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등장한 네크로폴리스는 몬스터 처치부터 유저끼리의 전투까지 함께해야 하며, 세 개의 라운드를 통해 수많은 참가자 중 최후의 1인을 뽑는 경쟁 콘텐츠다. 1, 2라운드는 몬스터 처치만으로도 통과가 가능하지만, 3라운드는 PvP가 필수이므로 결국 난투에서 살아남은 1인이 우승을 차지하게 된다.

경기 중에는 특별한 버프와 전용 주문서 등을 습득할 수 있고 이를 어떻게 활용하는지도 중요한 요소로 뽑힌다. 라운드 통과에 따른 보상과 더불어 오래 생존하여 최후의 1인에 가까워질수록 더 좋은 보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내부에서는 치열한 전투가 쉴 새 없이 진행된다.



■ 무한 경쟁! 월드 던전 '네크로폴리스'의 모습은?

◆ 네크로폴리스 기본 규칙 요약

→ 화, 목, 토, 일요일 21시 50분부터 22시 사이에 60레벨 이상 유저가 신청 가능하며, 선착순 입장.
→ 총 3라운드로 진행되며 1, 2라운드는 통과만 해도 보상 획득. 3라운드는 생존 등수에 따라 보상이 차등 지급.
→ 1, 2라운드는 각각 10분 동안 몬스터 또는 유저를 처치해서 전용 아이템 100개 수집이 목표.
→ 1, 2라운드는 사망 시 재입장 가능. 단, 사망하면 수집했던 아이템 감소.
→ 1, 2라운드 진행 시 봉인석, 보스 등을 활용하여 각종 버프를 받을 수 있다.
→ 1, 2라운드 심연의 상자에서 각종 능력의 주문서를 획득하여 3라운드 또는 필요할때 유용하게 활용한다.
→ 3라운드는 5분 동안 진행되며 유저들끼리 PvP를 통해 최후의 1인이 되는 게 목표.
→ 3라운드 시 실시간으로 지면이 붕괴되어 맵이 점차 좁아진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HP가 감소하는데, 다른 유저 처치 시 HP 회복.





60레벨 이상 유저가 매주 화요일부터 목요일, 토요일, 일요일의 21시 50분부터 22시까지 10분간만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는 네크로폴리스는 PvE와 PvP가 결합된 경쟁 콘텐츠다. 3라운드 동안 진행되는 해당 경기는 몬스터 처치와 플레이어 처치가 모두 필요하며, 최후의 1인을 목표로 경쟁하게 된다.

월드 던전이므로 같은 이름을 가진 10개 서버의 많은 유저가 참여하게 되고, 인원에 따라 선착순으로 참가 종료될 수 있다. 네크로폴리스에 입장한 유저는 22시가 되기 전까지 로비에서 대기하며 경기 준비를 할 수 있는데, 로비에는 창고지기, 매입상인, 잡화상인, 회복의 신녀, 아덴 귀환 NPC가 존재한다.

또한, 현재 '네크로폴리스의 비밀' 이벤트를 위해 로비에 NPC 시에나가 추가로 등장하며, 그녀에게 네크로폴리스에서 수행할 수 있는 신탁서를 1,028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다. 이 신탁서는 100% 확률로 20만 아데나, 1,000 아인하사드의 은총, 500 신탁의 증표를 지급한다. 여기에 추가로 베오라의 표식 300~1,000개와 신탁의 증표 1,000~2,000개, 실렌의 표식 5~15개, 결정체 1,000~2,000개, 고급 결정체 5~15개 중 하나를 확률적으로 얻게 된다.


▲ 많은 인원이 네크로폴리스에 모인다.



22시가 되면 로비에 대기 중이던 유저들은 자동 순간 이동되어 1라운드가 진행되는 '고행의 네크로폴리스'로 이동된다. 이후 경기는 쉴 새 없이 빠르게 지나가는데, 1라운드 10분, 통과 인원은 바로 이어서 2라운드 10분, 마지막 3라운드 진출자는 또 바로 5분의 경기를 쉬지 않고 치르게 된다.

참여 인원 모두 임의로 이름이 정해지기 때문에 유저 간 정체를 파악할 수 없으며, 이와 함께 혈맹, 동맹, 적대 관계를 구분하지 않는 철저한 개인전으로 진행된다.

경기 중 사망 페널티는 없고, 1, 2라운드 중에는 사망 시 로비 남쪽에서 부활한다. 부활 후에는 로비 서쪽에 준비된 1라운드 문 또는 로비 동쪽에 있는 2라운드 문 중 현재 진행 라운드에 맞춰 재입장하면 된다.


▲ 1, 2라운드는 사망 시 재입장이 가능하다.



내부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속성을 지니고 있지 않지만, 재질 약점은 활용이 가능하다. 라운드 진행 중에는 어둠의 속박에 의한 디버프가 발동하여 텔레포트 및 귀환이 불가능하며, 오브의 '프레이', 단검의 '하이드', 지팡이의 '프로즌 크리스탈' 스킬은 사용할 수 없다.

게다가 현재 확인된 바로는 1, 2라운드를 통과 시 다음 라운드로 즉시 순간 이동되지만 탈락자는 그 자리에 남아 계속 몬스터 사냥을 할 수 있다. 탈락자들은 전체 경기가 끝날 때까지 사냥을 할 수 있는데, 이곳의 몬스터 처치 경험치와 획득 아데나가 꽤 좋은 편이다.


▲ 몬스터 처치로 얻는 경험치와 아데나도 좋은 편이다.




■ 네크로폴리스 경기 진행 방식

◎ 1라운드 고행의 네크로폴리스, 2라운드 순교의 네크로폴리스

◆ 네크로폴리스 1, 2라운드 특징

→ 1, 2라운드는 각각 10분씩 진행된다.
→ 1라운드는 어둠의 파편, 2라운드는 어둠의 결정을 100개 수집하면 라운드 통과.
→ 파편과 결정은 최대 150개까지 수집되며, 10분의 라운드가 끝날 때 100개 이상을 가지고 있어야 통과된다.
→ 사망 시 로비로 이동되며, 재입장은 가능하지만 파편과 결정이 크게 감소한다.
→ 내부에서는 텔레포트, 귀환이 불가능하다.
→ 각 유저들은 머리 위에 현재 수집한 파편, 결정의 수량이 표시된다.
→ 참여 인원에 비해 맵이 넓지 않고, 몬스터도 부족한 편.
→ 근접 클래스는 몬스터 자동 사냥만으로는 라운드 통과가 쉽지 않다.
→ 매너 모드 해제, 자동 사냥 범위를 넓히는 게 도움이 된다.
→ 내부에 출현하는 봉인석, 보스의 버프를 활용하는 게 좋으며, 미니맵을 통해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 일정 시간마다 심연의 상자에서 주문서 수집이 중요하다.
→ 각 라운드 몬스터와 보스는 제작 레시피와 강화 주문서 등을 드롭한다.


네크로폴리스 1, 2라운드는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각각 10분 동안 몬스터 사냥 또는 유저를 처치하고 파편, 결정을 100개 수집하면 통과하는 것. 100개를 다 모아도 라운드를 바로 통과하는 건 아니며, 제한 시간인 10분 동안은 계속 경기를 진행해야 한다. 즉, 10분의 라운드가 종료될 때 100개 이상의 파편, 결정을 지니고 있어야 라운드를 통과할 수 있는 것.

라운드 입장 시 유저들은 무작위로 시작 위치가 선정되고, 안에서는 귀환과 텔레포트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뛰어다니며 사냥에 나서야 한다. 파편과 결정은 몬스터 사냥만으로도 수집이 가능하지만, 참여 인원에 비해 맵이 좁고 몬스터의 개 채가 부족하여 PvP를 통해 수집에 나서는 이들도 많다.

몬스터는 처치 시 5개 안팎의 파편, 결정을 주는데, 다른 유저와 함께 공격할 시 기여도에 따라 파편, 결정을 나눠가질 수 있으므로 매너 모드는 해제하는 게 좋다. 워낙 참여 인원이 많아서 몬스터가 빠르게 사라지므로 근접 클래스의 경우 사냥만으로 라운드를 통과하기는 쉽지 않다. 게다가 창, 지팡이 같은 광역 스킬을 많이 사용하는 클래스의 주변에서는 의도치 않게 공격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유저들은 각각 이름 위에 현재 파편, 결정 수집량이 표시되며 이를 확인하여 PvP를 통해 상대를 견제하는 것. 파편과 결정은 최대 150개까지 수집할 수 있으며, 유저는 사망 시 보유량의 절반 정도를 잃게 된다.


▲ 참여 인원에 비해 몬스터가 부족하다.



1, 2라운드는 진행 중에 봉인석과 보스, 심연의 상자가 출현한다. 이중 봉인석과 보스는 특별한 버프를 받을 수 있으므로 라운드를 무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챙기는 게 좋다. 이들은 출현 시 미니맵에 아이콘으로 표시되므로 이를 확인하여 찾아가야 한다.

봉인석은 붉은색 '집중의 봉인석'이 모든 대미지와 명중 상승, 노란색 '폭주의 봉인석'이 더블 확률과 치명타 확률 증가, 보라색 '학살의 봉인석'이 무기 대미지 및 스킬 대미지를 상승시킨다. 명심할 것은 봉인석은 주위에 모든 유저에게 버프를 부여하며, 공격 시 파괴가 가능한 오브젝트라는 점. 즉 버프를 받고 싶다면 봉인석 주위에서 사냥을 하면 되고, 다른 유저를 견제할 생각이라면 봉인석을 파괴하면 된다.

그리고 라운드 중 특정 시간마다 출현하는 보스는 1라운드에서 3종, 2라운드에 2종이 준비되어 있다. 이들은 처치 시 기여한 유저들에게 버프를 부여하는데, 참여 유저가 많다 보니 순식간에 처리되는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보스를 발견하면 빠르게 공격하여 버프 획득 기회를 챙겨야 한다.

보스에게 얻을 수 있는 버프는 4종류로 방어력부터 스킬 저항, 명중, 무기 대미지, HP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 그중 평타 및 스킬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스턴 효과를 발동시키는 버프가 있어서 PvP에서 강력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 봉인석과 보스는 미니맵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 2라운드를 무난하게 통과할 수 있는 실력자라면 3라운드를 대비하여 가장 중요한 게 바로 '심연의 상자'를 찾는 것이다. 심연의 상자에서는 네크로폴리스에서만 사용 가능한 전용 주문서를 획득할 수 있는데 그 효과가 굉장히 강력하므로 PvP 난투가 벌어지는 3라운드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문서는 총 다섯 종류로 상자에서 무작위로 획득하게 된다. 가장 기본이 되는 '공격 주문서'는 모든 대미지 및 명중 증가 버프를 부여하고, '파동 주문서'는 주변 적을 넉백 시키는데 적에게 도망치거나 거리를 벌리는 등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가장 특이한 건 '자폭 주문서'로 사용 시 자신과 주변 모두에게 강력한 피해를 입힌다. 이는 여러 적을 상대하는데 이용될 수 있으며, 자신보다 강력한 상대를 처치하거나 동귀어진에도 사용된다. 주의할 점은 해당 주문서가 즉시 발동되는 게 아니라 사용 후 10초가 지난 뒤에 발동되므로 전투 시 미리 사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생존에 도움이 되는 가장 강력한 주문서는 '회복 주문서'와 '무적 주문서'다. 회복 주문서는 사용 시 모든 HP를 즉시 회복하여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무적 주문서는 잠시 동안 받는 모든 대미지와 상태 이상을 무시한다. 이처럼 강력한 효과로 인해 승리를 위한 가장 강력한 주문서로 '무적 주문서'를 찾는 이들이 많다.

따라서 우승을 노리는 유저들은 1, 2라운드 동안 주문서를 모아서 미리 단축 슬롯에 세팅해놓고, 3라운드 PvP를 대비하면서 경기를 운영한다.


● 네크로폴리스 진행 중 활용 버프



◎ 무작위 난투가 펼쳐진다! 3라운드 심판의 제단

◆ 네크로폴리스 3라운드 특징

→ 5분 동안 원형 공간 안에서 유저들끼리 싸워 최후의 1인을 뽑는다.
→ 시간이 지날수록 맵의 외각부터 무너져내리며 발 디딜 공간이 점점 좁아진다.
→ 안에서는 지속적으로 HP가 감소하고, 다른 유저 처치 시 HP를 회복한다.
→ 마지막에는 두세 사람이 서있을 정도로 작은 땅만 남기 때문에 원거리 클래스의 이점이 사라진다.
→ 1, 2라운드 동안 수집한 주문서 활용에 따라 등수가 달라질 수 있다.


2라운드가 종료되면 바로 이어서 3라운드가 시작되고, 이곳은 1, 2라운드와는 전혀 다른 맵과 경기 규칙을 지닌다. 평평한 원형의 공간으로 순간 이동된 3라운드 진출자들은 5분 동안 PvP를 통해 서로 죽이는 난투를 벌여 최후의 1인을 뽑아야 한다.

한 마디로 특별한 것 없이 유저 전원이 개인전으로 PvP를 진행하는 것. 단, 3라운드의 맵은 시간이 지날수록 외각부터 무너져내리고, 그만큼 맵이 점점 좁아지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넓게 퍼져있던 유저들이 점점 맵 중앙 쪽으로 모일수밖에 없는데, 그로 인해 원거리 클래스의 장점이 점차 사라지게 된다.

경기 진행 중에는 모든 유저들의 HP가 실시간으로 조금씩 감소되고, 이를 회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유저를 처치하는 것이다. PvP를 위한 공간인 만큼 상대를 처치하면 HP를 회복할 수 있기 때문인데, 빠르게 진행되는 난투 속에서 살아남기란 쉽지 않다.

우승을 위해서는 1, 2라운드 동안 모아놓은 특별 주문서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게 중요하며, 활용하기에 따라 자신보다 강력한 상대도 이길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또한, 비록 네크로폴리스가 개인전으로 진행되지만 지인, 혈맹원들과 함께 참여 후 3라운드에서 서로 힘을 합쳐 강력한 경쟁자를 제거하는 모습도 볼 수 있다.


▲ 3라운드는 PvP 난투로 진행된다. (출처: 유튜브 '똘건')

▲ 최후에는 굉장히 작은 땅만 남게된다. (출처: 유튜브 '똘건')




■ 치열한 생존 경쟁! 네크로폴리스의 보상은?

네크로폴리스에 등장하는 몬스터들은 일반 몬스터와 다르게 아이템을 드롭하지 않지만, 제작 레시피만은 드롭 테이블을 지니고 있다. 1라운드 일반 몬스터는 희귀 제작 레시피, 2라운드 일반 몬스터는 희귀 또는 영웅 제작 레시피를 드롭할 확률을 가지는 것. 또한, 3라운드 몬스터들은 희귀/영웅 제작 레시피와 함께 희귀/영웅 마력이 깃든 잉크를 드롭한다.

게다가 1라운드 보스는 희귀/영웅 제작 레시피와 더불어 축복받은 무기/방어구 강화 주문서와 축복받은 생명의 돌까지 드롭한다. 그리고 2라운드 보스에게는 추가로 영웅/희귀 마력이 깃든 잉크, 축복받은 정령의 돌과 축복받은 마력 강화석까지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1, 2라운드 통과자는 라운드 통과 즉시 보상으로 릴림의 보상 상자가 지급되는데, 여기서 은총, 명예의 훈장, 신탁의 증표 등을 받을 수 있다. 3라운드는 생존 순위에 따라 최상급 클래스 획득권, 최상급 수련서, 상급 각성의 물약, 고급 클래스 획득권 등이 차등 지급된다.


● 네크로폴리스 완료 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