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 게임 게시물 운영정책 가이드라인 마련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의장 황성기, 이하 ‘기구’)는 10월 20일 게임이용자 보호를 위한 ‘게임 게시물 운영정책 가이드라인’ 마련 계획을 공개했다.
‘게임 게시물 운영정책 가이드라인’에는 욕설, 부적절한 캐릭터 이름 등 게임 내 부적절한 표현을 제한할 수 있는 기준과 그 근거가 담길 예정으로, 기구에서는 연 내 그 내용을 발표하고, 2021년 상반기 내 관련 위원회 구성 및 운영을 목표로 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회 변화에 따른 특정 시각의 표현 논란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게임 이용자들의 시각을 반영해 게임 내 표현에 대한 보편타당한 가이드라인도 세울 예정이다.
기구에서는 2020년 상반기부터 전문 연구진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구성, 게임사의 운영정책 및 불건전 언어표현 제한 사례를 검토하고,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공통의 정책 가이드라인 수립을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앞으로 표준 말뭉치를 오픈 API로 게임업체에 배포, 쉽게 게임 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 국내 게임 이용자의 쾌적한 게임 이용 환경 조성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기구는 2018년 11월 출범과 함께 ‘자율규제평가위원회’ 운영을 시작으로, ‘청소년보호정책위원회’, ‘게임광고자율규제위원회’를 발족해 ‘확률형 아이템 확률공개 인식 확산’, ‘청소년 환불기준 마련’, ‘게임광고의 부적절한 노출 문제 해결을 위한 모니터링’ 등 게임산업 자율규제 기구로서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향후 게임 게시물 운영정책과 관련해서도 그 역할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황성기 의장은 “게임 게시물 운영정책 가이드라인은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것으로, 게임이용자와 게임사 모두에게 필요하다”며 “기구에서는 게임이용자와 게임사의 건강한 언어 표현 의식을 제고하고, 합리적 규제 근거 마련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벤 주요 뉴스
▶ [순위] 스무 살 된 '판타지 라이프', 마비노기 6계단 상승 [2]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7 |
▶ [뉴스] 베트남 하노이에 '데프트' 나서자, 10만 명 모였다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7 |
▶ [뉴스] 한국 진출 본격화 아야네오, "15% 매출의 중요한 시장.. [2]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동영상] 싸우는 젊은 총리, 철권8 '리디아 소비에스카' 트레일..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동영상] 탄식과 비명 자아내는 ALTF4 후속작, '아이 돈트 폴' [3]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리뷰] 작고 가볍고 예쁜 안드로이드 UMPC - 아야네오 포켓 S [0]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7 |
▶ [포토] 어떤 추억은 돈으로 살 수 있다, 20회 맞은 레트로 장.. [6]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뉴스] 기업형으로 진화한 '게임핵'...게임위, 5년간 26,925건..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포토] e스포츠부터 야시장까지, PlayX4 채운 '이터널 리턴'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칼럼] 지금의 '게임 장르 구분', 최선인가? [13]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5 |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98]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26]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
▶ [뉴스] 태풍으로 진화한 중국 게임업계의 '젊은피' [29]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4 |
▶ [인터뷰] 핵심과 새로움, '플라티나 랩'이 그리는 리듬 게임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