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구 차이! 실력이 동등하다면 지닌물건으로 초반 승패가 갈리게 된다

유나이트 배틀에 임하는 포켓몬들에게는 총 3개의 '지닌물건(이하 도구)'을 지니게 할 수 있다. '리그 오브 레전드'로 따지면 과거의 룬 시스템, 현재의 특성 시스템을 떠올리면 되는 요소로, 입수 시점에 1레벨로 시작하며 최대 30레벨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도구의 레벨이 오를수록 스탯 효과가 늘어나며 레벨 10과 레벨 20 때는 특수 효과가 강화된다.

도구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 일정 수량의 '지닌물건 강화 키트'가 필요하다. 지닌물건 강화키트는 게임 보상 및 에오스 마트에서 '에오스 티켓'과의 1:10 교환으로 구입할 수 있다. 도구 레벨이 올라갈수록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지닌물건 강화 키드 개수가 점점 늘어나며, 수급량이 상대적으로 적다. 때문에 모든 도구를 레벨 10으로 맞추는 것보다 자주 사용하는 것부터 레벨 10을 찍고, 그 이후 고정적으로 사용하는 도구의 레벨을 20까지 달성하는 방법을 추천하고 있다.

물론 급소율 관련 초점렌즈, 서포터형 포지션에게 필요한 학습장치, 유나이트 기술 의존도가 높은 포켓몬에게 적격인 에너지증폭기, 전략적으로 골을 자주 넣어 초반 스탯 상승으로 게임 흐름을 주도하는 성장형도구 + 골서포터 조합 등도 상황에 따라 매우 좋은 선택이다.

하지만 입문자의 입장에서는 활용 범위가 제한적인, 특수성을 갖춘 도구를 추천하기가 다소 어려웠기 때문에 해당 콘텐츠에서는 공통적으로 자주 활용되는 3가지의 지닌물건만을 다루기로 했다.




■ 평타를 강화해주는 지닌물건, '힘의머리띠'


'힘의머리띠(이하 힘띠)'는 비기너 챌린지 첫째날에 획득할 수 있는 도구다. 튜토리얼 초급1과 2는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미션이기 때문에 자동으로 미션 클리어 되어 있으며 수령만 받으면 된다. 극 초반에 받을 수 있는 도구라고 해서 힘띠를 얕보면 안 된다. 16개의 도구들 중 유일하게 공격 속도를 올려주며, 특수효과는 장르를 초월하여 그 어떤 게임에서도 고평가를 받고 있는 남은 HP 비례 퍼댐(퍼센트 대미지)를 주기 때문이다.

포켓몬 유나이트는 평타 기반의 포켓몬들이 후반 캐리를 맡게 되며, 이런 포켓몬에게 힘띠는 필수적인 도구다. 이는 스킬 위주의 포켓몬도 해당되는 얘기다. 특수 공격력을 기반으로 하는 원거리 스킬형 포켓몬이라 할지라도 빠르게 흘러가는 초반 교전에서 강화 평타를 위해 빠르게 공격을 돌려줘야 하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후반까지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섞게 되는 경우가 많다.




■ 한 번 더 버티게 해주는 '기합의머리띠'는 유나이트에서도 사랑 받는다


HP가 낮아졌을 때, 3초간 HP의 일정 비율만큼 매초마다 회복시켜주는 '기합의머리띠(이하 기띠)'는 게임 전체로 봤을 때는 무난한 성능을 자랑하는 도구지만, 게임 극 초반 한정에서만큼은 영향력 1위의 도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다. 평타 한방, 스킬 한방에 생사가 오가는 극 초반의 라인전에서 기합의머리띠 유무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뚜렷하게 갈리기 때문이다. 숙련자들에 한해서는 초반 라인전 시, 아군과 적군의 기띠 발동 유무에 따라 싸움을 거느냐 마느냐를 판가름 지을 정도로 핵심 아이템이다.

일정 수치의 방어력과 특수방어력를 올려주는 것도 꽤 쏠쏠하다. 내구 체계가 빈약한 포켓몬에게는 최소한의 방패를, 어느 정도 뒷받침되는 포켓몬에게는 더 높은 방어력의 보탬이 되기 때문이다.




■ 나에겐 체력을, 아군에겐 보호막을! '도움배리어'


'도움배리어(이하 돔배)'의 효과를 읽어보면 영 시원찮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돔배는 현재 지닌물건 업그레이드 우선순위에서 1등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도구다.

유나이트 기술 시전 시에 나를 포함한 범위 내의 체력이 적은 아군에게 보호막을 준다는 것이 생각보다 탐탁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돔배 20레벨 기준 각 최대 체력의 40%만큼의 보호막을 씌워준다고 설명하면 와닿지 않는가? 특히 전체적인 체력이 높고 승패를 좌우하는 대규모 싸움, 썬더 한타에서도 빛을 발하는 도구다.

돔배의 효과는 보호막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도구 20레벨 기준 HP +400의 기본 효과가 있는데, 다른 도구들의 증가 스탯에 비해 굉장히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초반 교전에 있어 돔배 유무에 따라 확실한 스탯 차이가 발생한다.




■ 마치며

▲ 9월 22일, 모바일 런칭과 함께 새로운 도구가 3개 추가되었다. 활약이 기대되는 '약점보험'

소개한 3가지의 지닌물건 중 한 개도 안 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본다. 모든 포켓몬과 포지션에 적절히 잘 어울린다는 뜻. 때문에 한정된 재화를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돔배, 기띠, 힘띠를 순서로 3개 모두 레벨 10 그리고 동일한 순서로 레벨 20까지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도록 하자. 그 이후로는 주로 플레이하는 포켓몬에 특화된 도구를 둘러보는 것이 좋겠다.

서론에 언급했듯, 활용하는 주력 포켓몬과 포지션에 따라 추천되는 지닌물건이 다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지닌물건을 레벨 20까지 업그레이드하는 데에 꽤 시간이 걸린다. 수급 재화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략적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다면 일정 궤도에 올라왔을 때 '도구 차이'로 초반부터 불리하게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푸크린만 놓고 봤을 때, 상황에 따라 아이템이 전부 다르다. 학습장치를 가져가서 모든 막타를 양보하며 온전히 서포트를 할 수도 있고, 성장형 도구를 선택하여 상대의 백도어 포켓몬을 완벽하게 방어하는 전략이 오히려 좋을 때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 소개한 3가지를 탑재하더라도 충분히 평균 이상은 한다는 것, 꼭 참고하도록 하자.

특히 9/22 모바일 런칭과 동시에 '슈퍼 지닌물건 강화 키트' 수급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아이템은 지닌물건 1개를 레벨 30으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으로, 트레이너 레벨만 충족이 되면 최대 3개까지 확보할 수 있으니 지닌물건 강화에 참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