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부, 청소부 하니깐 '맥스 페인 2'의 청소부가 생각나네요. 'Late Goodbye'를 불렀던 것이 참 인상 깊었는데 말이죠. 님블뉴런(대표 김남석)이 스팀 ‘앞서 해보기’로 서비스 중인 영원회귀: 블랙서바이벌 (Eternal Return: Black Survival)이 2월 3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22번째 신규 캐릭터, ‘루크’를 참전시켰습니다.

뺨과 팔에 상처가 남아있는 루크는 청소 대행업체 '더블 엘 (LL)'에 소속되어 있는 청소부입니다. 낮에는 마을에서 해결사와 같은 느낌으로 주민들을 도와주는 착실한 청년이지만... 밤에는 과연 어떨까요? 듣기에는 '살인 청부업자'라고 하던데... 이게 맞다면 앞과 뒤가 다른 '쇼이치'와 비슷한 느낌이겠네요.

방망이을 사용하는 캐릭터인 만큼 '매그너스'가 자연스럽게 떠올려지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스킬을 보면 글쌔요...? 매그너스와는 전혀 다르게 '하트'와 같은 진화 스킬이 있는 만큼, 감이 전혀 잡히지 않는 캐릭터입니다.


‘루크’ 개요


“쓱싹쓱싹, 청소 대행업체 더블 엘(LL)입니다~”


훌쩍 나타나 마을에 녹아들었다. 넉살 좋은 성격과 웃는 얼굴, 굳이 청소 뿐만 아니라 어떤 부탁이든 대부분 능숙하게 해결해주기 때문에 마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하지만 밤에는 의뢰를 받아 타깃을 제거하는 살인 청부업자이다. 낮의 직업은 일종의 위장직업이다. 아직까지는 의뢰에 실패한 적이 없다.

그가 태어나기 전 부친이 사망했고 감옥에 수감되었던 모친 역시 그가 8살이 되던 해 사망했다.

시설에서 자라다 입양되었으며 의부에게 사람을 죽이기 위한 기술을 배웠다.



'루크' 기본 정보

뭐?! 사람을 죽이면 스택이 쌓인다고? 마치 사람을 죽이면 공격력이 상승하는 '재키'를 떠올리게 하는 루크는 진화 스킬을 지니고 있는 딜러입니다. 특히, W 스킬과 E 스킬의 효과를 곱씹어보면... 쇼이치보다 훨씬 강력한 암살자일 수도 있겠습니다.

패시브 '청소 완료'는 만족감과 청소 완료, 두 가지의 효과가 있는데, 만족감은 실험체/위클라인을 처치하면 자신의 잃은 체력을 회복하고, 청소 완료는 실험체/야생동물 처치나 보급상자를 획득할 때마다 청소 완료의 스택이 중첩됩니다. 특히 중첩될 때마다 진화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는데, 50 중첩부터는 10 중첩마다 만족감 효과가 1%씩 계속 증가한다는 점도 특징이겠네요.

클리닝 서비스(Q)는 적에게 세제통을 던지는 스킬입니다. 피해도 입히는데 3초 안에 스킬을 재사용할 수도 있죠. 스킬을 재사용하면 루크가 아예 돌진하면서 적의 보호막을 파괴하고 그에 따른 피해를 입힙니다. 거기에다가 진화를 했다면 체력도 회복할 수 있죠. 강박증(W)도 피해 스킬인데, 지속 효과가 눈에 띄입니다. 루크에게 적용되는 방해효과의 지속 시간이 20% 감소하기 때문이죠.

무소음 청소기(E)는 무려 피해를 입히면서도 '미니맵에 소음 핑이 발생하지 않게 해주는 효과'가 부여됩니다. 진화 효과를 통해 피해를 입힌 적을 1초 동안 둔화시킬 수도 있죠. 궁극기 애프터 서비스(R)는 맞춘 적의 시야를 얻으면서도 적의 이동속도 감소와 함께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진화 효과를 활용해 적에게 궁극기를 맞추기만 한다면 쿨다운을 초기화시켜 한 번 더 쓸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피해와 이동에 강하고 보호, 군중제어에 약한 모습을 보여준다

● 특징: 조용히, 남을 몰래 처치하는 '딜러'

● 장점: 모든 스킬에 일반적인 효과 외에 지속 효과나 스킬을 진화시켜 얻을 수 있는 '진화 효과'가 따로 있고, 특히 E 스킬의 지속 효과로 조용히 몰래 적을 사냥할 수가 있게 됨.

● 단점: 보호하는 능력이 없어 일 대 다수일 경우, 불리할 수도 있음.



■ ‘루크’ 스킬 정보


기본 공격 - 방망이




■ 무기 스킬 - 방망이 - 풀스윙

무기 아이콘
스킬 효과
설명
스킬 레벨 1
스킬 레벨 2
피해량
200(+100% 공격력)
400(+150% 공격력)
넉백 거리
4m
4m
기절 시간 (벽에 부딪힐 시)
0.5초
0.5초
쿨다운
30초
30초
설명
전방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넉백 시킵니다. 넉백된 적이 벽에 부딫히면 기절합니다.          


패시브 - 청소 완료
내가 굽고 싶었던 것은 이 썩어빠진 세상이었단다.

▲ '만족감' 효과

▲ '청소 완료' 효과

스킬 아이콘
설명

■ 만족감: 루크는 실험체를 처치하면 자신의 잃은 체력의 %만큼 회복하고, 위클라인을 처치하면 자신의 잃은 체력의 %만큼 회복합니다.

■ 청소 완료: 루크는 실험체, 야생동물 처치 및 보급상자를 획득 할때마다 청소 완료 중첩을 획득합니다. 10/30/50 중첩일 때 진화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50 중첩 부터 10 중첩마다 만족감 효과가 증가합니다.

스킬 효과
효과 설명
레벨 1
레벨 2
레벨 3
잃은 체력 회복
(만족감)
실험체: 5% 회복
위클라인: 20% 회복
실험체: 8% 회복
위클라인: 25% 회복
실험체: 12% 회복
위클라인: 30% 회복
진화 포인트 획득
(청소 완료)
10/30/50 중첩 시,
진화 포인트 1 획득
10/30/50 중첩 시,
진화 포인트 1 획득
10/30/50 중첩 시,
진화 포인트 1 획득
만족감 효과 증가
(50중첩부터 10중첩마다)
1%
1%
1%
청소 완료
중첩 획득량
(닭, 박쥐)
1 스택
1 스택
1 스택
청소 완료
중첩 획득량
(맷돼지, 들개,
늑대, 곰)
3 스택
3 스택
3 스택
청소 완료
중첩 획득량
(실험체)
5 스택
5 스택
5 스택
청소 완료
중첩 획득량
(위클라인)
10 스택
10 스택
10 스택
청소 완료
중첩 획득량
(보급상자 획득)
고급/희귀 상자 : 1스택
영웅 상자: 2스택
전설 상자: 5스택
고급/희귀 상자 : 1스택
영웅 상자: 2스택
전설 상자: 5스택
고급/희귀 상자 : 1스택
영웅 상자: 2스택
전설 상자: 5스택


Q 스킬 - 클리닝 서비스
아, 손님. 요금은 별도인거 아시죠?

▲ 일반적인 스킬 공격

▲ 스킬 재사용 시

스킬 아이콘
설명
▲ 일반 스킬
▲ 스킬 재사용 시
루크가 세제통을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해당 적에 대한 시야를 얻습니다. 다음 3초 안에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재사용 시: 루크가 발사체에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적의 보호막을 파괴하고, 피해를 입힙니다.

■ 진화 효과: 재사용하는 클리닝 서비스로 입히는 피해량의 8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스킬 효과
효과 설명
레벨 1
레벨 2
레벨 3
레벨 4
레벨 5
피해량
(일반 스킬)
30
(+0.5 공격력)
50
(+0.5 공격력)
70
(+0.5 공격력)
90
(+0.5 공격력)
110
(+0.5 공격력)
피해량
(스킬 재사용)
50
(+1.0 공격력)
80
(+1.0 공격력)
110
(+1.0 공격력)
140
(+1.0 공격력)
170
(+1.0 공격력)
체력 회복
(진화 효과)
재사용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80%
재사용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80%
재사용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80%
재사용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80%
재사용 스킬로 입힌
피해량의 80%
재사용 가능 거리
11m
11m
11m
11m
11m
사정거리
10m
(폭: 0.6m)
10m
(폭: 0.6m)
10m
(폭: 0.6m)
10m
(폭: 0.6m)
10m
(폭: 0.6m)
스태미너 소모
30
50
70
90
110
쿨다운
10초
9.5초
9초
8.5초
8초


W 스킬 - 강박증
강박증이 아니라 '결벽증'일 것 같기도


스킬 아이콘
설명
■ 지속 효과: 루크에게 적용되는 방해효과(에어본/둔화/속박/기절/제압)의 지속시간이 감소합니다.

■ 사용 효과: 5초동안 기본 공격을 강화하여 스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2초 동안 공격속도가 12% 증가하며,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 진화 효과: 강박증으로 강화된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클리닝 서비스의 쿨다운이 감소합니다.
스킬 효과
효과 설명
레벨 1
레벨 2
레벨 3
레벨 4
레벨 5
스킬 피해량 증가
(사용 효과)
(5초 동안)
20
(+0.2 공격력)
35
(+0.2 공격력)
50
(+0.2 공격력)
65
(+0.2 공격력)
80
(+0.2 공격력)
방해 효과
지속시간 감소
(지속 효과)
20%
20%
20%
20%
20%
Q스킬
쿨다운 감소
(진화 효과)
피해를 입힐 때마다 0.5초
피해를 입힐 때마다 0.5초
피해를 입힐 때마다 0.5초
피해를 입힐 때마다 0.5초
피해를 입힐 때마다 0.5초
스태미너 소모
20
35
50
65
80
쿨다운
(지속 효과
종료 후)
6초
5.5초
5초
4.5초
4초


E 스킬 - 무소음 청소기
무소음 진공 청소기는 역시 '베레타' 사가 최고지!


스킬 아이콘
설명
■ 지속 효과: 루크는 공격을 하거나 대상을 처치할 때 미니맵에 소음 핑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사용 효과: 루크가 지정한 적의 뒤로 즉시 이동하여 권총으로 피해를 입힙니다.

■ 진화 효과: 무소음 청소기로 피해를 입힌 대상을 둔화시킵니다.
스킬 효과
효과 설명
레벨 1
레벨 2
레벨 3
레벨 4
레벨 5
피해량
(사용 효과)
60
(+0.4 공격력)
90
(+0.4 공격력)
120
(+0.4 공격력)
150
(+0.4 공격력)
180
(+0.4 공격력)
피해 입힌 적 둔화
(진화 효과)
1초 동안 70%
1초 동안 70%
1초 동안 70%
1초 동안 70%
1초 동안 70%
사정거리
3m
3m
3m
3m
3m
스태미너 소모
70
85
100
115
130
쿨다운
18초
16초
14초
12초
10초


R 스킬(궁극기) - 애프터 서비스
아유, 고객님! 이거 저희 가게 서비스예요! (총탄)


스킬 아이콘
설명
루크의 청소도구에서 관통형 총알을 발사하여, 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루크는 적 대상의 시야를 얻고 뒤로 밀려납니다.

■ 진화 효과: 루크가 발사한 관통형 총알이 적에게 명중하면 클리닝 서비스의 쿨다운이 초기화 됩니다.
스킬 효과
통상 효과
효과 설명
레벨 1
레벨 2
레벨 3
피해량
250~500
(+0.8 공격력)~
(+1.6 공격력)
300~600
(+0.8 공격력)~
(+1.6 공격력)
350~700
(+0.8 공격력)~
(+1.6 공격력)
이동속도 감소
(2초 동안)
50%
50%
50%
사정거리
10m
(폭: 1.5m)
10m
(폭: 1.5m)
10m
(폭: 1.5m)
스태미너 소모
120
140
160
쿨다운
100초
80초
60초



‘루크’ 장비 추천 루트

루크는 스킬 대미지 계수도 강하고 스킬 피해를 추가로 입힐 수 있는 W 스킬 등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스킬 증폭 (스증)' 루트로 가는 편이 나아보입니다만, 제작사가 생각하고 있는 루트는 조금 다를 수도 있겠네요.

제작사의 방망이 추천 루트
구원의 여신상
기사단장의
투구
아마조네스
아머
사자한의 검집
EOD 부츠
탄창

▲ 제작사의 추천 루트

영원회귀에서 중요한 것은 그 누구보다 빠르게 ‘메인 무기’를 강화시켜야 한다는 점이죠. 그래서 무기를 완성시키는데 최소 1~2구역 내로 완성시키는 빠른 루트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루크의 이번 루트는 3루트에서 무기가 만들어지네요. 대신, '사자한의 검집'과 '탄창'이 먼저 만들어져 피해를 감소시키면서 싸우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장비를 보면 조금 '매그너스'가 떠올려지는 듯한 루트인데, 아무래도 '방망이 추천 루트'여서 그런 것일려나요? 제가 보기에는 스증이 좀 더 어울릴 것 같아 보입니다만 결과가 어찌될 지는 이후, 캐릭터가 런칭된 뒤에 봐야할 것 같습니다.

청소부의 입장과 살인 청부업자의 입장이 서로 다른 루크. 마치 썩어빠진 세상을 청소하기 위해서 루미아 섬에 찾아온 듯싶은데, 과연 새로운 바람을 불어일으킬지 아니면 그냥저냥 섬에 익숙해질지는 두고봐야 할 일이겠네요.

▲ 이거 완전 삽으로 채집하는 아이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