유효한 속성으로 대미지를 충분히 누적했다면 충격파의 대미지를 줄일 수는 있다.

알바트리온은 일정 이상의 속성 대미지가 누적되면 특수 대경직이 발동한다. 그래서 특수 대경직이 발동했다는 것은 다음에 발동할 에스카톤 저지먼트가 충분히 버틸만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물론, 회복하지 않고 버틸 정도는 아니니 파티원이 모여서 치유의 연통, 생명의 큰 가루, 아스테라저키, 비약 등을 총동원해서 살아남는 것이 좋다.

▲ 맵 중앙에서 에스카톤 저지먼트를 준비하는 알바트리온

▲ 그대로 맞으면 수레를 타는 데 1초도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강력하다

▲ 유효한 속성 대미지를 누적해 특수 대경직을 유도하면 다음 충격파의 대미지를 줄일 수 있다

▲ 파티원과 함께 각종 회복 도구를 총동원해서 버텨내자


알바트리온은 용속성으로 변하기 전에 몸 주변이 용빛으로 빛나다가 폭발해 주변에 대미지를 준다. 대미지는 강력하지만, 의외로 범위는 넓지 않으니 빠르게 멀어지면 피할 수 있다.

또한, 용 활성 상태일 때 알바트리온의 뿔을 파괴하면 다음 속성 변화를 일시적으로 막을 수 있다. 만약 불에서 용속성으로 변한 상태일 때 뿔이 파괴되면 다음 변화 예정이었던 얼음속성으로의 변화가 일시적으로 불가능해진다. 그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에스카톤 저지먼트를 사용하고 다시 불속성으로 돌아간다.

이런 특징을 이용하면 알바트리온 공략이 조금은 수월해진다. 예를 들어 알바트리온의 시작 속성이 불속성이라면 얼음 무기로 시작해서 최대한 많은 대미지를 누적하고, 용속성일 때 뿔을 파괴해 다시 불속성으로 돌려놓으면 무기 변경 없이도 속성 무기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 용속성으로 변할 때는 자신 주변에 광역 대미지를 준다

▲ 용 활성 상태의 알바트리온은 모든 속성의 공격 패턴을 사용하니 주의

▲ 용 활성 상태에서 뿔이 파괴되면 일시적으로 다음 변화 예정이었던 속성으로 변할 수 없다



▣ 기타 수정 및 개선사항

○ 인도하는 땅의 몬스터 특수 흔적 연금 가능

마카연금에 '인도의 연금술'이 추가됐다. 인도의 연금술에서는 인도하는 땅에서 특정 몬스터를 소환할 때 필요한 '특수 흔적'을 연금할 수 있다. 연금에는 인도하는 땅에서 나오는 소재와 일정량의 조사 포인트가 필요하다. 이를 활용하면 자신에게 필요한 인도하는 땅의 몬스터 소재를 수월하게 수급할 수 있다.

▲ 인도의 연금술로 몬스터의 특수 흔적도 연금할 수 있다


○ 신규 호석 추가

이번 업데이트에서도 신규 호석이 추가됐다. 추가된 호석은 '발도의 호석Ⅲ', '전화위복의 호석Ⅲ', '체술의 호석Ⅴ' 등 3종이다. 다만, 체술의 호석Ⅴ 강화 과정에서 아직 발견하지 못한 소재가 존재한다. 해당 소재는 8월 7일(금)에 등장할 벨리오로스 특수 개체를 토벌해서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벨리오로스 특수 개체를 토벌하면 나오는 소재로 강화할 수 있으리라 추측



▣ 알바트리온 장비의 옵션

○ 무기

▲ 대검


▲ 태도


▲ 한손검


▲ 쌍검


▲ 해머


▲ 수렵피리


▲ 랜스


▲ 건랜스


▲ 슬래시액스


▲ 차지액스


▲ 조충곤


▲ 활


▲ 라이트보우건

▲ 라이트보우건 탄종


▲ 헤비보우건

▲ 헤비보우건 탄종


○ 방어구

▲ 에스카드라 머리


▲ 에스카드라 몸통


▲ 에스카드라 팔


▲ 에스카드라 허리


▲ 에스카드라 다리


▲ 황흑룡의 신비 시리즈 스킬 효과 (2세트, 3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