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가시온의 서포트 스킬 추가라는 강력한 효과 때문에 리니지2M의 아가시온 융합은 많은 이들이 꾸준히 도전하고 있는 영역이다. 영웅 이상 아가시온에 남는 영웅 이상 아가시온을 재료로 융합을 시도할 수 있고, 성공 시 재료가 지니고 있던 서포트 스킬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

따라서 어떤 베이스 아가시온에 무슨 스킬을 가진 아가시온을 재료로 조합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무엇보다 추가 스킬을 확보하는 재료 아가시온에 대한 고민이 큰 편. 현재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추가 스킬은 스킬 대미지 증가이며, 상황에 따라 광역 공격, 스턴 내성 등의 스킬 효과가 추천 목록에 거론된다.


▲ 아가시온은 전투에 굉장한 도움을 주는 존재다.




■ 강력한 서포트 스킬 추가 확보! 아가시온 융합 시스템

아가시온 융합은 영웅 이상 중복으로 남는 아가시온을 다른 아가시온과 융합시켜서 추가 능력치와 서포트 스킬을 획득하는 시스템이다. 일종의 아가시온 강화 기능으로 볼 수 있는 셈이며, 실패 확률이 존재한다. 베이스가 되는 아가시온은 상관없지만, 융합 재료로 소비되는 아가시온은 중복으로 남는 여분의 아가시온만 사용 가능하다.

융합의 가장 큰 특징은 단순 능력치 강화 외에 서포트 스킬의 계승에 있다. 융합을 실행하면 베이스가 되는 아가시온에 재료로 소비된 아가시온의 서포트 스킬이 추가되는 것. 따라서 융합에 성공한 아가시온은 여러 종류의 서포트 스킬을 지니게 되고, 그만큼 성능이 크게 상승한다.

베이스가 되는 아가시온의 등급에 따라 최대 확보할 수 있는 서포트 스킬과 융합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등급은 차이가 있다. 신화 아가시온은 최대 3단계까지 융합 효과 적용, 전설~신화 아가시온을 재료로 소비할 수 있고, 영웅 아가시온은 1단계 융합만 적용되며, 영웅~신화까지 재료로 사용 가능하다.

단, 융합으로 여러 스킬을 확보해도 동시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 융합으로 얻은 스킬은 한 개만 적용할 수 있는 것! 전설 이상 아가시온에 여러 스킬을 추가한 경우 상황에 맞게 한 가지 스킬을 선택하여 이용하다가 필요하면 다시 다른 스킬을 선택 적용하는 방식으로 활용하게 된다.

원하는 아가시온을 선택하여 융합 버튼을 시스템을 진행할 수 있으며, 여기서 재료로 소비될 아가시온을 선택! 증가하는 아가시온 능력치와 추가되는 서포트 스킬, 성공 확률 등을 볼 수 있다. 영웅 아가시온을 베이스로 놓고 같은 등급을 재료로 소비 시 50%의 성공 확률, 전설 아가시온 베이스에 영웅급을 재료로 사용할 땐 15%의 성공 확률을 보인다.


◆ 아가시온 등급별 융합 단계와 사용 가능 재료 등급

▲ 융합을 통해 추가 서포트 스킬을 확보할 수 있다.




■ 스킬 대미지 증가는 필수!? 인기 있는 아가시온 융합

영웅이든 전설이든 아가시온 융합 시 가장 고려하는 부분은 어떤 베이스를 강화하고, 어떤 재료로 서포트 스킬을 획득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다. 우선 베이스가 되는 아가시온은 등급이 높은 것을 무조건 추천하는 편! 등급이 높으면 더 높은 기본 능력치를 지니는 것은 물론 융합으로 다수의 스킬을 확보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융합은 많은 이들이 시도하고 있으며, 재료로는 아무래도 획득이 비교적 쉬운 영웅이 많이 소비된다. 물론 아가시온에 여유가 있다면 높은 등급 아가시온을 재료로 사용하여 스킬을 획득하는 게 더 좋긴 하지만, 전설 아가시온은 여분의 수량을 가지고 있어도 신화 도전에 소비되기 때문에 융합 재료로 이용하기에는 다소 아까운 편이다.

그럼 베이스로 많이 사용되는 아가시온은 뭐가 있을까? 아무래도 인기 아가시온을 베이스로 놓고 융합을 진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유저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심연의 데스나이트(전설), 데스나이트(영웅)가 무난하여 인기가 높은 편이다. 두 아가시온은 모든 대미지, 스킬/무기 대미지 증폭 등 공격적 스탯과 평타, 공격 스킬에 불 속성 광역 피해 효과의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역 사냥에 유리하고, 그로 인해 많은 이들에게 활용되고 있다.

이외에는 좀 더 높은 스킬 대미지 증폭을 기본으로 지니고, MP 소모 감소의 사반(영웅)을 비롯해 내성 확보 및 적 속성 감소의 티미니엘(전설), 상태이상 적중과 암흑 피해의 오르펜(전설) 등을 사용하는 유저도 많은 편이다.


▲ 광역 스킬의 데스나이트 계열(좌), 스킬 대미지 증폭 스탯의 아가시온(우)이 인기 있는 편.



◎ 가진 재료 융합으로 우선 능력치 확보, 추후 원하는 재료가 생기면 재융합한다

유저마다 기본으로 사용하는 아가시온은 정해져 있을 텐데, 여기서 많은 유저가 융합 시 재료 아가시온으로 무엇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우선 융합을 원하는 종류의 아가시온을 재료로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라면 원하지 않는 스킬의 아가시온이라도 먼저 융합하여 자신이 사용하는 아가시온의 성능을 높여놓는 게 중요하다.

우선은 뭐라도 융합에 성공시켜서 사용하는 아가시온의 성능을 향상시켜 놓고, 추후에 원하는 스킬을 가진 아가시온을 재료로 확보했을 때 재융합을 시도하는 것. 재융합 성공 시 기존 융합으로 추가된 스킬은 삭제되고 새로운 스킬을 얻게 되므로 원하는 재료 아가시온을 얻을 때까지 융합을 하지 않고 기다릴 필요는 없다.

특히 전설 이상 아가시온은 여러 차례 융합으로 2개 이상 아가시온 스킬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될 때 융합을 시도하 는하여 우선 능력치를 높이는데 집중해야 한다. 단, 재융합 시에도 융합 성공 확률은 똑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실패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 아가시온은 우선 융합하여 스탯 확보가 필요! (융합 시 좌측처럼 이펙트가 적용된다.)



◎ 스킬 대미지 증폭 아가시온이 재료로 인기! 상황에 따라 다양한 스킬을 확보한다

◆ 융합 재료로 인기 있는 아가시온

- 가장 많이 추천 : 스킬 대미지 증가 (베히모스, 아포스틸 그레일, 여왕개미)
- 사냥 시 추천 : 광역 피해 (데스나이트, 심연의 데스나이트)
- PvP 및 상위 사냥터 추천 : 스턴 내성 효과 (킹 오브 캣, 아나킴)
- 적에게 상태 이상 부여 : 공격 시 컨퓨즈 부여 (자켄)


스킬 확보를 위해 재료로 소비하는 아가시온은 다양한 종류가 추천되지만, 공통적으로 스킬 대미지 증폭 스킬을 가진 종류가 필수로 여겨진다. 스킬 대미지 증폭은 사냥, PvP 등 모든 전투 상황에서 유용하게 적용되는 능력이기 때문에 최우선으로 추천되는 것.

스킬 대미지 증폭 효과의 서포트 스킬을 얻을 수 있는 아가시온은 영웅 종류 중 베히모스, 아포스틸 그레일, 여왕개미가 있으며, 해당 아가시온들이 재료로 많이 소비된다.

그리고 전설 이상급 아가시온은 여러 종류의 서포트 스킬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스킬 대미지 증폭 외에 상황에 따른 스킬을 추가로 얻는 편이다. 사냥 중심이라면 심연의 데스나이트를 베이스로 두고 영웅급에서 데스나이트를 재료로 융합! 2중 광역 스킬 효과로 사냥터에서 좀 더 빠른 사냥이 가능해진다.

만약 심연의 데스나이트가 아닌 스킬 대미지 증가 스탯을 가진 전설급 아가시온 티미니엘을 비롯하여 다른 전설 아가시온을 사용 중이라면 광역 스킬에서 아쉬움을 느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때 데스나이트, 심연의 데스나이트를 융합 재료로 소비하여 광역 스킬을 확보할 수 있다.


▲ 스킬 대미지 증폭의 서포터 스킬을 가진 아가시온이 재료로 많이 추천된다.



각종 콘텐츠 참여 및 PvP를 대비하는 유저라면 내성 스킬을 가진 아가시온은 재료로 융합하는 경우도 많다. 영웅급에서는 킹 오브 캣, 전설급에서는 아나킴이 스턴, 홀드 내성 증가 효과의 서포트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추천되는 편. 게다가 상위 사냥터일수록 스턴 내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어서 해당 아가시온을 재료로 융합하는 이들도 상당히 많다.

실제로 아덴 국경지대, 영원의 불꽃같은 최상위 필드 사냥터는 물론 크루마 탑, 안타라스의 동굴까지 난도 높은 사냥터에 가면 몬스터들이 수많은 스턴으로 유저의 행동을 제한한다. 따라서 후반을 향할수록 내성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기 때문에 상위 유저들은 내성을 가진 아가시온을 융합 재료로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그밖에 상태 이상 효과를 가진 아가시온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그중에서는 주로 가장 효율 좋은 자켄이 추천된다. 자켄은 공격 시 상대에게 컨퓨즈를 부여하여 지속 피해 및 강력한 상태 이상 효과를 통해 전투의 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 사냥에서도 다소 도움이 되고, PvP 시에는 강력한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종종 추천되는 편이다.


▲ 융합 재료로 스턴 내성 효과의 아가시온은 상위권 사냥터, PvP에 추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