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트 해적단 기지, 네뷸라이트 비밀 보관소, 봉인의 사원까지 리니지2m에서 요일마다 입장할 수 있는 파티 던전은 종류에 따라 공략 목표와 보상에서 차이를 보인다. 최대 4인으로 도전하여 명예의 훈장, 레시피 조각 등의 다양한 보상을 획득하고, 파티 던전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아가시온까지 준비되어 있다.

던전은 보통 최소 방어력 150 이상 정도에서 공략할만하지만, 봉인의 사원 같은 경우에는 다른 던전보다 난이도가 더 높으니 주의가 요구된다. 압도적으로 뛰어난 스펙을 지닌 경우가 아니라면 각 던전 공략을 위해서는 위치 선정, 물약, 탱킹 등의 전술이 필요하다.


▲ 요일별 입장할 수 있는 파티 던전.




■ 파티 던전 특징과 진행 방법

파티 던전은 카이트 해적단 기지, 네뷸라이트 비밀 보관소, 봉인의 사원까지 총 3종류가 준비되어 있으며, 60레벨 이상 유저만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다. 각각의 던전은 정해진 요일에 하루 한 번씩만 입장이 가능하고, 자정을 기점으로 초기화된다.

파티 던전이라는 명칭답게 던전 공략을 위해서는 파티를 구성하여 협동하는 게 기본이며, 최대 4인까지 파티 구성이 가능하다. 파티는 던전 입장 시 자동 매칭으로 구성되며, 지인과 함께 던전을 공략하고 싶으면 먼저 파티를 형성 후 던전 입장을 시도하면 된다. 파티원 구성이 끝난 상태에서는 파티장이 던전 입장을 진행할 수 있고, 이때 모든 파티원은 안전지대에 대기 상태여야 한다.

입장 전 버프와 물약을 챙기는 것은 필수며, 난이도는 방어력 150, 명중 120 이상의 60레벨 중반 정도 유저 4인이 모이면 공략할 수 있는 정도다. 단, 봉인의 사원만큼은 난이도가 좀 더 높기 때문에 해당 스펙으로 공략이 불가능할 수 있다.

안정성을 위해서는 아군을 지원하는 오브가 있으면 좋고, 많은 몬스터가 등장하는 것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광역 사냥이 가능한 클래스가 유용하다.

출현 몬스터를 처치하면 적지 않은 경험치와 골드를 지급하지만, 대체로 몬스터들의 체력이 높다는 특징을 보인다. 그리고 던전마다 준비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거나 파티가 전멸할 경우에는 공략 실패로 간주되고, 내부에서 사망 또는 다른 지역으로 이동 시 재참여는 불가능하니 주의해야 한다.


▲ 파티는 최대 4인까지 구성할 수 있다.



공략을 통해 받을 수 있는 보상은 용의 열쇠 조각, 명예의 훈장, 희귀 및 영웅 레시피 조각을 비롯해 던전별 보상까지 여러 가지가 준비되어 있다. 그중 용의 열쇠 조각은 해츨링, 스트라이더 아가시온 소환권을 제작하기 위한 재료로 파티 던전의 핵심 보상이다.

고급 등급 해츨링, 희귀의 스트라이더는 파티 던전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전용 아가시온으로 명중과 MP 회복(틱) 옵션을 가지고 있다. 두 아가시온을 획득하면 컬렉션을 6개까지 완료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모든 대미지, 명중, 스킬 대미지 증폭 등의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단, 소환권 제작에 해츨링은 용의 열쇠 조각 20개, 스트라이더는 40개씩 재료가 소비된다. 게다가 각 소환권은 제작 실패 확률도 지니고 있어서 실제로 해당 아가시온을 얻기 위해서는 훨씬 많은 열쇠 조각이 필요할 수 있다.

매일 파티 던전을 공략해도 몇 달이 지나서야 소환권을 얻을 수도 있는 것. 대신 용의 열쇠 조각이 창고 공유가 된다는 점을 이용하여 부캐까지 파티 던전 공략에 동원하면 소환권 제작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해당 소환권은 제작→기타→소모품→소환 카테고리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파티 던전을 통해 제작하는 아가시온 2종

▲ 스트라이더를 얻으려면 최소 용의 열쇠 조각 40개가 소모된다.




■ 파티 던전 3종! 던전별 특징은?

◎ 카이트 해적단 기지

입장 요일 : 월, 수, 금
목표 : 카이트 해적단 선장 므룩 처치
출현 몬스터 : 보스 1종, 정예 2종, 일반 7종
(오리하르콘 재질 약점 1종 출현)

◆ 공략 보상
용의 열쇠 조각(각인)
명예의 훈장 3,000~20,000 획득
희귀 무기/방어구/장신구/거인의 무기 제작 레시피 조각 중 1종 4~8개 획득
영웅 무기/방어구/장신구 제작 레시피 조각 중 1종 1개 확률적 획득
성장의 물약(10%)(각인) 1~3개 획득


카이트 해적단 기지는 총 100명의 몬스터가 몰아치는 몬스터 웨이브 후 보스 처치 순서로 공략이 진행되고, 파티 던전 중 가장 많은 총 3라운드의 구성을 보인다. 1라운드와 2라운드에서 각각 몬스터가 50명씩 쏟아지는데, 2라운드의 몬스터는 침묵을 사용하는 등 좀 더 위협적인 편이다.

보스에 앞서 많은 몬스터를 상대해야 하므로 광역 사냥이 가능한 마도사, 창, 대검 같은 클래스가 유용하다. 단, 광역 스킬로 많은 몬스터에게 집중 공격받으면 체력 관리가 힘들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며, 파티 내 오브의 지원이 있다면 비교적 쉽게 광역 사냥을 이어나갈 수 있다.

공략이 어렵다면 맵의 구석에 자리 잡고 몬스터에게 포위되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며 전투를 이끌어야 한다. 이때 원거리 광역이 가능한 마도사가 중심이 되어 오브 클래스가 마도사 주위에 위치하여 몬스터의 접근을 막는 방식의 공략을 사용할 수 있다. 오브는 공격보단 힐과 서포트 위주로 플레이하여 몬스터의 시선을 끌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중요하다.

마지막 3라운드에 등장하는 보스 므룩은 커다란 리자드맨의 외형을 하고 있고, 근접 공격을 기본으로 넉백, 침묵을 사용한다. 2, 3라운드에서 침묵에 당하면 스킬 사용이 불가능하여 오브의 힐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이때는 회복량이 높은 물약을 수동으로 소모해서 자체 생존하는 게 필요하다.


▲ 침묵만 조심하면 큰 어려움은 없다.



◎ 네뷸라이트 비밀 보관소

입장 요일 : 화, 목
목표 : 붉은 네뷸라이트 방어
출현 몬스터 : 보스 1종, 정예 2종, 일반 7종
(오리하르콘 재질 약점 3종, 미스릴 및 오리하르콘 재질 약점 4종 출현)

◆ 공략 보상
용의 열쇠 조각(각인)
명예의 훈장 3,000~20,000 획득
희귀 무기/방어구/장신구/거인의 무기 제작 레시피 조각 중 1종 4~8개 획득
영웅 무기/방어구/장신구 제작 레시피 조각 중 1종 1개 확률적 획득
던전 시간 충전석 선택 상자 획득 (오만의 탑 포함)(각인)


네뷸라이트 비밀 보관소는 맵 중앙에 생성되어 있는 붉은 네뷸라이트를 몬스터의 공격으로부터 지켜내야 하는 던전이다. 전투가 시작되면 붉은 네뷸라이트를 파괴하기 위한 몬스터가 수없이 쏟아지기 때문에 광역 클래스의 강력한 스킬 사냥이 필요하다.

전투 난이도부터 많은 몬스터가 등장하는 점까지 모두 카이트 해적단 기지와 유사하지만, 진행 방식만 다른 던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주기적으로 여러 몬스터가 출현하고, 마지막에는 보스가 등장한다는 부분에서 카이트 해적단 기지와 큰 차이가 없지만, 3라운드로 나눠져 있는 카이트 해적단 기지와 다르게 네뷸라이트 비밀 보관소는 따로 라운드가 구별되지는 않는다.

게다가 목표가 몬스터 처치가 아니라 붉은 네뷸라이트 방어인 만큼 적들이 네뷸라이트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막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파티원들은 네뷸라이트를 중심으로 진형을 구성하여 적의 공격에 대비하는 방식의 공략을 선보이는데, 원활한 방어를 위해서는 파티를 4인 구성까지 꽉 채워서 입장하는 게 좋다.

카이트 해적단 기지를 혼자 공략할 정도의 스펙을 지니고 있어도 혼자서는 사방에서 네뷸라이트를 공격하는 적을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방어에 실패할 수 있다. 카이트 해적단 기지와 네뷸라이트 비밀 보관소의 출현 몬스터 난이도는 비슷하지만, 주어지는 목표가 다른 만큼 공략에도 차이를 보이는 셈. 대신 침묵과 같은 위협적인 효과는 보이지 않는다.


▲ 붉은 네뷸라이트가 파괴되지 않도록 지켜야 한다.



◎ 봉인의 사원

입장 요일 : 토, 일
목표 : 타락시키는 자 맥매스 처치
출현 몬스터 : 보스 1종, 준보스 4종, 정예 1종
(보스가 미스릴 및 오리하르콘에 재질 약점 보유)

◆ 공략 보상
용의 열쇠 조각(각인)
명예의 훈장 3,000~20,000 획득
희귀 무기/방어구/장신구/거인의 무기 제작 레시피 조각 중 1종 4~8개 획득
영웅 무기/방어구/장신구 제작 레시피 조각 중 1종 1개 확률적 획득
퓨어 엘릭서(각인) 1개 확률적 획득


주말에만 입장할 수 있는 봉인의 사원은 파티 던전 중 가장 난이도가 높다고 여겨지는 곳이다. 다른 파티 던전을 무난하게 공략했어도 이곳에서만큼은 실패의 쓴맛을 경험할 수 있는데, 등장하는 적이 많은 편은 아니지만 하나하나가 다른 던전에 비해 강력한 모습이다.

전투는 총 5번의 공격으로 나눌 수 있고, 각 공격마다 대지, 바람, 물, 불의 수호자가 부하들과 함께 순서대로 출현, 마지막에는 보스 맥매스가 등장한다. 각 수호자는 모두 일반, 정예보다 강력한 준보스 수준의 존재들이며, 이들이 각각 데려오는 4명의 몬스터도 정예급이다. 즉, 맥매스를 만나기 전에 강력한 수호자 1명과 4명의 정예를 상대하는 전투를 4번이나 치러야 하는 셈.

공략을 위해서는 한 명이 수호자의 어그로를 끌고 탱커의 역할을 하며, 나머지 인원이 정예들을 먼저 정리하는 방식. 또는 한 명이 수호자와 정예들을 끌고 도망 다니는 동안 다른 파티원은 정예를 먼저 처리하는 방식이 이용된다. 공통적으로 정예를 먼저 처리하는 게 기본이며, 생존력이 우수한 아군이 탱킹을 해야 한다.

차례대로 등장하는 수호자들은 침묵, 스턴 등의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탱킹을 위해서는 방어력 200 이상이 추천된다. 게다가 마지막에 출현하는 맥매스는 그전의 수호자처럼 침묵 같은 상태 이상을 활용할 뿐 아니라 광역 공격에 의한 출혈 피해까지 유발하므로 수동 사용할 물약을 충분히 챙기는 게 필수다.


▲ 수호자는 준보스 정도의 강력함을 지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