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엔씨소프트는 리니지W의 로드맵을 발표하는 '리니지W 디렉터스 프리뷰'를 진행했다. 디렉터스 프리뷰에는 출시 후 성과와 앞으로 있을 업데이트, 새로운 콘텐츠들을 설명하는 시간을 진행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유저들과의 소통을 위한 질문 채널도 공개했었는데, 약 한 달 만에 유저들이 전달한 수많은 질문 중 일부에 대한 답변이 공개됐다.

아래는 리니지W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답변 모음이다.


Q1. 요정, 마법사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불평등한 환경에서 플레이를 한다고 느낍니다. 클래스 별 밸런스에 대한 조정이 이루어질 계획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클래스별 육성과 전투에 대한 밸런스를 세심하고, 신중하게 케어 하는 방향성은 내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과제 중에 하나입니다.

우선 요정의 경우, 다른 클래스에 비해 아이템 제작의 선택지가 적은 것에 대해 말씀을 많이 주셨는데요, 저희 역시 이 부분에 대한 개선 계획을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변신의 경우에도 원거리 변신의 선택지가 적은 부분 또한 감안하여 신규 변신 추가 시 특정 클래스 변신에 집중되지 않도록 근거리, 원거리, 마법형 변신 개수를 고려하여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마법사 클래스 육성의 어려움은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안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이번 리니지W에서 처음 도입된 발사체 지팡이(완드)의 도입 배경 또한 이러한 마법사 육성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한 과정 중에 하나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발생하는 육성의 어려움과는 별개로 마법사 고유의 사냥 방식이 훼손되지 않는 선에서 신중하게 개선할 예정입니다.


Q2. 속성을 선택해 육성하는 요정 클래스의 컨셉을 좀 더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요정 클래스의 개편, 업데이트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요정 클래스의 육성에 있어서 사용자가 보단 넓은 선택지를 가질 수 있도록, 클래스 개편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물리/마법의 하이브리드 공격은 물론, 방어, 지원, 회복, 물리 공격형 등 다양한 개성을 가진 요정 클래스들이 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바람 속성만 가능한 스킬 제작의 경우에도 다른 여러 속성을 선택하실 수 있게끔 확장할 예정입니다. 요정 클래스를 선택해 주셨을 때 여러분들이 기대하셨을 부분, 보다 입체적인 클래스 육성에 대한 재미가 충족 될 수 있도록 더욱 애쓰겠습니다.



Q3. 아데나 획득의 어려움이 게임 플레이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재화 밸런스 개선에 대한 계획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A: 원활한 플레이에 있어 아데나가 부족한 상황임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아데나는 리니지W의 중심이 되는 재화로서, 자칫 경제 밸런스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기에 보다 조심스럽게 문제에 접근하고 있으며, 작업장이 아닌 게임을 즐겨주시는 실제 유저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추후 아데나를 획득할 수 있는 범위를 점차 넓혀 나갈 수 있도록 하겠으며, 기존 사냥터에서의 아데나 획득에 대한 부분도 여러분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개편 방향을 고민해 보겠습니다.


Q4. 현재로서는 NPC 상점 우호도의 의미를 느끼기 어려운데, 이 부분을 개선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NPC 상점 우호도는 장기간의 꾸준한 노력을 통해 높은 가치의 아이템을 획득하고, 자신의 장비와 스펙을 올릴 수 있도록 설계된 콘텐츠입니다.

현재는 서비스 초기 단계로서 우호도를 높이는 방식을 다소 제한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또는 이벤트를 통해 우호도의 상품을 추가하는 등, 우호도 수치를 획득하기 용이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5. 서버 이전 프로모션은 언제쯤 진행할지 궁금합니다.

A: 서버 이전이 기존 유저분들에게 새로운 만남과 활력소가 되는 콘텐츠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리니지W는 론칭 시작부터 월드 단위의 운영을 고려하여 준비하였고, 현재 월드 내 각 서버 별 인프라와 세력 구도에 대해 지속적으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서버 이전은 고착화된 세력 구도에 새로운 변화를 주고, 전투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는 최적의 시기에 맞추어 선 보일 예정이며, 공성전 업데이트 이후의 시점으로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6. 다음 지역 및 새로운 콘텐츠 업데이트는 언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A: 지난 Director's Preview 영상을 통해 소개 드린 것처럼, 첫 번째 업데이트 될 영지는 '아덴'으로, 2022년 2월에 선보일 계획입니다.

신규 영지 아덴에서 새로운 인물과 이야기들을 만나보실 수 있으며, 기존의 이야기들과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찾아보시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 기란, 오렌등의 신규 영지를 포함하여 공성전, 신규 레이드 콘텐츠 역시 명확한 플랜을 가지고 개발중이며, 일정한 주기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Q7. 리니지W에 문양이 없을 거라고 하셨는데, 휘장이 업데이트된다면 결국 같은 것 아닌가요?

A: 리니지W에서 혈맹은 혈맹원들이 혈맹이라는 그룹을 함께 성장시켜 나간다는 점을 가장 중요한 가치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휘장 또한 이러한 근본 취지에 맞게 혈맹원들이 혈맹이라는 그룹을 함께 성장시켜 나간다는 목적으로 도입된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문양과는 달리 개인의 플레이 이력이 아닌 혈맹 내에서 활동한 공헌도를 올리거나 기부를 통해 얻은 명예 코인으로 혈맹에 기여하는 형태로 설계되었습니다.

다만, 명예 코인 획득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느끼시는 어려움을 해소해 드리기 위해 명예 코인 획득처는 점차 확장할 계획입니다.


Q8. 혈맹의 단합을 위한 추가 콘텐츠 계획은 없나요?

A: 현재 존재하는 혈맹 콘텐츠로 [피의 서약] - [혈맹 레이드] 가 있지만, 높은 공헌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중/소 혈맹이 즐기기에 다소 어려울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이런 점을 고려하여 지난 달 혈맹 콘텐츠로 '소나무 막대' 이벤트를 업데이트하였습니다.

혈맹 수련장에 혈맹원들이 함께 모여 필드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보스들을 공략하고 보상과 담소를 나누는, 혈맹 단합의 장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혈맹 단위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추가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9. 현재 혈맹 시스템은 군주에게 너무 불리합니다. 혈원들이 쌓은 공이 탈퇴로 사라지고 혈맹은 무너지는데, 최소한 기존에 쌓아온 결과물은 남아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A: 혈맹원의 탈퇴로 인한 공헌도의 소멸은, 활동하지 않은 혈맹이 상위 랭크에 계속 올라 있거나 혈맹을 판매의 용도로 타인에게 넘기는 등의 어뷰징을 막고자 적용되었습니다.

불편이 초래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며 혈맹원의 탈퇴가 남아있는 혈맹원, 군주 클래스에게 불필요한 박탈감이 되지 않도록, 공헌도 소멸 규칙과 혈맹 랭킹 산정 규칙에 대해 더 나은 방향을 면밀히 검토하겠습니다.


Q10. PC 리니지에 있었떤 인스턴스 던전이나 리니지 토너먼트 등의 콘텐츠도 추가될 계획이 있나요?

A: 월드 최고의 진정한 실력자를 가리는 전투의 장으로, 콜로세움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콜로세움에서는 캐릭터 사망으로 인한 아이템 드롭이나 경험치 손실 페널티를 걱정하지 않고 전투 그 자체를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서버의 캐릭터들과도 실력을 겨룰 수 있게 되며, 보다 전략적인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경기 방식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입니다.



Q11. 작업장, 매크로,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들에 대한 강력한 제재와 대응이 준비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불법 프로그램과 작업장 문제에 대해서는 회사 내부적으로도 심각하게 고민 중인 상황입니다. 전담 부서도 따로 두고 지속적으로 프로그램 검출을 통해 제재하고 있지만, 이를 좀 더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적인 근절 방안에 대해서 연구 및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또한, 작업장 유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대기열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업장 제재와는 별개로 유저분들이 대기열로 인해 게임 플레이에 제한을 겪으시는 상황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개선안을 준비 중이고, 1월 12일 점검 후부터 순차 적용될 예정입니다.


Q12. AI 번역 기능의 개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리니지W에 도입된 AI 번역에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이 있다는 것을 내부에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게임 채팅은 일반적인 문장과 많이 다르고, 이러한 채팅 문장 번역은 기술적으로 세계적인 수준을 고려해도 쉽지 않은 문제입니다.

무엇보다 AI 번역 엔진이 잘 동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데이터가 필요한데, 초기에 데이터 부족으로 미리 학습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서비스가 진행됨에 따라 현재는 AI가 다양한 표현들을 학습하고, 런칭 이후 여러 차례 업데이트를 통해 조금씩 개선되고 있습니다.

먼저 업데이트되는 사항을 자세히 말씀 드리면, 1월 12일 [한국어-번체] [번체-한국어] 번역 엔진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특히 다양한 숫자 표현과 숫자의 단위 등의 번역 정확도를 개선하였고, 기존에 번역이 누락되거나 제 3의 언어가 부분적으로 출력되던 오류도 개선될 예정입니다.

현재 다양한 채널로 품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있고, 자체적으로도 별도의 테스트팀을 통해 상시적으로 QA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딥러닝 엔진의 개선과 데이터 추가를 통해 지속적으로 품질을 향상시킬 계획이며, 글로벌 사용자들 간에 보다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AI 번역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점점 나아지는 모습을 지켜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13. 정기점검 시간은 사용자와의 약속입니다. 늘 연장되는 부분을 개선해주실 수 없나요?

A: 정기점검 시간마다 서버 오픈을 기다려주는 유저분들께 항상 감사한 마음과 죄송스러운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비스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내부에서도 정기점검 시간 단축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을 논이 중에 있습니다.

예기치 않은 이슈로 인한 점검시간 연장으로 기다려 주시는 여러분들께 불편함을 끼쳐 드린 것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Q14. 국가별 서버, nonPVP 서버를 개설할 계획은 없나요?

A: 리니지W는 국가나 지역에 상관없이 어떤 월드와 서버를 선택하든 동일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국가의 유저들이 응집하거나 모일 수 있는 플레이 환경이 필요하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내부에서도 공감대가 있으며, 개선 방안에 대해 검토 중에 있습니다.


Q15. 핑 수치가 너무 높아 랙이 자주 걸려 게임을 원활히 즐기기 어렵습니다. (대만 사용자 의견)
특정 통신사의 인터넷 사용 시 유난히 접속하자마자 끊기는 현상 등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한국 사용자 의견)
위와 같은 현상을 인지하고 있는지, 시스템 최적화도 진행중에 계신지 궁금합니다.


A: 특정 통신사를 이용하는 고객이 리니지W 접속 및 이용에 불편함을 경험하고 있는 문제를 인지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안팎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문제는 리니지W를 비롯한 NC 게임에만 해당하는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파악되어 관련 업체들과 다양한 환경에서 조사를 진행 중입니다. 빠른 시일 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