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이 서비스를 시작하고 적지 않은 시간이 흐르면서 이제 희귀 아이템들은 높지 않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고, 덕분에 대부분의 유저가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희귀 레시피를 얻어도 희귀 제작 장비가 크게 필요하지 않은 시점에서는 레시피를 어떻게 사용하는 게 그나마 효율적일까 고민하게 된다.

레시피 또는 제작 장비가 각인이 아니라면 거래소를 통해 판매하는 게 좋겠지만, 대부분의 레시피와 제작 장비는 각인으로 얻게 될 터. 이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희귀 제작물을 연금술에 활용하거나 컬렉션에 등록하는 게 핵심으로 여겨진다.


▲ 대부분의 희귀 제작 장비는 가격이 높지 않은 편이다.




■ 각인된 무기/방어구/장신구 희귀 레시피의 효율적인 활용은?

레시피를 통해 장비를 제작할 때 가장 좋은 것은 자신에게 필요한 장비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다. 제작 장비 중 일부는 희귀 등급 중에서도 좋은 편에 속하므로 아직 희귀 장비 세팅이 부족한 상태라면 레시피로 부족한 장비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을 것. 게다가 대성공이 뜨면서 각인되지 않은 결과물을 얻게 된다면 판매하여 이득을 취할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희귀 장비들은 대체로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는 굳이 희귀 제작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편이고, 제작 시 대성공할 확률도 높지 않아서 판매도 어렵다. 즉, 희귀 제작 장비들은 대부분 실제 활용도가 떨어져서 막상 희귀 레시피를 얻어도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에 빠지는 유저가 많은 셈.

희귀 제작 레시피는 각인 여부에 상관없이 신화 무기를 위한 고대의 역사서 1~4장 제작 재료로 각각 30개씩 소비되고, 비각인 레시피라면 50개를 모아서 영웅 제작 레시피(각인)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희귀 제작 레시피는 당장 사용하기보단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우선 모아두는 게 좋다.

그러나 무기, 방어구, 장신구로 범위가 한정된 희귀 레시피들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활용이 불가능하고, 각인 상태이므로 판매도 할 수 없다. 이런 레시피들은 무조건 희귀 장비 제작에 소비할 수밖에 없는데, 이때 무슨 장비를 제작하는 게 자신에게 가장 이득이 될지 생각해야 한다.


▲ 범위가 한정된 희귀 레시피는 장비 제작 외에 사용할 곳이 없다.



직접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기, 방어구, 장신구의 희귀 장비는 제작하여 연금술의 재료로 소비하는 것과, 컬렉션에 등록하는 것 두 가지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최대 5개까지 동시 입력되는 연금술의 재료를 희귀 장비로 채워 넣으면 룬 또는 영웅 아이템을 기대할 수 있고, 높은 강화 수준의 희귀 장비를 획득해 컬렉션을 완성할 수도 있다.

따라서 연금술을 애용하는 유저들은 많은 희귀 장비를 연금술 재료로 소비하고 있다. 각인되어 팔수도 없고, 사용하지도 않을 희귀 제작 장비라면 연금술에 도전하여 대박을 꿈꿔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연금술 재료로 희귀 제작 장비를 사용할 땐 안전 강화 정도의 강화는 진행하는 게 좋다. 무기는 거인을 제외한 종류로 6강화, 방어구는 안전 강화 수치가 높은 쉬르노엔, 전격의 레더, 아바돈 종류를 제작하여 6강화를 진행 후 이용한다. 장신구는 그나마 파괴의 위험이 적은 +1까지만 강화한 후 재료로 사용하는데, 방어구 6강화와 장신구 1강화는 특히 많이 사용하는 연금술 재료다.


● 희귀 제작 장비를 연금술 재료로 이용 시

- 무기 : 거인은 제외, 종류 상관없이 6강화하여 사용
- 방어구 : 안전 강화 수치가 높은 쉬르노엔, 전격의 레더, 아바돈 종류를 6강화하여 사용
- 장신구 : 종류 상관없이 1강화하여 사용

▲ 연금술로 대박을 노려볼 수 있다.



유용한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는 희귀 컬렉션 등록은 연금술보다 우선으로 여겨지는 편이다. 이때 여러 컬렉션에서 안전 강화를 넘는 강화 단계를 요구하기 때문에 컬렉션 완성이 쉽지 않은 경우도 많지만, 낮은 강화 단계부터 하나씩 채워 나가는 게 좋다.

높은 강화가 요구되는 컬렉션은 뒤로 미룬 후 낮은 강화 단계의 컬렉션을 먼저 채우고 연금술을 진행하는 게 비교적 안정적인 이용 방법일 수 있다. 즉, 잉여 희귀 레시피로 만드는 제작 아이템은 요구 강화 단계가 낮은 컬렉션 채우기, 연금술 재료로 소비, 고강화 컬렉션 완성 순서로 활용되는 편.

컬렉션은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치를 우선으로 채워나가는 게 좋으며, 꼭 챙겨야 할 능력치라면 고강화 도전도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희귀 제작 장비로 챙길 수 있는 컬렉션 옵션을 확인하여 자신만의 우선순위를 정해놓을 필요가 있다.


◎ 희귀 무기/방어구/장신구 레시피로 만들 수 있는 장비와 연관 컬렉션 옵션

※ 주의 사항
1. 일부 무기/방어구는 제작에 레시피가 2개씩 소비되다.
(무기 : 스피릿츠 소드, 인페르노 마스터, 미스터리 듀얼 소드, 사이드, 마나의 단검, 악마의 활, 생명의 가지, 페어리 퀸)
(방어구 : 둠 플레이트 아머, 호즈 오브 둠, 둠 플레이트 건틀렛, 둠 플레이트 부츠, 둠 플레이트 투구)
2. 일부 장신구는 제작에 레시피와 함께 +5강화된 희귀 장신구를 재료로 요구한다.
(사피로스의 네크리스, 크론비스트의 심안, 아벨리우스의 벨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