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온 성장의 핵심은 장비 강화다. 캐릭터의 레벨은 40레벨 전후가 되면 레벨업을 통한 성장이 힘들어진다. 이때부터는 장비 강화를 통해 아이템 레벨업을 올려는 식으로 강화가 가능하다. 장비 강화에 필요한 재화인 '강화석'이 본격적으로 필요해지는 시기다.

또, 장비 레벨이 오를수록 '가속도', '치명타', '적중도' 등의 능력치가 중요해진다. 세부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수단이 '룬스톤'이다. 룬스톤을 모아 룬특성 포인트를 얻고, 더불어 캐릭터의 능력치도 향상시킬 수 있다.





■ 적중도, 아이템 레벨, 룬특성 포인트를 한 번에? 룬스톤은 어디서 얻을까?

가장 손쉽게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룬스톤이다. 강화된 룬스톤을 이용하면 장비 레벨이 그만큼 올라갈 뿐 아니라 부가 능력치, 룬특성 포인트가 함께 올라 다방면으로 캐릭터를 강화해볼 수 있다. 룬스톤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룬가루, 골드가 필요하고 동일 등급 룬스톤이 필요하다. 고단계 룬스톤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동일 룬스톤이 다수 필요한 셈이다. 룬가루 또한 룬스톤을 분해를 통해 주로 얻을 수 있다.

1단계 룬스톤을 합성하기 위해서는 경험치를 올려 승급이 가능한 룬스톤 1개와 동일 단계 룬스톤 1개가 필요하다. 2단계는 4개, 4등급 룬스톤을 합성하기 위해서는 16개가 필요한 셈이다. 3단계까지는 바로 성공이 가능하지만, 4단계 합성부터는 실패 확률이 있어 실제 룬스톤 필요 개수는 더욱 늘어난다.


▲ 비교적 흔하게 얻을 수 있는 1단계 룬스톤

▲ 장비 상인에게서 구매할 수 있는 룬스톤


룬스톤은 비교적 다양한 수급처에서 쉽게 얻을 수 있다. 대표 수급처는 반복 퀘스트가 있다. 후반 필수 레벨업 코스 중 하나인 반복 퀘스트는 매일 20개씩 수주권을 얻어 진행하는 일종의 일일 퀘스트다. 해당 퀘스트 보상 중 1레벨 룬스톤을 주는 퀘스트가 많다.

훈련장은 일회성이지만, 단기간에 룬스톤을 대량으로 얻을 수 있는 콘텐츠다. 훈련소에서 AI와 25단계까지 시합이 가능한데, 단계별로 룬스톤과 약간의 골드를 지급한다. 훈련장이 있는 명예의 전당 콘텐츠에서도 매일 1승 달성 시 얻는 명예의 트로피로 룬스톤 상자를, 명예의 훈장으로 룬가루를 얻는다.

일일 수급처 중 가장 효율이 좋은 곳은 바로 장비 상인이 판매하는 '알쏭달쏭 1단계 룬스톤 상자'다. 2,000골드라는 저렴한 금액으로 5개의 룬스톤 상자를 매일 구입할 수 있다.


● 룬스톤 수급처 정리(거래소 제외)

- 사냥
- 훈련장(1회성 룬스톤 보상, 최대 25단계)
- 룬스톤 승급 업적(1회성, 룬스톤 상자)
- 명예의 전당(5일당 룬스톤 상자 1개+룬가루)
- 장비 상인(2,000골드 일일 룬스톤 상자 5개)
- 개척의 인장(100개, 일일 룬스톤 상자 3개)
- 빛나는 월개관 조각(30개, 일일 룬스톤 상자 3개)
- 기어 상점(기어 800개, 일일 5개 교환)



▲ 각종 토큰 교환으로 룬스톤, 강화석을 얻을 수 있다



■ 강화석이 부족하다! 강화석 획득처 정리

강화석은 아이템 레벨을 위한 장비 강화 콘텐츠의 핵심 재료다. 강화석을 통해 장비의 레벨을 올릴 수 있으며, 더 높은 등급의 강화석을 사용해야 강화 단계도 그만큼 상승한다. 일반 강화석은 강화 단계를 1단계 올리지만, 상위 등급의 세공된 방어구 강화석은 강화 성공 시 강화 단계가 2단계 증가한다. 전설 등급 불안정한 방어구 강화석의 경우 강화 단계를 한 번에 3단계 상승시킨다.

일반 강화석은 10개씩을 모아 골드를 지불하면 상위 등급 강화석으로 합성이 가능하며 전설 등급부터는 제작 재료인 '불안정한 촉진제'가 필요하다.

캐릭터 레벨보다 아이템 레벨이 중요해지는 40레벨 근처가되면 강화석의 개수가 곧 아이템 레벨이 된다. 많은 강화석을 모을 수록 더 빠른 성장이 가능한 셈이다. 하지만 강화에 필요한 강화석을 원하는 만큼 얻기가 결코 쉽지 않다.


▲ 후반에는 강화석이 곧 캐릭터의 아이템레벨이 된다


강화석의 대표 수급처는 바로 사냥이다. 일반 필드에서 몬스터를 잡다보면 낮은 확률로 강화석을 얻을 수 있으며, 사냥 중 얻은 희귀 등급 이상 장비 분해를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다. 레벨업을 위해 사냥을 하다보면 겸사겸사 강화석도 얻게 되는 셈이다.

조금 더 효율을 높이기 위해 '축복의 월계관' 등의 월계관 아이템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이템 획득률이 늘어나 강화석도 자연스럽게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비슷하게 사냥 효율이 좋은 차원 포탈 네임드를 처치하면 강화석을 얻을 수 있다.

확정 수급처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는 바로 일일 던전이다. 일일 던전 보상 상자에서 강화석과 희귀 이상의 장비를 같이 주기 때문에 공짜로 얻는 보상 중에는 강화석 효율이 가장 좋은 편이다. 또, 초반 높은 효율을 내는 수급처는 바로 업적이다. 일회성이긴 하지만 장비 강화 업적, 생활/채집 업적 등 다양한 업적에서 강화석을 빠르게 수급할 수 있다.

월드 퀘스트도 비교적 효율이 좋은 수급처다. 퀘스트에 따라 다르지만, 일부 월드 퀘스트에서 강화석 상자를 보상 아이템으로 제공할 뿐 아니라, 개척의 인장으로 매일 1회 세공된 강화석을 얻을 수 있다. 주택의 인장, 명예의 인장에서도 1회씩 세공된 강화석을 얻을 수 있어 월드 퀘스트, 생활, PVP 등의 콘텐츠를 진행하면 꾸준히 강화석을 수급할 수 있다.


● 강화석 수급처 정리(거래소 제외)

- 사냥(월계관 아이템, 차원 포탈, 필드 보스 등)
- 희귀 이상 장비 분해
- 일부 반복 퀘스트 보상
- 업적(일회성)
- 일일 던전
- 루미너스 전투
- 개척, 명예, 주택의 인장(300개, 세공된 방어/무기 강화석 1개)
- 출석 보상, 접속 보상



▲ 일부 월드 퀘스트에서 강화석 상자를 주니 반드시 참여하자

▲ 생활 업적 보상에서 대량의 강화석을 챙길 수 있다

▲ 개척, 명예, 주택의 인장에서 세공된 무기 강화석을 교환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