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에 전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PVP 특화 장비들에 대한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먼저 무기의 경우 설풍과 동일한 등급의 장비인 태황 장비가 추가되었으며, 신규 전설 등급 보패인 '태황보패' 추가, 태황 원기석의 등장, PVP 특화 팔찌/허리띠/보패에 추가피해 저항 효과 추가 등의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무기는 진룡무기에서 올라갈 수 있는 상위 티어, 태황이 추가됐다. 태황무기는 진룡무기 대비 전반적인 능력치가 상승한 것 외에도 변화점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일정 확률로 최대 6,000의 흡혈공격을 하던 효과가 사라지고 치명방어 증가 및 일정 확률로 섬광채찍 효과가 발동되는 효과가 추가됐다. 섬광채찍은 6%의 발동 확률을 지니고 있으며 발동 시 40,000의 대미지를 입힌다.

태황무기 성장 메인 제물에는 1단계부터 9단계까지 설영, 삼도천, 제천, 新아만, 아가, 천상, 무쌍, 맹용무기가 필요하다. 이미 진룡 9단계를 보유하고 있었다면 3단계로 진화할 수 있으며, 고대 등급의 진룡무기를 보유하고 있던 경우에는 고대 태황무기로 진화할 수 있다.

이외 태황무기는 설풍무기와 마찬가지로 원기석을 장착해 무공을 좀 더 강력하게 만들 수 있다. 태황 원기석은 전장 교환원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는데, 먼저 용과 35,000개와 홍문수/수호수 결정 5개씩을 주고 태황 원기석 상자를 얻을 수 있다.

상자를 구매한 뒤 이를 개봉하면 직업별 원기석 상자가 나오고 이를 다시 개봉해 원기석을 최종획득하는 방식이다. 이때 태황 원기석은 최상급부터 고대 등급까지 존재하는데,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최고 등급이 어디까지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상자를 개봉하고 얻은 태황 원기석 중 여유분은 분해하여 태황의 기운을 획득할 수 있다. 태황의 기운은 100개를 모아 전장 교환원을 찾아가면 전설급 태황 원기석을 구매할 수 있으며, 전설급 원기석에 추가로 태황의 기운 100개를 더 가지고 가면 고대 등급의 원기석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새로 추가된 태황무기는 진룡무기에서 올라갈 수 있으며, 설풍무기와 동일한 등급이다


▲ 태황무기는 흡혈 효과가 사라진 대신, 발동 추가피해 효과인 '섬광채찍'과 치명방어가 붙었다


▲ 태황무기는 원기석을 장착할 수 있으며, 원기석은 전장교환원을 만나 교환할 수 있다


이외 PVP 장신구에도 변화가 생겼다. PVP 특화 팔찌와 허리띠, 보패에 추가피해 저항 효과가 붙은 것. 먼저 직업별 정벌/월하/천노팔찌에는 혼/령/광휘석의 추가피해 효과 저항 효과가, 성천/천산/천강허리띠에는 무기/장갑의 추가피해 효과 저항 효과가, 마지막으로 용오름/흰고래/미리내/영걸/진룡/태황보패에는 반지/귀걸이/허리띠의 추가피해 효과 저항 효과가 붙는다.

이러한 변화가 노리는 목적은 자명한데, 전장 등 PVP 상황에서 아이템 효과로 인해 캐릭터가 급사하는 상황을 막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일부 유저들은 불만을 표하고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유료상품의 성능 감쇠다. 이는 특히 혼에 집중되는데, 혼의 발동형 피해효과가 상대적으로 감소하게 됨에 따라, 아이템의 가치가 떨어졌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 특히 혼은 바로 지난 번 업데이트로 상위 티어가 풀렸기 때문에 과금을 한 유저들이 많아 불만섞인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 PVP 팔찌와 허리띠, 보패에 각종 추가피해에 저항할 수 있는 효과가 추가됐다


▲ 지난번 상위 티어가 추가된 혼의 경우 상대적으로 성능이 감소되었다며 불만이 나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