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의 탐사도를 올리는 방법은 다양하다. 보물상자 열기, 수수께끼 풀기, 바다 부유물 수집하기 등 지역 내에서 탐험과 관련된 행동을 하면 탐사도가 올라간다. 사실 탐사도는 지역 탐사도 수치를 60%까지만 달성해도 보상을 주는데, 나중에 캐릭터 세팅도 끝나고 캐릭터 레벨업도 마치면 남은건 업적 작업과 모험 등급을 올려야 하는데, 모험 등급을 올리기 위해선 자연스레 모든 지역 탐사도 100%를 할 수밖에 없다.

초보&복귀 유저들이라면 번거로워도 공식 지도를 열고 내가 찾아낸 보물상자와 선령, 원소 비석, 큐브 등 여러가지 탐험 기믹을 체크해두는게 좋다. 기자도 초창기엔 지도를 쓰지 않고 몬드와 리월을 대충 즐겼더니, 아직도 월드 탐사가 80% 근처이며 탐사도 올리는 것에 애를 먹는 중이다. 다행히 이나즈마에선 차근차근 월드맵 지도를 활용하며 체크했더니, 모든 맵 탐사도 100%를 쉽게 달성할 수 있었다.


▲ 탐사도를 효율적으로 올리는 방법? 보물상자를 찾고 지도를 찍자!


공식 지도 사이트 열고 체크하기

다면 현재 위치와 지도 위치를 같게 맞춰두자. 이후 상자를 오픈하거나, 기믹을 클리어했다면, 공식 지도에도 핀을 눌러 제거하면 된다.

즐기려고 하는 게임인데, 숙제처럼 재미없고 깐깐하게 꼭 해야 하는 건지 의문이 들 텐데, 원신이 재밌어서 오랜시간 즐기고 싶다면 이런 습관을 지니는걸 추천한다. 나중에 탐사도를 100% 만들고 싶어도 보물들과 수수께끼를 어디까지 진행했는지 확인할 길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자의 리월 탐사도는 아직도 100%가 된 게 없다.

☞ 원신 월드맵 사이트 [바로가기]


▲ 상자를 찾았다면.

▲ 맛있게 먹어둔 다음!

▲ 공식 지도를 열고 위치를 확인.

▲ 클릭해서 맵 핀을 눌러 없애주자.


보물상자를 찾으면 탐사도가 오른다

보물상자를 찾고 오픈하면 기본적으로 탐사도가 증가한다. 맵의 크기와 탐험물들의 배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개에 탐사도 1% 정도 오른다. 보물상자는 주변 몬스터 처치, 불 원소 반응으로 상자를 둘러싼 방해물 제거 등 여러 가지 상황을 풀어나가면 획득할 수 있다.

발판 위에 올라서는 압력기관도 탐사도가 증가한다. 보상으로 보물상자를 지급하니 탐사도가 오르기 때문. 선령을 찾아 제 위치까지 찾도록 유도하면 보물상자를 주는데, 이것도 탐사도가 올라가니 반드시 찾아두자.

원소비석이 있다면 해당 원소와 동일한 캐릭터를 찾아 스킬을 사용하자. 캐릭터가 없는 초보 유저라도 모든 원소비석을 활성화할 수 있는데, 엠버(불), 리사(번개), 케이아(얼음), 바바라(물)까지 메인 퀘스트 및 모험 보상만으로도 원소 반응이 가능하며 여행자를 통해 바람, 바위, 번개 3개 속성 중 하나를 바꿀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외에도 풍차 장치, 퐁퐁 나무, 타임어택, 기관 큐브 등 맵 마다 조건을 충족하면 활성화 후 보물상자를 지급하면 기믹들을 수행하면 탐사도가 증가하니, 놓치지 말고 클리어 후 지도에 기록하는게 좋다. 참고로 필드 몬스터 처치는 탐사도와는 연관이 없다.


▲ 캐릭터나 바위 원소 창조물이 발판에 올라가 있으면 활성화 된다.

▲ 선령을 찾아 안착시키면 보물상자를 준다.

▲ 원소비석은 해당 원소 캐릭터의 스킬을 사용해 활성화하자.

▲ 보물상자를 방해하는 요소는 부숴버리면 된다.



맵이 큰 리월과 섬이 많은 이나즈마에선 96%, 98% 등 탐사도가 조금 남았는데 더 못 올리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놓친 보물상자, 선령, 기관장치를 수행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바다에 남은 목함을 루팅하지 않아서 탐사도가 남은 것이다.

목함은 바다 부유물이라고도 부르며 바다에 둥둥 떠있는 작은 상자를 말한다. 리월과 이나즈마에 주로 많이 배치되어 있으며, 획득 시 모라 획득은 기본이며 탐사도도 증가한다. 그래서 보물상자와 선령 등 각종 수수께끼를 끝내도 탐사도 100%가 안된다면, 바다를 한 번 돌아다니는 것을 추천한다. 헤엄을 치거나 배를 활용해 목함을 루팅하자.


▲ 바다 부유물을 먹어도 탐사도가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