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 레저렉션 2.3 패치가 아시아 서버에 적용되었다. 2.3 패치에는 빠른 시전 옵션과 강제 이동이 추가되고, 무덤 독사의 독 대미지 버그가 수정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패치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빠른 시전 옵션'의 추가다. 해당 옵션을 활성화하면 지정된 스킬의 단축키를 누르는 것으로 스킬을 즉시 시전할 수 있다. 시전된 스킬은 할당한 마우스 버튼에 자동으로 배치되어, 기존처럼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반복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축키로 직접 스킬을 시전할 수 있게 되었기에, 마우스 좌/우의 단축키 할당으로 좀 더 편리하게 스킬 사용이 가능해졌으며, 채널링 및 지면 대상 스킬도 오브젝트의 영향없이 쾌적하게 발동되게끔 변경되었다.

함께 추가된 옵션인 사용 기술 단축키 표시를 활성화하면 지정한 단축키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옵션은 [ESC - 설정 - 게임 플레이]에서 각각 [빠른 기술 시전] [사용 기술 단축키 표시]를 선택하여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다.

다음으로 '강제 이동' 기능이 추가, 단축키에 할당할 수 있게 되었다. 강제 이동을 사용하면 캐릭터가 오브젝트나 몬스터에 관계없이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해당 옵션은 [ESC - 설정 - 조작]에서 [강제 이동]에 단축키를 할당하여 사용할 수 있다. 기본 설정으로 할당된 단축키는 'E'키다.

▲ 빠른 기술 시전 옵션으로 단축키만으로 스킬 사용이 가능해졌다

▲ 2.3 패치로 추가된 강제 이동 기능


스킬 및 버그 수정과 관련된 변경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2.3 패치로 화염벽 또는 불길 기술의 투사체가 겹칠 때 피해가 증가하는 문제가 수정되었다. 이 패치로 인해 원소술사의 화염벽의 대미지가 대폭 감소했다.

레거시 버전부터 유저들을 괴롭혔던 무덤 독사의 비정상적인 대미지도 수정되었다. 무덤 독사의 독구름 공격이 지금까지 독 속성 공격이 아닌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있었고, 이번 패치로 수정되어 대미지가 대폭 감소했다. 실제, 체감될 정도로 대미지가 줄어, 이젠 그렇게 위협적이지 않게되었다.

▲ 무덤 독사의 독구름 공격 대미지가 드디어 수정되었다


소환물의 길찾기 성능 개선과, 캐릭터와 멀리 떨어질 경우, 캐릭터에게 순간이동하여 합류하는 것도 반가워할만한 변경점이다. 많은 소환물을 다루는 강령술사와 같은 캐릭터의 경우, 복잡한 지형에서는 소환물을 다루기 어려웠는데 이번 패치로 인해 이러한 어려움이 조금은 해소되었다.

한편, 업데이트 이후 유저들 사이에서는 레저렉션에서 풀렸던 공격 속도 제한이 다시 제한되었다는 이야기도 들려오고 있다. 패치노트에 해당 부분에 대한 명확한 이야기는 없는 것으로 보이나, 업데이트 이후 질딘 3프레임, 활아마존 6프레임 등이 제한되는 것으로 보인다.

▲ 소환물의 길찾기 성능 개선 및 강제 텔레포트. 강령술사라면 반길만한 패치다.


그 외에도 창고에 보관함의 최대 한도를 넘어서는 금화를 보관할 경우 최대치의 금화가 자동으로 보관할 수 있게끔 변경되는 등, 여러 패치 사항이 적용 되었다. 아래는 2.3 패치의 전문이다.


■ 디아블로 II: 레저렉션 | 12월 3일 패치 노트 (PC 버전 기준)

게임플레이

· 오프라인 게임 옵션 메뉴에 /players 디버그 명령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게임 난이도 조정”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조작 설정에 “강제 이동”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활성화 시 몬스터를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고 특정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설정에 “빠른 시전”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활성화 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기술을 선택할 필요 없이 단축키로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기술 단축키 표시" 막대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 HUD 위에 표시되는 이 추가 막대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캐릭터에서 단축키로 지정한 최대 16개의 기술을 표시합니다.


접근성 및 그래픽 개선

게임플레이

· PvP에서 캐릭터의 공격이 상대를 빗나가면 나타나는 표시를 추가했습니다. "공격 빗나감 표시"는 설정 메뉴에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소환수, 소환물, 용병이 플레이어의 캐릭터와 멀리 떨어지면 플레이어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 플레이어 소환수의 길 찾기 성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대화 및 친목

· 이제 Tab 키를 누르면 게임 내 및 대기실 내의 모든 채널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귓속말이 시스템 메시지와 다른 색상으로 표시됩니다.

· 게임 내 친구 목록에 Battle.net 실명 ID 친구가 실명 ID로 표시됩니다.

대기실 메뉴

· 차단 또는 무시 중인 PC 대기실 플레이어를 나타내는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PC 대기실 플레이어의 캐릭터 레벨 및 확장팩 유형을 나타내는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래픽

· 이제 NVIDIA DLSS(Deep Learning Super Sampling)를 지원합니다. DLSS를 활성화하려면 설정 메뉴를 확인해주십시오.

기타

· 이제 게임이 서버에서 온라인 캐릭터를 불러오지 못할 때 이에 맞는 올바른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 이제 캐릭터를 삭제하면 캐릭터 선택 창이 목록 맨 위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캐릭터로 이동합니다.


버그 수정

아트 | 적

· 일부 상황에서 NPC 탈릭, 콜릭, 마도크의 시각 효과가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옥 벌레떼 적들이 생성되었을 때 잠시 동안 하얀색으로 표시된 후 원래 색상으로 돌아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심연의 기사에게 빙결 혹은 독 효과의 색상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임프 괴물이 죽을 때의 색상이 해당 괴물 변종의 색상과 일치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마존의 발키리 기술의 색상이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윌오위습의 일부분에 색상 변경이 올바르게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아트 | 세계

· 폭발하는 소가 폭발하지 않은 상태로 다시 등장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특정 지역에서 플레이어가 바닥 아래로 일부 떨어지거나 위를 떠다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숨겨진 물체가 의도와 다르게 강조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애셋이 화면에 표시되던 중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낮은 그래픽 설정에서 일부 애셋의 모양이 일그러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파괴의 왕좌의 빨간색 광원 밝기를 조정했습니다.

· 다양한 텍스처 문제 및 그래픽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아트 | 플레이어

· 강령술사로 순간이동할 때 시야 흐리기의 시각 효과가 늘어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지옥불 혹은 극지 돌풍을 지속적으로 시전할 때 애니메이션이 끊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암살자의 불사조 일격 시각 효과가 충전을 소모한 후에도 다른 플레이어의 화면에 계속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강령술사의 화염 골렘 사망 시 시각 효과가 시체로부터 어긋나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늑대 및 광포한 늑대 소환의 시각 효과 관련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오디오

· 컨트롤러 사용 시 설정 메뉴에서 효과음이 제대로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 사용 시 R3 버튼을 눌렀을 때 허리띠 자동 채우기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클래식 캐릭터로 플레이할 때 디아블로 생성 시 대사가 무한히 반복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레거시 모드를 켜거나 끌 때 음악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3막에서 일부 퀘스트 아이템을 집었을 때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충돌 및 멈춤 수정

· 2막 용병이 착란 룬어의 효과로 변신한 상태에서 찌르기를 사용하면 게임이 강제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채널 이름을 최대 길이로 설정한 후 드롭다운 메뉴에서 해당 채널을 선택하면 게임이 강제 종료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온라인 게임 생성에 실패한 후 게임 참가 상태에서 벗어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강제 종료를 일으키는 기타 다른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게임플레이

온라인

· 멀티플레이 세션 도중 한 플레이어가 지옥의 대장간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영혼석을 파괴할 경우, 해당 플레이어가 자신의 소지품을 이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온라인 게임에서 괴물에 둘러싸였을 때 순간이동진을 선택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온라인 게임에서 발생하던 콜릭의 도약 공격 관련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할 수 없는 마을 차원문을 클릭했을 때 캐릭터가 해당 지역으로 이동했다가 다시 마을로 돌아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신성한 방패를 사용할 때 발생하던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동기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보관함을 확인하고 있거나 아이템에 커서를 올려놓은 플레이어와 거래를 시도할 때 거래 프롬프트가 깜빡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온라인 게임에서 기술 및 공격 애니메이션 동기화를 개선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와 거래하는 중에 또 다른 플레이어가 게임 세션에 참가하면 거래 창이 닫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다른 플레이어가 부활을 선택하기 전까지 해당 플레이어의 시체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의 공격 및 기술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항시 동기화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플레이어 기술

· 드루이드 캐릭터와 적대적인 관계일 경우 해당 드루이드의 소환수 생명력이 실제 수치의 1/3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고대인의 제단에 염력을 사용해도 고대인이 활성화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레거시 모드로 플레이할 때 허리케인 기술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순간이동진을 사용하면 불러오기 시간이 길어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암살자의 용의 발톱 기술을 사용할 때 발차기 애니메이션이 1회 추가로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늑대인간 또는 곰인간 형상에서 드루이드의 분노 기술을 사용할 때 애니메이션이 실제 공격 횟수에 맞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대상이 시야에 없어도 염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제 투척 가능한 무기를 들고 있지 않아도 투척 기술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 화염벽 또는 불길 기술의 투사체가 겹치면 피해가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2막의 지팡이 홈에 염력을 사용할 경우 인터페이스 화면이 사라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마을에 있을 때 다른 플레이어에게 마법부여를 시전하면 거래가 실행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성기사 캐릭터가 특정 컨트롤러 버튼에 특정 기술을 할당한 경우 보관함을 사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소지품 기능을 사용할 때 오라가 잠시 꺼졌다 켜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성기사가 돌진 기술 버튼을 꾹 누르고 있을 때 마나가 바닥나면 부자연스럽게 이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활 또는 쇠뇌를 사용할 때 선고 기술을 장비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용의 비상 기술을 사용할 때 그림자 달인이 순간이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가끔 강령술사가 되살린 괴물을 소환 해제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컨트롤러

· 이제 PC에서 컨트롤러로 플레이할 때 /nopickup 명령어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 컨트롤러로 플레이할 때 공용 기술(oskill)을 버튼에 지정한 후에 일반 기술을 지정하면 올바르지 않은 툴팁이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파티원 사망 시 다른 플레이어의 컨트롤러가 진동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보관함과 소지품 사이에서 아이템 빠른 이동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스틱 전환 옵션을 켠 경우 “달리기” 설정 및 해제 UI가 다른 버튼을 표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거래를 수락한 후 다른 플레이어가 수락하기 전에 자신의 시체를 주우면 거래가 실패하지만 성공한 것처럼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채널 목록의 스크롤을 너무 올리거나 내리면 다시 채널을 탐색할 수 없게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마력 주입 중 UI 버튼을 사용하거나 아이템을 집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R3” 버튼을 눌러 허리띠를 자동으로 채울 때 가끔 완전히 채워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퀘스트 창을 연 상태에서 게임 채팅에 메시지를 입력하면 퀘스트 UI가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달리기/걷기 설정 및 해제 키 지정이 성기사 오라에 영향을 미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기술 키 지정 메뉴에서 거래를 시작하면 플레이어가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감정표현 휠 메뉴가 화면에 표시된 상태에서 거래를 시작하면 감정표현 휠 인터페이스 화면이 거래 인터페이스 화면과 겹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용병

· 이제 죽은 용병이 마을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 용병이 죽은 상태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게임에 참가하면 죽은 용병의 대기 애니메이션이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2막 용병에 올바르지 않은 오라가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용병이 간혹 플레이어와 함께 순간이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기절한 기괴살덩이를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무덤 독사의 독구름 공격이 의도와는 다르게 물리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독구름이 이제 올바르게 독 피해를 줍니다.

· 바알의 투사체 및 공격이 세션 내 플레이어마다 다른 시각 효과를 표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죽음의 군주의 광분 공격의 애니메이션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세계

· 부화한 고치가 초기화되어 부화하지 않은 상태로 돌아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보관함

· 보관함의 최대 한도를 넘어서는 금화를 보관하려 할 경우, 금화가 하나도 보관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성능

기술

· 다양한 플레이어 기술을 최적화했습니다.



· 다양한 우두머리 조우 및 괴물을 최적화했습니다.

현지화

· 그레이즈의 “거기 누구요?” 음성 대사의 중국어 번역을 수정했습니다.

· 1막 5번째 퀘스트에서 카샤 음성 대사의 중국어 번역을 수정했습니다.

· 일부 언어에서 글자가 UI 경계에 맞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어 외 특정 언어의 번역에서 화자의 이름에 사용되던 성별 접두사를 제거했습니다.

· 특정 언어에서 처음 바알을 처치한 후 음성 대사가 대화 창에 제대로 번역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일반

· 온라인 모드에서 플레이어의 적대적 관계 툴팁 표시를 클릭하기 어렵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컨트롤러

· 생명력 보너스를 주는 아이템을 장착 해제하거나 특정 아이템을 떨어뜨리면 화면이 빨간색으로 깜빡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로 플레이할 때 마을 차원문의 기술 아이콘이 빨간색으로 변해야 하는 상황에서 올바르게 변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새시를 장착하고 있을 때 허리띠 슬롯에 커서를 올려놓은 상태에서 방향키 패드를 사용할 경우 플레이어의 커서가 물약 허리띠에서 움직이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대기실에서 컨트롤러로 게임 참가 버튼을 눌렀을 때 다른 사람이 게임에 참가하면 선택이 취소되고 대기실 목록으로 돌아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로 플레이할 때 게임 생성 옵션 화면에서 아래에 있는 버튼으로 이동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바알의 생명력 막대 크기가 올바르지 않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용병

·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용병 기술의 순서가 올바르지 않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채팅

· 채팅 채널 목록이 커서 스크롤 막대가 생기고 채널이 더 남아있을 경우, 다시 채널 목록 맨 위로 올라가기 어렵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긴 채팅 메시지가 채팅 창에서 잘려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링크된 아이템을 클릭하면 이전에 클릭한 링크된 아이템이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채팅 창이 플레이어의 기술 시전을 방해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whois 채팅 명령어를 사용자 이름 없이 사용하면 이에 따른 메시지가 두 번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대기실

· 특정 버튼 강조 표시가 올바르지 않은 위치에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클릭 후 드래그하여 글자를 강조 표시할 때 마우스 버튼을 떼기 전까지 글자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글자 강조 표시 기능을 더 일관되게 수정했습니다.

자동 지도

· 차원문으로 새로운 지역에 진입할 경우 플레이어가 움직일 때까지 자동 지도에 이미 탐험한 지역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빠르게 순간이동 중일 때 해당 지역의 출입구가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소지품

· PC에서 컨트롤러를 사용할 때 “마력 주입” 및 “홈 추가” 버튼의 강조 표시 크기가 잘못되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캐릭터 선택 화면

· 메뉴에서 캐릭터가 장착한 파괴 불가 아이템이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15글자를 초과하는 이름으로 채널을 생성하려 할 때 표시되는 오류 메시지를 추가했습니다.

· 제작진 소개에서 음악이 멈추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ESC 버튼을 길게 누를 경우 종료 화면이 반복해서 뜨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캐릭터가 너무 긴 투구를 장착했을 경우 대기실에서 캐릭터가 올바르지 않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캐릭터 선택 화면으로 돌아올 때 새로 생성한 캐릭터가 선택되지 않거나 제대로 정렬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캐릭터 선택 화면에서 내구도가 바닥난 무기, 방어구, 방패는 캐릭터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설정

· 특정 버튼 강조 표시가 올바르지 않은 위치에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HDR 보정 화면에서 컨트롤러 또는 키보드 및 마우스 입력을 전환할 때 컨트롤러 입력을 할 수 없게 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창 및 HUD

· 특정 버튼 강조 표시가 올바르지 않은 위치에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큰 글자 모드를 사용할 때 파티 메뉴에서 강령술사 직업의 글씨가 잘려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레거시 모드를 끄거나 켤 때 특정 툴팁의 크기가 줄어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순간이동진 메뉴가 표시된 상태에서 이동 기술을 사용할 경우 순간이동진 메뉴가 올바르게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