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즈에서는 무기별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월드에서 사용했던 액션 중 일부가 사라지거나 새로운 액션이 추가되기도 하고, 무기별 콤보를 연계하는 방식이 달라지기도 했다. 게다가 새로운 헌터 도구인 밧줄벌레를 활용한 액션까지 추가되다 보니 월드와 비교하면 전투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그래서 라이즈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익숙해질 수 있도록 무기별 변경점을 정리했으며, 라이즈에서는 어떤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는지,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싸울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이번에 알아볼 무기는 효율적인 카운터 기술과 이동 기술까지 겸비한 '헤비보우건'이다.

※ 이 기사는 몬스터 헌터 라이즈 체험판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 14종의 무기 변경점 기사가 차례대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 카운터 기술과 이동 기술의 추가로 안정성이 더 높아진 헤비보우건



▣ 월드와 다른 점

○ 헤비보우건

- 기관용탄의 재장전 시간이 길어졌다.
- 사격 직후 좌우로 회피 시 구르기가 아니라 스텝 회피를 사용한다.
- ZR을 유지하면 모아 쏘기가 가능하며, 차지 단계에 따라 위력이 달라진다.
- 단, 확산탄은 모아 쏘기를 사용할 수 없다.


○ 보우건 공통

- 탄의 발사 속도가 전체적으로 빨라졌다.
- 산탄의 소지량이 소폭 감소했다.
- 방산탄, 관통 속성탄이 추가됐다.
- 공중에서 조준 사격 시 확산탄을 직사로 발사한다.
- 사격 및 리로드 중에 탄 조합이 불가능하다.
- 숏컷에 탄 조합 등록 시 전부 조합 기능이 사라졌다.
- 탄 목록의 아이콘으로 탄의 반동, 리로드, 사격 방식 관련 정보를 간략하게 알 수 있다.

※ 아이콘 활성화가 나타내는 정보

1) 발자국 : 이동 사격이 가능한 '반동 중' 이하
2) 둥근 화살표 : 이동 리로드가 가능한 '리로드 보통' 이하
3) 아래 화살표 : 단발자동장전
4) 위 화살표 : 속사


▲ ZR을 유지하면 모아 쏘기가 가능하고, 사격 직후 좌우로 회피하면 스텝 회피가 발동한다.

▲ 모아 쏘기 단계에 따른 1레벨 철갑탄의 폭발 대미지 변화



▣ 신규 추가 액션

○ 앵커 가드 - 카운터 샷

- 발도 상태에서 R+X로 발동
- 밧줄벌레 2마리 소모, 쿨타임 10+10초
- 약 3초간 반격 자세를 취하며, 공격받는 순간 강력한 카운터 샷을 발사하는 기술
- 자세를 취한 후에는 어느 방향에서 공격을 받든 반격 가능
- 반격 자세가 끝나고 카운터 샷을 발사하기 전까지는 무방비 상태이므로 몬스터의 연속 공격에 주의해야 한다.

▲ 앵커 가드로 몬스터의 공격을 막고, 이어서 카운터 샷을 발사


○ 자유 벌레철사 활주

- 발도 상태에서 R+A로 사용
- 밧줄벌레 1마리 소모, 쿨타임 7초
- L 스틱으로 조작한 방향으로 이동하는 기술
- 이동 중에 추가 조작으로 근접 공격 혹은 빠른 납도가 가능하다.
- 자유 벌레철사 활주와 연계하는 근접 공격은 용 조종 대기 상태에 영향을 준다.

▲ 벽으로 몰린 상황에서 자유 벌레철사 활주를 이용해 빠져나왔다.


○ 앵커 가드 - 카운터 차저

- 카운터 샷과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벌레철사 기술
- 밧줄벌레를 사용해 공격을 흘리는 기술
- 몬스터의 공격을 카운터 차저로 방어하면 일정 시간 모으기 사격에 필요한 시간이 단축된다.



▣ 추천 콤보

- (단차 지형에서) B ▶ ZL+ZR : 단차 지형을 이용해 공중에서 확산탄을 직사로 발사하는 콤보. 확산탄을 곡사로 발사하는 것보다 빠르게 몬스터에게 적중시킬 수 있다.
- R+A ▶ X+A : 자유 벌레철사 활주에서 근접 공격으로 이어지는 콤보. 자유 벌레철사 활주와 연계하는 근접 공격은 용 조종 대기 상태에 영향을 준다.

▲ 단차 지형을 이용해 확산탄을 직사로 빠르게 발사할 수 있다.



▣ 헤비보우건 실전 활용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