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비디오 게임의 등장 이후 50년. 과연 지금까지 나온 수많은 게임 중 최고의 한 작품을 가려낼 수 있을까?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가 그 선택을 게임팬들에게 맡겼다.


게임 전문 매체 게임스레이더+(GamesRadar+)는 현지 시각으로 9일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골든 조이스틱 어워드(Golden Joystick Awards, GJA)에 비디오 게임 50주년을 맞아 역대 최고의 게임(Ultimate Game of all Time) 부문 투표를 추가, 시작했다. 이번 투표는 지난 달 19일 투표 페이지가 열린 GJA 2021에 추가되는 형식으로 공개됐다.

게임 역사의 기준은 1971년 아타리의 설립자로도 잘 알려진 놀런 부슈널을 통해 개발된 최초의 상업용 아케이드 비디오 게임 컴퓨터 스페이스를 기준으로 삼았다.

이번 투표를 위해 GJA 운영 측는 1971년 이후 출시된 100만 개 이상의 게임 중 역대 GJA 올해의 게임 수상작, 엣지 매거진 100대 최고의 비디오 게임, 레트로 게이머 역대 최고의 게임 100선 등 다양한 게임 정보에서 총 150개의 게임을 1차 선정했다. 이후 심사위원들은 이 150개의 게임 중 20개의 작품을 선정해 최종 후보에 올렸다. 또한, 게임스레이더+는 게임에 대한 평가와 상업적 성공에 업계, 사회에 끼친 문화적 영향력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했다고 전했다.

슈퍼 마리오 64, 슈퍼 마리오 카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등 슈퍼 마리오 프랜차이즈는 3개의 다른 장르 게임을 후보작에 올렸다. 또한, 둠, 포탈, 하프라이프2, 심시티 등 장르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온 작품들이 다수 포함됐다. 이 외에도 비교적 최신 작품으로는 GTA5, 젤다의 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가 이름을 올렸고 인디 게임 신화를 쓴 마인크래프트도 후보작으로 선정됐다.


한편, 이번 GJA에는 비디오 게임 역사상 최고의 게임뿐만 아니라 최고의 게이밍 하드웨어도 함께 시상한다. 이 역시 유저들이 직접 투표할 수 있으며 패미컴부터 플레이스테이션, Xbox, 새턴 등 다양한 콘솔이 이름을 올렸다. 또한, PC 역시 함께 후보에 올랐다.

1983년 시작되어 올해로 39번째를 맞은 GJA는 영국 영화 및 텔레비전 예술 아카데미 BAFTA, 더 게임 어워드, 게임 개발자 초이스 어워드 등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높은 권위를 자랑하는 게임 시상식으로 자리매김해왔다.

이번 투표는 GJA 투표 페이지를 통해 진행할 수 있으며 각 부문의 1위와 2위를 각각 뽑게 된다. 이번 투표 결과는 앞서 진행된 2021년 각 부문 시상과 함께 오는 23일 진행되는 GJA 디지털 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래는 후보에 오른 게임과 게이밍 하드웨어 목록이다.


■ Ultimate Game of all Time

- Minecraft
- The Last of Us
- Doom (1993)
- Tetris
- Super Mario 64
- Street Fighter II
- Space Invaders
- Portal
- Pokémon GO
- Super Mario Kart
- Grand Theft Auto V
- Super Mario Bros. 3
- The Legend of Zelda: Breath of the Wild
- Halo: Combat Evolved
- Dark Souls
- Metal Gear Solid
- Half-Life 2
- Call of Duty 4: Modern Warfare
- Pac-Man
- SimCity (1989)


■ Best Gaming Hardware of all Time

- Playstation 2
- Commodore 64
- Saturn
- Playstation
- PC
- Game Boy Advance
- Amiga 500
- Nintendo 64
- ZX Spctrum
- Game Boy
- Genesis / Mega Drive
- Atari 2600
- Nintendo DS
- Xbox 360
- Dreamcast
- NES(패미컴)
- Gamecube
- Playstation 4
- SNES(슈퍼 패미컴)
- W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