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가 직접 영상 추천 시스템 소개와 작동 원리를 소개했다. 크리에이터 채널 운영에 도움을 주고, 일각에서 떠도는 오해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유튜브가 추천 시스템의 기본 원리, 영상의 소스별 트래픽 조회 수와 발견 원리, 이용자의 관심사 변화와 추천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영상의 실적과 채널 성장의 영향 등을 설명했다.

유튜브는 2021년 상반기 게임 분야에서 8천억 회 이상의 조회 수, 9천만 시간 이상의 실시간 스트리밍 시간, 2억 5천만 건 이상의 업로드 수를 기록했다. 현재 유튜브는 신규 게임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기 위해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를 진행 중이다. 게임 크리에이터로는 고마GOMA, 달이TV, 순프스, 닼발, 로나딩, 모양몬 Moyangmon, 빠매니, KuR쿠르, 빵신TV, 스냅제이, Master Yone 릉빵이, 에이사 asa가 선정됐다.

조현민 유튜브 파트너십팀 매니저 설명에 따르면 유튜브 추천 시스템 목표는 △시청자가 보고 싶은 동영상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시청자의 '장기적인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도록 설정됐다. 시청 시간도 중요하지만, 유튜브는 시청자가 만족스러운 시간을 보내는 것에 방점을 찍는다.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은 시간에 따라 개선됐다. 2011년 유튜브는 클릭 수와 조회 수를 알고리즘에 반영했다. 그러자 클릭을 이끄는 제목과 주목만 받기 위한 썸네일 이미지가 문제시됐다. 이후 2012년 유튜브는 '시청 시간'을 중요시했다. 이어 2015년부터 현재까지 유튜브는 만족도 기반의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시청자에게 무엇을 좋아하는지 묻고, 그것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최적화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절대적인 시청 시간이 동일하더라도, 똑같이 반영되지는 않는다.

유튜브 추천 시스템의 목표는 장기적으로 시청자의 만족도를 개선하는 것이다. 유의미한 시청 시간이 중요하다. 유튜브는 매일 8백억 개가 넘는 시청자 신호를 학습한다. 신호는 △시청한 동영상 △시청하지 않은 동영상 △시청 지속 시간 △시청 위치 △시청 시기 △좋아요/싫어요 수 △공유 횟수 △관심없음 의견 △시청 전후 설문조사 등이다.

대부분 채널은 '홈'과 '추천'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이 발생한다. 홈 추천 동영상 순위 결정 기준은 실적과 개인 시청 이력이다. 실적은 시청자의 동영상 참여도와 만족도를 고려한다. 개인 시청 이력은 시청자의 기록과 채널 또는 주제를 시청하는 빈도를 고려한다. 시청자의 만족도를 유지시키기 위해 내 시청자가 유튜브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에 주기적으로 업로드하는 게 도움이 된다.

'추천'에서는 유튜브가 시청자의 이전 활동을 기반으로 다음에 볼 가능성이 가장 높은 동영상을 제안한다. 크리에이터는 동영상 시리즈를 개발하고, 제목과 썸네일 이미지 스타일을 통일하고, 추가 시청을 유도하는 클릭 유도문안으로 마무리하고, 재생목록과 최종화면을 사용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유튜브 시스템은 시청자가 볼 만한 모든 채널의 동영상에 순위를 매긴다. 업로드 동영상 실적이 내 채널 다른 동영상보다 실적이 좋더라도, 다른 채널 동영상 실적이 더 높다면 내 동영상 노출이 적게 발생할 수 있다. 한 달에 200개 이상의 채널을 보는 시청자가 전체 시청자 중 비율이 높다.

조현민 매니저는 "유튜브 추천 시스템은 동영상을 기준으로 시청자를 찾기보다는, 시청자를 기준으로 동영상을 찾는다"며 "시청자에게 초점을 맞추면 알고리즘이 따라온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영상이 얼마나 많은 시청자에게 추천되는지는 내 동영상의 실적뿐만 아니라, 시청자의 주제에 대한 관심도와 다른 동영상의 실적, 계절성에 따라 달라진다"고 설명했다.

다음은 많은 크리에이터가 문의했던 내용을 유튜브가 답변한 내용이다.

Q. 오히려 클릭률과 평균 시청 지속 시간 실적은 양호한데, 채널 내 다른 동영상들에 비해 조회 수가 낮다. 어떻게 된 것인가?

= 해당 시기에 업로드된 해당 주제와 연관된 다른 채널 내 동영상들이 더 우수한 실적을 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Q. 동영상 제목이나 썸네일 이미지를 바꾸면 해당 동영상에 대한 알고리즘의 변화가 있을까?

= 그럴 수도 있다. 단, 제목이나 썸네일 이미지 변화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건 아니다. 변경 이후 시청자가 동영상을 어떻게 시청하는지에 영향을 받는다.


Q. 수익 창출 여부가 동영상 탐색에 영향을 미치나?

= 아니다. 유튜브 추천 시스템에서는 동영상의 수익 창출 여부를 인식하지 못한다.


Q. 동영상 업로드를 잠시 중단하면, 채널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치나?

= 휴식기를 가진 수천 개의 채널을 조사한 결과, 휴식기 전과 비교했을 때 휴식 기간과 휴식기 이후의 조회 수 변화에는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필요할 때는 쉬어라.


Q. 동영상 중 하나의 실적이 저조할 경우 채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 아니다. 각 동영상은 해당 동영상이 시청자들에게 추천되었을 때 실적에만 영향을 받는다.


Q. 일명 '노란딱지'가 추천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나?

= 수익 창출 여부에 관련된 '노란딱지'면, 추천 시스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크리에이터가 체감하는 것은 다를 수 있는데, 그건 시청자가 '싫어요'를 누르기도 하고 신고를 진행해서일 수 있다. 단순 추천 시스템상으론 '노란딱지'가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Q. 한 가지 주제로만 해야 노출이 많고, 중구난방이면 적다는 소문이 있다. 이런 것도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나?

= 추천 시스템은 각 영상 단위로 돌아간다. 게임 영상을 올렸다가 브이로그 영상을 올렸다고해서 추천 시스템의 악영향을 받지 않는다. 예로 '리그 오브 레전드' 영상을 올리다가 돼지국밥을 먹는 먹방 영상을 올렸다고 해서 시스템의 악영향을 받지 않는다.


Q. 시청자 범위를 넓히기 위해 영상 내용과 카테고리를 다르게 하는 것은 영향이 없나?

= 전혀 없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다만, 게임 영상을 일상 카테고리로 올린다고 해서 효과를 보진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