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오는 17일(일)까지 스타필드 하남에서 미디어아트, XR(확장현실), 홀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2021 문화기술 전람회(이하 전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람회는 문화기술 콘텐츠를 망라해 선보이는 대규모 전시로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개최됐다. 올해는 19개팀, 총 23개의 문화기술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문화기술(CT : Culture Technology)은 기술이 예술·디자인·인문학 등을 만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콘텐츠로 제작 및 유통 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전람회는 ‘멈추지 않고 뻗어 나가는 무한한 상상력’을 테마로 각 공간별 주제에 따라 전시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홀로그램, 미디어아트, 키네틱아트(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이 포함된 예술작품), XR(확장현실) 등 다양한 기술과 결합한 특색 있는 콘텐츠들이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먼저 백남준아트센터와 협력하여 준비한 ▲미디어아트의 선구자 백남준 특별 초대전 <공상과학예술가, 백남준>에서는 ‘칭기즈 칸의 복권’, ‘찰리 채플린’ 등 로봇을 주제로 한 5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스타필드의 파노라마 스크린과 미디어 타워를 활용한 ▲미디어 아트 콘텐츠는 차원이 다른 몰입감을 선사한다.
초현실주의 컨셉으로 상상 속 일탈을 3D 착시효과로 입체감 있게 담은 영상 ‘소프트바디(디스트릭트)’이 송출된다. 또한, QR코드로 에너지 절약 미션을 수행하면 관련 영상이 재생되는 공공캠페인 ‘지구를 살리는 어둠(커즈)’도 진행된다. 첨단 IT기술을 접목하여 작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인터렉티브 아트도 만날 수 있다.
조명과 뇌파(EEG) 센서를 활용해 참여자의 뇌파로 오브제의 움직임과 색채를 가시화하는 ‘컬러 유어 마인드(이설)’, 관상을 분석해 짧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인공지능 로봇 ‘로봇 부다 I(러봇랩)’ 등 작품이 선보인다. VR 체험 공간도 마련됐다. 야외 체험존에 에어바운스와 메탈을 활용해 에일리언 얼굴을 형상화한 ‘에어파빌리온(경부오피스)’에서 ‘로봇 VR 어트랙션(상화기획)’을 즐길 수 있다.
많은 작품이 전시되는 만큼 스탬프 이벤트도 진행된다. 실내 5개의 전시공간에서 작품을 관람 후 스탬프를 모아 이벤트에 참여하면 야외 체험존에 설치된 로봇 VR 어트랙션 탑승권 및 기념품 등을 받을 수 있다. 도슨트 프로그램도 마련하여, 각 전시장에서 작품 관람 및 체험을 도울 ‘디지털 튜터’와 안내원을 배치했다. 각 전시장의 작품 안내판 QR코드를 통해 활용 기술 등에 대한 제작 기업의 설명을 직접 들을 수 있다.
경콘진 관계자는 “도민들이 다양한 문화기술 콘텐츠로 색다른 경험과 즐거움을 느끼는 특별한 전시를 마련했다”며 “문화기술을 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관련 산업을 지속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1 문화기술 전람회’는 누구나 관람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경기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이원만 총괄 디렉터, 던전앤파이터 떠난다 [4]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뉴스] 메이플스토리 여름 쇼케이스, 6월 8일 ON AIR [5] | 양예찬 (noori@inven.co.kr) | 05-27 |
▶ [순위] 스무 살 된 '판타지 라이프', 마비노기 6계단 상승 [12]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7 |
▶ [뉴스] 베트남 하노이에 '데프트' 나서자, 10만 명 모였다 [15]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7 |
▶ [뉴스] 한국 진출 본격화 아야네오, "15% 매출의 중요한 시장.. [11]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동영상] 싸우는 젊은 총리, 철권8 '리디아 소비에스카' 트레일..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동영상] 탄식과 비명 자아내는 ALTF4 후속작, '아이 돈트 폴' [3]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리뷰] 작고 가볍고 예쁜 안드로이드 UMPC - 아야네오 포켓 S [0]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7 |
▶ [포토] 어떤 추억은 돈으로 살 수 있다, 20회 맞은 레트로 장.. [6]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뉴스] 기업형으로 진화한 '게임핵'...게임위, 5년간 26,925건..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포토] e스포츠부터 야시장까지, PlayX4 채운 '이터널 리턴'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칼럼] 지금의 '게임 장르 구분', 최선인가? [15]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5 |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10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27]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