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에서는 무기별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월드에서 사용했던 액션 중 일부가 사라지거나 새로운 액션이 추가되기도 하고, 무기별 콤보를 연계하는 방식이 달라지기도 했다. 게다가 새로운 헌터 도구인 밧줄벌레를 활용한 액션까지 추가되다 보니 월드와 비교하면 전투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그래서 라이즈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도록 무기별 변경점을 정리했으며, 라이즈에서는 어떤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는지,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싸울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이번에 알아볼 무기는 참격과 타격 가리지 않고 강력한 연계를 보여주는 '한손검'이다.

※ 이 기사는 몬스터 헌터 라이즈 체험판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14종의 무기 변경점 기사가 차례대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 특수기는 너프되었지만, 기본기가 탄탄해진 한손검!



▣ 월드와 다른 점

○ 기본 액션

- X+A or 발도 공격 (돌진베기) : 올려 베는 동작에서 내려 베는 동작으로 변경
- A ▶ A ▶ A (수평베기 콤보) : 마지막 모션 및 명칭 변경
- 3타 콤보 중 X+A (선회베기) : 3타 콤보 후 X+A를 누르면 강하게 회전하며 공격한다. 한손검 모션 중 대미지 배율이 가장 높다.
- 단, 선회베기 발동 후엔 다른 동작으로 즉시 연계할 수 없다.
- 선회베기 발동 조건이 안된 상태에서 X+A를 누르면 선회베기보다 대미지가 약한 '회전베기'가 파생된다.
- 회전베기 발동 후엔 모든 동작과 즉시 연계할 수 있다.
- ZR+A (가드베기) : 가드 포인트가 생성된다. 선회베기처럼 여러 콤보에 이어 파생할 수 있다.
- 가드베기는 가드 성능에 영향을 받는다.
- 가드베기로 카운터에 성공하면 A 버튼을 누르면 저스트 러시 2차 모션으로 연계된다.
- 가드베기로 카운터에 성공하면 X 버튼을 누르면 저스트 러시 1차 모션으로 연계된다.
- ZR+Y or ZL+Y (발도 중 아이템 사용) : 다시 유일하게 발도 중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무기가 되었다.

▲ 3타 콤보 후에 발동되는 선회베기가 한손검 운용의 핵심이 되었다.

▲ 발동되는 스킬이 없는 체험판 기준으론 가드 베기의 진면목을 알기 어려웠다.


○ 특수기

- 폴 배시, 저스트 러시와 같은 '특수기'의 대미지 배율 하락 및 타수 저하
- 공중에서 A (폴 배시) : 공중 공격 판정이 추가되어 용 조종 게이지 상승에 기여한다.
- 백 스텝 파생에선 폴 배시가 1타로 하향 당했지만, 비영 혹은 저스트 러시 연계에선 여전히 2타로 발동한다.
- 저스트 러시 : 마무리 공중 모션에서 A를 입력하면 2타 폴 배시로 변경 가능, 3단계 모션에서 A 버튼을 누르면 마무리 연계가 취소되고 선회베기가 발동한다.

▲ 저스트 러시를 다 못 맞출 것 같을 땐 3타 모션에서 A 버튼을 눌러 선회베기를 발동시키길 추천한다.



▣ 신규 추가 액션

○ 비영

- 발도 상태에서 ZL+X로 발동
- 밧줄벌레 1마리 소모, 쿨타임 6초
- 전방으로 멀리 도약하며 베기 공격을 한다.
- 베기 공격이 명중하면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무적 판정이 있는 뛰어올라 베기가 발동된다. 이후 점프베기 혹은 폴 배시로 파생할 수 있다.
- 점프베기는 X 버튼, 폴 배시는 A 버튼으로 발동한다.
- 점프 중 X+A를 누르면 그 자리에서 즉시 내려찍기 공격이 발동한다.
- 내려찍기 공격은 360도 방향을 지정할 수 있다.
- 내려찍기 공격 이후에는 즉시 다른 모션으로 연계가 가능하다.

▲ 내려찍기 공격 후 곧바로 다른 모션과 연계할 수 있다.


○ 풍차

- 발도 상태에서 ZL+A로 발동
- 밧줄벌레 2마리 소모, 쿨타임 10+10초
- 기술을 시전하는 동안 무적 판정이 존재
- 공격 모션이 끝나기 직전에 무적 판정이 사라지니 주의!

▲ 강력하고 안정적이지만, 예리도 소모가 극심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멸 승룡격

- 풍차와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벌레철사 기술
- 방패를 사용해 상승 타격 공격을 가한다.
- 발동 시 가드 포인트가 생겨 타이밍을 맞추면 카운터가 발생하고 기술의 대미지가 상승한다.



▣ 추천 콤보

- A ▶ A ▶ A ▶ X+A :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참격 콤보
- ↑+A ▶ A ▶ X+A : 몬스터의 머리를 공격해 기절치를 쌓는 타격 콤보
- ZR+↓+A ▶ X ▶ X ▶ X ▶ X ▶ A : 제자리에서 백 스텝 발동 후 바로 저스트 러시를 사용하는 콤보
- ↑+A ▶ A ▶ X+A ▶↓+A ▶ X ▶ X ▶ X ▶ A : 몬스터가 무력화 상태일 때 기절치를 빠르게 쌓고 후딜레이를 최소화하는 콤보
- ↑+A ▶ A ▶ X+A ▶ ↓+A ▶ X ▶ X ▶ X ▶ X ▶ A : 몬스터가 무력화 상태일 때 가장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콤보

▲ 방패를 사용하는 하드배시 콤보와 저스트 러시 후 폴 배시가 한손검 딜링의 핵심이다.



▣ 한손검 실전 활용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