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인싸들만 신고 다니는 최고의 핫한 신발이 있습니다. 보통 200 루비를 웃도는 가격에 거래됐었는데 뜨거운 감자가 되면서 시세가 3~5배 이상 치솟았습니다. 리셀 프리미엄이 붙은 거죠. 유물 등급의 '필사의 춤'이 최근에 뜨겁게 달아오른 그 신발입니다.

얼핏 보면 별로 좋아 보이지 않아 보입니다. 이동 속도도 낮고 다른 옵션도 평범한데 굳이 비싼 루비를 지불하여 구매할 가치가 있는지 이해가 안 될 겁니다. 다들 이동 속도 20% 이상에 근접/발사체/광역 피해 옵션까지 있어야 신을만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허나 유물 등급에만 붙는 '이동 속도 감소에 면역'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동 속도 감소에 면역이어도 기본 이동 속도가 10% 내외로 낮으니 굳이 쓸 필요가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겁니다. 몇몇 분들은 '설마' 할 텐데요. 그 설마가 맞습니다. 스킬에 붙은 이동 속도 감폭까지 면역 범주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스킬 사용 시 이동 속도가 감소되는 대표적인 스킬은 '회오리 바람'입니다. 기본으로 이동 속도 35%가 감폭이 붙어 있고 등급이 오를 때마다 5%씩 상쇄되는데요. 집중(채널링) 스킬 사용 시 이동 속도 감소는 핵앤슬래시에서 국룰 입니다만, 언디셈버는 필사의 춤 옵션으로 패널티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즉, 필사의 춤을 신으면 회오리 바람을 패널티 없이 자신의 이동 속도 그대로 돌 수 있습니다. 게다가 회오리 바람의 스킬 등급이 오를 때마다 이동 속도가 올라 그냥 뛰는 것보다 회오리 바람을 돌 때의 이동 속도가 더 빨라지게 됩니다. 전설 등급의 회오리 바람이면 스킬을 쓰는 집중 상태일 때 이동 속도가 15% 증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핫한 신발이 된 것이죠.

▲ ▲ 필사의 춤으로 이동 속도 감폭 패널티를 무시하면서 전설 등급 옵션으로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필사의 춤을 신고 회오리 바람을 써봤더니 날개를 단 것처럼 시원해졌습니다

▲ 필사의 춤을 신었을 때의 이동 속도 (위 영상에서 회오리 바람을 시전할 때 이동 속도)

회오리 바람 빌드는 피해 상승 옵션보다 이동 및 공격 속도가 더 중요합니다. 회오리 바람으로 이동 속도가 감폭 됨에 따라 몬스터 공격에 피격될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동 속도가 높으면 대부분의 물리 공격과 여러 패턴 공격을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격이 잦은 카오스 던전 고티어에서의 효율은 말할 것도 없죠.

이를 두고 현재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약체라 불리는 마법 빌드 룬 헌터가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이 매우 큰 것으로 보입니다. 안그래도 약 한데 카오스 던전 최고 존엄이라 평가되는 회오리 바람이 날개를 달았으니까요. 반면, 회오리 바람 빌드 룬 헌터는 '고유 장비의 옵션을 적당히 잘 활용한 것 뿐'이란 의견입니다.

▲ 금일 오전 9시 기준, 즉시 구매 가격이 크게 오른 모습입니다

유물 옵션의 회오리 바람 이동 속도 감폭 효과 상쇄를 어떠한 오류나 버그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필사의 춤 자체가 이동 방해와 제약으로부터 자유롭도록 디자인됐으니까요. 허나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오로지 몬스터의 이동 방해와 제약을 받지 않는 게 기획 의도일 겁니다. 스킬이 가진 패널티까지 상쇄하는 현상은 추후 수정될 여지가 있습니다. 오히려 스킬의 등급 옵션으로 이동 속도가 더 빨라지니까요. 상식적으로 정상적인 현상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와 별개로 유물 등급 장비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필사의 춤이 회오리 바람 빌드에 필수 신발이 되어버린 것처럼, 다른 여러 유물 장비가 또 다른 스킬 패널티를 상쇄하는 등 유물 옵션이 더 효율적으로 DPS에 관여하도록 상향 되야 합니다. 현재 많은 유물 장비가 옵션이 좋지 못해 팔리지도 않을 뿐더러 분해해도 좋은 에센스나 조각을 주지 않으니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