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0일(수), 블레이드&소울 태동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는 사전에 적용된 UE4 외에도 전투 및 밸런스, 캐릭터 성장 요소, 던전 시스템 등을 비롯, 매우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를 맞이했다.

방대한 변경점 중에서도 중요한 포인트를 몇 가지 짚어보자면 직업별 밸런스 조정 및 파티 강화 스킬의 변경, 인장 시스템 추가, 장비 강화 및 공명 시스템 추가, 신규 고대 장신구, 던전 시스템의 변화와 각종 이벤트 정도를 꼽아볼 수 있다.

각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후에 별도로 다루며, 이 기사에서는 태동 업데이트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다.

▲ 드디어 태동록 라이브 서버 상륙!


= 신직업 쌍검사 추가! 투지발산/ 지휘 삭제 등 전투 및 밸런스 전반

가장 먼저, 신규 직업인 쌍검사가 드디어 모습을 드러냈다. 쌍검사는 기존에 공개되었던 대로 무극과 화무 두 가지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각각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지속적으로 콤보 달성 시 강력한 피해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소개된 바 있다.

직업 밸런스 역시 많은 부분이 변화했으며, 유저들이 곧바로 체감할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투지발산'과 '지휘'가 삭제되었다는 것이다. 이제 권사와 암살자, 격사, 궁사는 각각 본래 보유하고 있던 해당 버프들에 대응하는 개인 강화 무공이 추가된다.

장악과 흡공, 제압 등 몬스터를 무력화 시키는 스킬에 대한 밸런스가 상향 조정되며 재사용시간도 조정되었으며, 기존에 권사와 소환수만 사용할 수 있었던 제압류 무공을 기공사도 부여받게 됐다. 이외 위압 무공이 삭제되고 검사, 권사, 기권사, 투사에게 '도발'이 추가되었으며 홍문점수 위협수치가 상향되어 어그로 관리를 좀 더 명확하게 할 수 있게 됐다. 이외 직업별 밸런스 변경점은 내용이 매우 많으므로 패치노트를 참고하자.

☞ 태동 업데이트 패치노트 바로가기

▲ 쌍검사는 복잡한 연계로 무장한 무극, 화려한 화무 중 하나의 특성을 선택할 수 있다

▲ 투지발산과 지휘가 삭제, 각각 개인강화 무공으로 대체됐다

▲ 장악/흡공/제압이 상향되고 위압은 삭제, 도발이 추가되었으며 홍문점수 위협이 상향됐다



= 인장 시스템이 무엇인고? 강화/공명효과 추가 및 신규 고대 장신구 등 캐릭터 성장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들도 다수 등장했다. 가장 큰 시스템은 역시 '인장'이라고 볼 수 있다. 인장은 Ctrl+K 단축키로 불러올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으로, 지정된 칸에 능력치를 보유한 인장을 끼워넣어 스펙을 올리는 방식이다. 이때 인장에 부여되는 옵션이 매우 다양한데 피격시 공격력 증가, 저항시 공격력 증가, 피격 시 피해감소 중첩, 명중 시 방어력 증가, 막기 시 확률적으로 무공 재사용 시간 감소, 반격 시 브레이크 수치 증가 등 십수 가지에 달해 어떤 인장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전투 특화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인장은 적색, 황색, 청색, 특수, 재료까지 다섯 종류가 존재하며, 재료를 제외하면 특화 방향에 따라 공격, 방어, 보조, 특수 능력에 특화되어 있다. 인장 슬롯은 적색 9개, 황색 9개, 청색 9개, 특수 3개가 마련되어 있고 처음에는 일부가 잠겨있어 조건을 만족한 뒤 해금해야 한다. 참고로 적색은 공격, 황색은 방어, 청색은 보조 능력에 특화되어 있어 각 색상에 맞는 기능을 가졌을 때 효율이 높으며, 색에 맞지 않는 기능이 부여되면 효율이 떨어진다. 또한 자색의 특수 인장은 동일한 옵션은 여러개 착용할 수 없다.

인장은 동일한 승급과 조합을 통해 상위 등급의 인장으로 교환이 가능하며, 승급은 동일한 인장 3개로 같은 능력치의 고등급 인장을, 조합은 옵션에 관계없이 인장 3개를 합성해 상위 등급의 무작위 인장을 습득하는 방식이다.

▲ 인장 페이지의 모습, 지정된 칸에 맞는 색상의 인장을 넣어 능력을 부여할 수 있다

▲ 인장은 최상급부터 고대 등급까지 존재하며, 공격/방어/보조/특수 능력을 보유한다

▲ 동일 인장 세 개로 상위 등급을 만드는 '승급', 인장 3개를 넣어 무작위 상위 인장을 얻는 '조합'

▲ 인장은 고대 던전에서 드랍되며, 패스 등을 통해서도 일부 획득할 수 있다


새로운 고대 등급 장신구도 추가됐다. 신규 장신구의 헤드 명칭은 '천랑'으로, 천랑반지/귀걸이/목걸이와 진 천랑반지를 만나볼 수 있다. 각 장신구는 강화를 통해 항마공격력과 공력피해율 등 PVE에 도움이 되는 능력치를 높일 수 있는데, 6 이상 강화를 하면 추가 강화 효과가 적용되어 더욱 강력한 위력을 발휘한다.

강화효과는 재설정을 통해 다른 옵션으로 변경이 가능하다고 언급되어 있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정해진 능력치가 수치가 높아지는 방식이 아닌, 무작위로 옵션이 부여되는 방식으로 예상할 수 있다. 또한 현재는 반지만 있는 '진 천랑' 시리즈는 천랑의 상위 등급 장비로써, 추후에 재봉인 기능도 제공될 예정이다.

이외에 이들 고대 장신구를 이용해 더욱 스펙을 높일 수 있는 장비 공명 시스템도 추가됐다. 장비 공명 소지품 창 하단에서 버튼을 눌러 진입할 수 있으며, 각 그룹에 해당하는 고대 장신구의 강화 수치에 따라 추가 능력치가 발현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피의 맹약의 경우 진 천랑반지, 천랑반지, 천랑귀걸이, 천랑목걸이가 공명 발동에 필요한 것으로 표기된다. 이후 각 장비의 강화 수치를 더한 값을 기준으로는 '합산 공명'이 발동되며, '조화 공명'은 가장 강화수치가 낮은 장비를 기준으로 효과가 발동된다.

▲ 엄청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는 신규 고대 장신구

▲ 고대 장신구의 장비 공명 효과로 스탯을 더욱 더 끌어올릴 수 있다



=총 80단계로 구성된 봉마 던전! 보상까지 크게 바뀐 던전 시스템

던전은 '봉마 시스템 및 봉마 던전'의 도입 외에도 기존 영웅 던전들의 난이도 및 보상까지 큰 폭으로 변화를 맞이했다. 먼저 Ctrl + Z 키를 누르면 봉마록을 열 수 있으며 총 80단계로 구성된 봉마 던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봉마 던전은 천공의 유랑선만 마련되어 있으며 추후 불법 지하공장, 나한도가 추가될 예정이다.

봉마록에서는 단계값을 변경하여 해당 단계에서 어떤 강화 효과가 적에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당연히 단계가 높아질수록 공략 난이도도 상승하므로 자신과 파티원의 전투 역량에 따라 난이도를 적절히 조정하여 공략에 나서야 한다. 고대 던전은 클리어 시 고대 장비와 각종 강화석, 새로 추가된 인장 등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봉마록에 포함된 고대 던전을 클리어하면 봉마 랭킹에 등록되어 다른 이들과 성적을 겨룰 수 있다. 고대 던전 공략 중 발생한 점수와 단계에 따라 순위가 결정되며, 직업별로 순위에 따라 주간/시즌 보상이 제공된다. 참고로 봉마 던전은 통합 던전에서 봉마 탭을 선택하여 진입할 수 있으며 단계를 지정해 매칭을 진행하면 된다.

▲ Ctrl+Z 봉마록 페이지에서 단계별로 추가되는 강화 효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봉마랭킹 페이지에서 직업별 랭킹 및 보상을 확인할 수 있다


영웅 던전도 사실상 7종으로 압축된다. 이제 통합 던전에서는 몽환의 천수림, 검은바람동굴, 인형의 폐가, 삼도천 명도귀교, 번개부름 골짜기, 천명 부화장, 폭풍의 모래신전까지 7종의 영웅 던전에 진입할 수 있으며, 입문 난이도에 한해 얼음 창고와 부유제단이 추가된다. 제 0 격납고나 뒤틀린 천무궁, 귀면극단, 저주받은 해적선 등의 던전은 필드에서는 여전히 진입할 수 있지만 통합던전 매칭 목록에선 제외되어 통합던전을 통한 접근은 불가능하다.

위 7종의 영웅 던전은 각각 고유 보상으로 축복받은 천부해방석(몽환의 천수림), 화염 천랑석 결정(검은바람동굴), 바다 천랑석 결정(인형의 폐가), 대지 천랑석 결정(삼도천 명도귀교), 생명 천랑석 결정(번개부름 골짜기), 자연 천랑석 결정(천명부화장), 번개 천랑석 결정(폭풍의 모래신전)이 드랍되며, 이외 모든 보상은 동일하다.

또한 어트랙션 퀘스트 보상 수령 시 던전 특별 보상이 추가됐다. 천공의 유랑선 3회, 영웅던전 7종 공유 3회의 기본 특별 보상이 있고, 봉마록 특별 보상 충전석을 활용하면 천공의 유랑선 특별 보상 횟수를 충전할수도 있다. 이를 활용해 던전 클리어 시 특별 보상을 챙길 수 있으며 매일 오전 6시에 횟수가 충전된다.

▲ 통합던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영웅 던전은 7종으로 압축된다

▲ 어트랙션 보상 외에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특별 보상 기능이 제공된다



= 임무 달성형 콘텐츠 '소울 피에스타'& 패스형 BM, 소울 패스 등장

게임 플레이 및 특정 과제 달성을 통한 추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소울 피에스타 시스템이 추가됐다. 일일/주간도전 메뉴 좌측의 소울 피에스타 버튼을 클릭하면 진입할 수 있으며, 현재 '소울 부스트'와 '금 나와라 뚝딱' 2종의 이벤트를 만나볼 수 있다.

소울 부스트는 각종 과제를 달성해 경험치를 쌓고 등급이 올라가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미션은 총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상은 66등급까지 마련되어 있다. 1단계는 누적 접속일이나 에픽퀘스트 클리어 등의 간단한 미션들로 구성되어 있어 누구나 빠르게 밀고 나가며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특히 소울 부스트를 통해 설풍무기 및 장신구, 진 광휘령, 진 청천 수호석, 진 신휘성, 진 투신혼까지 빠르게 완성할 수 있는 재료를 제공하므로 신규/복귀 유저라면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며 부스트를 먼저 클리어해나가면 된다.

금 나와라 뚝딱 역시 구조적으로는 소울 부스트와 거의 비슷하다. 대신 이 이벤트는 과제가 깨비촌의 보스를 처치하는것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 차이점인데, 1단계는 3판, 2단계는 5판, 3단계는 8판의 대장 도깨비를 처치하면 200점씩 점수를 쌓아나갈 수 있다. 주요 보상으로 천랑석 결정들과 금을 얻을 수 있는데, 소울 부스트와 달리 금 나와라 뚝딱은 7월 28일까지 약 한 달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이므로 꾸준히 참여해주자. 참고로 깨비촌은 퀘스트 저널에서 이상하고 아름다운 도깨비 마을 퀘스트를 수락한 뒤, 무신의 회당의 비형, 도비깨비와 순처직으로 대화해 깨비촌 입장권을 획득한 뒤 입장할 수 있다.

이외 블소에도 일종의 패스형 BM 상품인 '소울 패스'가 추가됐다. 패스 메뉴는 일일/주간 도전 좌측에서 진입할 수 있으며 기본 보상과 유료 상품인 소울패스 Plus 보상이 구분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며 과제를 달성하면 점수를 쌓고 등급이 오를때마다 지정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방식인데, 패스 티켓을 구매하면 훨씬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가격은 33,000원으로, 모든 미션을 달성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상품의 가치는 이보다 높지만 유료 상품인만큼 잘 고민하고 선택하자.

▲ 신규/복귀 유저라면 소울 부스트 이벤트를 이용해 빠르게 장비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 도깨비들을 쓰러뜨리고 미션을 완료하면 천랑석 결정과 금을 얻을 수 있다

▲ 소울 패스 역시 미션을 달성하고 각종 보상을 얻는 방식

▲ 소울패스 Plus는 유료 상품이지만 상품을 따로 구매하는것보다는 효율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