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시간 기다리던 신규 클래스 '석궁'이 베일을 벗고 리니지2M에 등장했다. '석궁'은 화려한 움직임을 가진 원거리 클래스로 기존과 차별화된 다양한 성능의 스킬을 선보이고 있는데, PvP 성능이 우수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현재 직업 변경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클래스 체인지까지 진행되고 있다.

그리고 라울의 뒤를 이은 두 번째 신화 클래스 '에르휘나'는 빛나는 오오라와 하얀 날개의 눈부신 외형을 지니고 있으며, 은밀한 기동에 특화된 전용 스킬까지 보유 중이다.

또한, 석궁에 신화 클래스까지 등장을 기념하여 굉장히 다양한 이벤트가 시작됐으며, 그중에는 TJ's 쿠폰을 얻을 수 있는 데일리 혜택도 있다. 이번에 지급되는 TJ's 쿠폰은 경험치 복구의 리커버리, 자신의 최대 합성 시도에 따라 1회 도전이 가능한 클래스, 아가시온까지 3종이 준비되어 있다.


▲ 신규 클래스로 석궁이 등장했다.




■ 화려한 스킬 무브먼트의 '석궁' 등장!

드디어 리니지2M의 9번째 클래스 '석궁'이 추가됐다. '석궁'은 크로니클 Ⅴ 소개 당시 등장을 예고하면서 많은 이들이 기다려온 클래스인데, 그동안 혼자 DEX 스탯을 활용하던 '활'에게는 같은 DEX 기반의 원거리 동료가 생긴 셈. 같은 스탯을 기반으로 삼는 덕분에 '활' 유저들은 좀 더 '석궁'으로 클래스 변환이 유용할 것으로 여겨진다.

'석궁'은 화려한 움직임과 스타일리시한 스타일을 내세우고 있는 클래스로 주목받고 있다. 클래스의 등장과 함께 선보인 '석궁'의 스킬은 고급 7개, 희귀 7개, 영웅 10개, 전설 9개, 신화 3개로 다소 많은 편이다.

자동 공격 구체를 소환하거나, 더블 적중 시 HP 회복, 무기 교체 불가 디버프를 거는 등 기존 스킬들과 다른 효과의 스킬도 다수 발견된다. 특히 PvP에서 강력할 것으로 여겨지는 효과들이 많이 발견되어 유저들 사이에서는 사냥보다는 PvP에 좀 더 치중한 클래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신규 클래스 '석궁' 스킬 정보



'석궁'의 출현과 함께 추가된 전용 클래스 카드는 전설 2종, 영웅 4종, 희귀 5종, 고급 2종, 일반 1종이다. 여기에 '인페르노 키퍼', '브렘논 나이트' 같이 기존의 전체 무기 사용 클래스 카드는 당연히 석궁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전용 클래스 카드를 살펴보면 여성 드워프가 8종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그밖에 여성 엘프는 3종, 남성 엘프 2종, 남성 다크엘프가 1종으로 인간이나 오크 종족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대검 추가 당시 남성 오크를 많이 선보인 것처럼 석궁은 초기 공개 이미지, 영상 등에서부터 여성 드워프나 여성 엘프를 내세우고 있었는데, 해당 종족이 주요 종족으로 설정된 셈이다.

여성 드워프와 엘프 모두 몸이 가볍고 날렵한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스타일리시한 움직임을 선보이는 석궁과는 잘 어울리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먼저 등장했던 클래스들이 그랬듯 석궁 역시 계속 새로운 클래스 카드가 출현할 것이므로 어떤 종족을 앞으로 석궁에 선보일지는 알 수 없다.

또한, 석궁의 등장을 기념하여 상점에서는 클래스 체인지를 판매 중이며, 이를 활용하면 다이아를 소비하여 클래스 카드부터 장비, 스킬까지 석궁으로 편하게 교체가 가능하다.


◆ 신규 클래스 카드 '석궁'


▲ 석궁은 여성 드워프 종족이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 '석궁' 등장으로 추가된 신규 클래스 컬렉션




■ 두 번째 신화 클래스 '에르휘나' 추가

라울에 이어서 두 번째 신화 등급 클래스로 '에르휘나'가 등장했다. 에르휘나는 실렌과 맞서 싸웠던 존재로 아인하사드에게 선택받은 최초의 계승자다. 통일왕 라울이 황금빛 오오라와 안광, 갑옷을 걸치고 있었다면, 에르휘나는 하얀색 빛을 온몸에 두르고 빛나는 날개를 지니고 있다.

기존 신화 등급 획득법과 같이 전설 등급 클래스 카드 2장을 합성 시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기존에 '라울'을 중복 획득하고 있던 유저에게는 신화 클래스 변경권을 우편으로 지급한다.

라울과 에르휘나는 스탯부터 공격 속도, 시전 속도는 물론 모든 무기를 주무기로 사용하는 점과 각 무기의 각성 스킬을 활용할 수 있다는 부분까지 똑같다. 얼핏 보면 외형만 다르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에르휘나는 고유 스킬로 라울과 차이점을 가진다.

에르휘나의 고유 스킬은 신화 스킬인 '어쏘리티'에 라울과는 다른 힘을 부여하는 '어빌리티: 앤썸 오브 라이트'와 자신을 숨기고 빠르게 이동하는 '어빌리티: 디셉션 커튼'이 있다. 특히 '어빌리티: 디셉션 커튼'의 경우 기존 단검의 은신 스킬인 '하이드'와 유사한 효과를 보이는데, 전장이나 PvP에서 전술적인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에르휘나는 라울과는 다른 위엄을 자랑한다.


◆ 신규 신화 클래스 '에르휘나' 컬렉션




■ 석궁 무기 및 신화 목걸이 등 신규 장비 추가

신규 클래스가 등장한 만큼 새 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는 신규 무기도 대량으로 추가됐다. 추가된 석궁은 일반 11종, 고급 10종, 희귀 8종, 영웅 5종, 전설 3종, 신화 1종이 준비됐으며, 그에 따른 각종 컬렉션까지 더해졌다. 따라서 석궁을 플레이하지 않더라도 신규 컬렉션 달성을 위해 무기를 수집해야 되지만, 현재 석궁은 매물이 많지 않아 비교적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그리고 제작으로 얻을 수 있는 장신구 중 신화 등급의 목걸이인 '에르휘나의 네크리스'가 등장했다. 이는 신화 클래스인 '에르휘나'의 출시 기념으로 함께 더해진 장신구이며, 신화 등급답게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해당 목걸이는 다양한 능력 상승 외에도 고유 옵션인 '에르휘나의 위엄'을 통해 스턴, 홀드 등 각종 제어 저항과 적중 향상을 가진다.

또한, 상점에는 새로운 패키지를 판매하면서 새로운 종류의 용의 귀걸이를 선보였다. 본래 용의 귀걸이는 공격 성능의 화룡과 방어 성능의 지룡으로 오랜 시간 나눠져 있었지만, 여기에 3번째 용의 귀걸이인 풍룡이 추가된 것. 풍룡의 귀걸이는 화룡과 같은 공격 능력 중심이며, 스킬 대미지 증폭이 핵심 옵션으로 여겨진다.


▲ 신규 신화 목걸이(좌)와 용의 귀걸이(우).


◆ 신규 클래스 '석궁' 무기 (영웅 등급 이상)


◆ 석궁 포함 신규 아이템 컬렉션




■ TJ's 쿠폰까지 획득 가능! 신규 이벤트 모음

◎ 데일리 혜택: 에르휘나의 선물
기간: 8월 4일 정기점검 전

크로니클 Ⅴ의 두 번째 에피소드를 기념하여 매일 출석으로 보상을 받는 데일리 혜택에 TJ's 쿠폰을 포함한 각종 보상이 등장했다. 먼저 해당 이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이아 상점 내 판도라의 상점에서 629 아데나로 계승자의 증표를 구매한 후 이 증표로 데일리 혜택 중 에르휘나의 선물을 열어야 한다.

그럼 8월 4일까지 매일 게임에 접속하여 각종 보상을 획득하게 되는데, 주요 보상으로는 '빛나는 룬 선택 꾸러미'와 '영웅 집혼석', 3종 TJ's 쿠폰이 있다. 출석 1일차에 받는 '빛나는 룬 선택 꾸러미'는 6종의 룬 중 원하는 1종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고, 출석 9일차에 지급되는 '영웅 집혼석'은 사용 시 영웅 등급의 무작위 혼을 얻게 된다.

그리고 출석 16일차에 주어지는 새로운 타입의 TJ's 쿠폰인 '리커버리 쿠폰'은 2021년 7월 7일 5시까지의 기간 중 사망 이후 복구하지 못하고 넘어갔던 경험치를 1회 복구시켜주는 기능이 있다. 해당 쿠폰은 사용하지 않을 시 '축복받은 아인하사드의 성수' 제작에 소비하게 된다.

23일차 출석에 얻는 'TJ's 쿠폰-클래스'와 30일 출석으로 받는 'TJ's 쿠폰-아가시온'은 사용 시 각각 과거 최대 합성 이력에 해당되는 합성을 1회 도전하는 기능이 있다. 두 쿠폰 모두 합성 이력 기간은 2021년 6월 29일 5시까지로 정해져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시 희귀 클래스 또는 아가시온 획득권 제작에 이용할 수 있다.

3종 TJ's 쿠폰은 8월 11일 5시에 일괄 삭제되므로 그 안에 직접 사용하거나 제작에 소비할 필요가 있다.


◆ 에르휘나의 선물 매일 출석으로 지급받는 아이템 목록




◎ 629 아데나 프리패스
기간: 7월 7일 정기점검 전

아데나 프리패스는 기간 동안 모든 지역의 텔레포트 비용이 629 아데나로 통일되는 이벤트다. 추가로 필드 외에 던전 입장 비용도 629 아데나로 측정되는데, 원래 가격이 629 아데나 보다 저렴한 곳은 이벤트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리고 텔레포트 또는 입장에 다이아를 소비하는 곳 역시 해당 이벤트가 적용되지 않는다.





◎ 공포를 집어삼키는 화살
기간: 7월 7일 정기점검 전

매일 낮 12시 우편을 통해 선물을 지급한다. 우편은 3시간 동안 유지되므로 그 안에 수령은 필수며, 해당 선물로 이벤트 신탁서, 아인하사드의 은총, 각종 증표와 표식, 강화 주문서, 영약을 비롯한 버프 아이템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신탁서는 7월 14일 점검 시 삭제되며, 그 외 이벤트 아이템은 7월 28일 점검 시 사라지니 그전에 사용하는 게 좋다.





◎ 레아의 성장 부스트
기간: 7월 14일 정기점검 전

7월 14일까지 이벤트 기간 동안 각 마을에서는 NPC 축제의 상인 레아에게 아데나로 다양한 버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영약, 만찬, 성수는 물론 스탯 증가 효과의 황금빛 허브까지 매일 지정된 수량만큼 개당 629 아데나로 구매가 가능! 추가로 6,290 아데나로 선물 상자를 구매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은총의 성물과 버프 아이템, 버프 주문서 등이 출현한다.





◎ 문자 수집가의 소망
기간: 7월 14일 정기점검 전

이벤트가 진행되는 동안 아덴 월드의 모든 필드 몬스터 사냥 시 '황금빛 가루'라는 아이템 수집이 가능하다. 해당 아이템은 이벤트 제작을 위한 재료이며, 제작의 이벤트 탭에서 문자 메시지를 만드는 데 소비된다.

문자 메시지는 L, I, N, E, A, G, 2, M, H, P, Y, D, .(마침표)까지 13종류를 제작할 수 있으며, 각 문자는 제작에 황금빛 가루 10개를 필요로 한다. 그리고 문자마다 제작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고, 제작한 문자는 다시 이벤트 컬렉션 달성에 사용된다.

이벤트 컬렉션은 7월 28일까지 적용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완성하여 효과를 조금이라도 더 누리는 게 좋다. 그리고 이벤트 컬렉션을 모두 달성한 후에는 '황금빛 가루'로 퓨어 엘릭서, 문자 수집가의 선물, 마정석 등을 제작할 수 있다.


◆ 이벤트 제작 정보 및 보상




◎ 기억의 방
기간: 7월 14일 정기점검 전

매일 정해진 시간에는 이벤트 레이드가 열린다! 12시 30분과 20시 30분까지 하루 두 번씩 개방되는 이벤트 레이드 기억의 방은 30, 50, 55, 60, 70으로 레벨에 따라 입장 구역이 나눠져 있다. 내부에 들어서면 브렘논의 광대와 보스인 브렘논의 성녀를 처치하여 보상을 획득할 수 있고, 희귀 레시피 조각부터 하급 각성의 물약 등 다양한 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무엇보다 브렘논의 성녀에게는 특별한 이벤트 아이템 '악마의 계약서'를 얻게 되는데, 해당 아이템 사용 시 명예의 훈장, 축복받은 순간 이동 주문서를 100%! 더불어 은총의 성물, 퓨어 엘릭서, 각종 강화 주문서 등을 확률적으로 얻게 된다.


◆ 레이드 보상 정보




◎ 공포에 얼어붙은 사원
기간: 7월 14일 정기점검 전

앞으로 2주간 이벤트 던전 '공포의 얼어붙은 사원'이 개방된다. 얼음과 몬스터로 가득한 해당 던전은 매일 2시간씩 이용할 수 있으며, 30, 50, 55, 60, 70의 레벨별 난이도가 구분된다. 내부 사냥을 통해서 결정체, 고급 결정체, 얼어붙은 결정체를 수집하면서 동시에 이벤트 재화인 '얼어붙은 코인'을 얻을 수 있다.

'얼어붙은 코인'은 마을의 아덴 공보관 npc에게 다양한 보상 구매에 소비되는데, 매일 이벤트 신탁서를 비롯하여 은총의 성물, 얼어붙은 상자 구매가 가능하다. 여기에 이벤트 기간 동안 일정 횟수 구매 가능한 물품으로는 행운의 영웅 무기 상자, 일반 수련서 선택 상자, 퓨어 엘릭서 등이 있다.

또한, 이벤트 던전 사냥 시 럭키 몬스터인 '겨울 늑대', '얼어붙은 정예 리엘르' 처치 시에는 '얼어붙은 상자'를 즉시 획득할 수 있고, 더불어 신탁의 증표, 희귀 레시피 조각, 강화 주문서 등 특별한 보상이 주어진다.


◆ 얼어붙은 코인 교환 아이템



◆ 이벤트 던전 럭키 몬스터 처치 보상




◎ 혈맹의 위엄
기간: 7월 14일 정기점검 전

본래 혈맹은 혈맹원들의 활동에 따라 레벨이 오르고, 높은 레벨의 혈맹일수록 많은 버프를 받게 된다. 그런데 혈맹의 위엄 이벤트 기간 동안에는 혈맹 레벨에 상관없이 경험치 보너스 +5%, 은총 충전량 15% 증가의 버프가 적용된다. 혈맹에 소속되어 있기만 해도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셈.

게다가 이벤트 기간에는 혈맹의 주간 공헌도에 따라 명예 보상까지 지급한다. 주간 공헌도는 일요일 0시부터 토요일 23시 59분까지의 활동을 기준으로 하며, 공헌도 50만 이상 달성 시 명예의 훈장을 5만까지 획득하게 된다.


- 주간 공헌도 보상 지급 일정
1차: 7월 5일 / 2차: 7월 12일 / 3차: 7월 19일




◎ 적을 관통하는 빛 '석궁'
기간: 7월 14일 정기점검 전

신규 클래스 석궁의 등장을 축하하며 진행하는 해당 이벤트 기간 동안에는 각 마을에 석궁 동상이 세워진다. 유저들은 이 동상과 대화를 통해 '관통의 빛'이라는 이벤트 버프를 획득할 수 있는데, 모든 대미지 +1, 방어력 +1, 대미지 리덕션 +1의 효과가 있다. 버프의 지속 시간은 4시간이며, 아무런 대가 없이 좋은 버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이용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