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엔씨소프트)에서 한때 강력한 성능으로 인기를 끌었지만, 이제는 인기 직업 자리에서 밀려난 대검은 많은 유저가 리뉴얼을 기대하던 클래스 중 하나다. 새롭게 태어난 대검은 광역 공격, 반격 성능 증가 등 다수를 상대로 한 전투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며, 꽤 많은 상향 스킬을 선보였다.

덕분에 대검 유저들은 리뉴얼 전후로 대검 성능에 적지 않은 차이를 느끼는 중이고, 다양한 광역 공격의 상향과 평타에도 광역 피해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은 다수에게 환영받는 편. 특히 강력한 디버프 효과인 '봉쇄'의 상향과 스턴을 반격하는 능력은 사냥터와 전장 모두에서 대검의 활용성을 크게 높여주고 있다.






■ 광역 효율 및 반격, 디버프 효율 증가! 대검 리뉴얼

굉장히 많은 종류의 스킬 상승을 보인 대검은 스턴 방어와 반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전장의 선봉장, 스킬 카운터로 전투를 이끄는 것을 목표로 리뉴얼을 진행했다. 실제로 리뉴얼을 통해 상향된 스킬의 상당수가 스턴에 연관되어 있으며, 반격의 효율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특징이 확실해진 편으로 볼 수 있고, 상향 옵션이 많아서 전반적으로 리뉴얼 만족도가 낮지 않은 편이다. 무엇보다 광역 효율이 크게 증가했다는 의견이 많은데, 핵심 공격 연계인 배쉬 콤보의 대미지 증가를 비롯해 여러 광역 공격의 범위가 확장됐다. 게다가 신규 스킬 중에는 대표적인 광역 스킬 '헬 파이어'의 콤보인 '헬 플레어'까지 발견되어 광역 성능은 확실히 좋아졌다고 여겨지는 중.

추가로 평타 및 스킬에 효과가 더해지는 '퀘이크'가 확률적이지만 광역 공격으로 적용되면서 평타 광역 사냥까지 가능해졌다는 의견이 많다. 여기에 다수의 적을 한 번에 상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어, 반격 효과까지 보유하면서 광역 사냥, 난전에 강력한 모습이 기대된다.

또한, 대검의 고유 성능 중 '봉쇄'의 효과가 강화되어 무기 대미지 내성 감소 외에 스킬 대미지 내성까지 깎아내는 효율적인 디버프 성능을 보인다. 해당 효과는 다양한 스킬을 통해 적용되고 있으며, 신규 스킬 중에는 스턴 봉쇄라는 명목으로 상대의 스턴 스킬을 일시적으로 제한하기도 한다.






■ 난전 최적화! 봉쇄 능력이 강화된 대검 리뉴얼 스킬

◎ 대검 리뉴얼 스킬 16종 [고급 1, 희귀 6, 영웅 5, 전설 3, 신화 1]


대검은 기존 스킬 중 총 16종으로, 굉장히 많은 종류가 리뉴얼 진행됐다. 직설적으로 대미지 증가부터 광역 효율 상승, 생존력 증가, 스킬 타입 변화까지 다양한 스킬 리뉴얼을 만나볼 수 있는데, 대검의 핵심 공격 스킬인 배쉬 연계까지 효율이 상향되어 대검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대검을 대표하는 연계 공격인 '배쉬'는 Ⅰ~Ⅲ 단계까지 이어지며, 이번 리뉴얼을 통해 각 단계마다 대미지가 상향됐다. 공격 성능이 크게 높아진 것! 게다가 배쉬를 강화하는 신화 스킬 '기간틱 배쉬'까지 대미지가 증가하여 배쉬로 연계 공격을 펼칠 시 전보다 강력한 위력을 휘두를 수 있다.

또한, '배쉬'의 재사용 대기 시간까지 감소해서 이전보다 자주 활용이 가능하고, 그만큼 전투에서 활용성이 늘어난 편이다. 단, 자주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지속 전투 시 전보다 MP 소모가 많아진 것을 느낄 수 있고, 장시간 자동 사냥을 위해서는 더 많은 MP 회복이 요구될 수 있다.

그밖에 대검의 특징적인 능력인 '봉쇄' 효과의 활용성이 굉장히 커졌다. 적에게 부여하는 디버프 '봉쇄'는 무기 대미지 내성 30% 감소 외에 스킬 대미지 내성 10% 감소 옵션이 추가됐기 때문에 더욱 강력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봉쇄'를 주로 활용할 수 있는 '블락케스드'의 '봉쇄' 발동 확률 및 지속 시간이 증가했고, '블락케이드'를 강화하는 '디스리가드' 역시 높은 확률로 '봉쇄' 효과를 발동한다.


● 디스리가드 : 블락케이드를 강화하여 평타 공격 시 상대의 약점을 찾아 대상의 능력을 봉쇄시키며 약화시킵니다.



유저들은 이제 다양한 스킬에서 공격 성능이 증가된 대검을 만나볼 수 있다. 희귀 패시브인 '질럿'은 트리플 확률 증가 옵션이 더해졌고, 영웅 패시브 '워 레이지'는 기존 무기 대미지 증폭 외에 스킬 대미지 증폭 효과까지 추가됐다. 패시브 스킬의 추가 옵션 덕분에 대검의 전체적인 기본 성능이 향상된 셈.

또한, 디버프 효과의 강력한 스킬 '매드니스'에도 스킬 대미지 내성 감소 10% 옵션이 추가되어 활용성이 더욱 뛰어나졌는데, '매드니스'는 광역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다양한 전투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여기에 추가로 일부 스킬의 적용 인원 증가를 통한 광역 성능 향상 덕분에 전투에 앞장서는 클래스로 거듭난 것을 알 수 있다.

희귀 '스핀 소드'는 버프 적용 시간 동안 일정 확률로 2인을 추가 공격하는 검기가 발생! 해당 스킬을 강화하는 '웨이브 소드'는 방출되는 검기를 4인으로 확장 및 추가 피해를 발생시킨다. 두 스킬 모두 최대 적용 인원이 리뉴얼을 통해 확대된 스킬로 대검의 광역 사냥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무엇보다 영웅 패시브 스킬인 '퀘이크'는 평타를 비롯한 공격에 확률적으로 추가 대미지 부여, 내성 감소 디버프를 부여한다. 여기서 '퀘이크'에 부여되는 디버프가 리뉴얼된 '봉쇄' 효과와 같이 무기 대미지 내성 감소를 비롯한 스킬 대미지 내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추가 대미지와 함께 최대 3인에게 적용된다. 즉, 평타에도 광역 공격 효과를 볼 수 있게 되는 셈이며, 발동 확률이 높은 편이라서 광역 사냥에 굉장히 큰 역할을 한다고 평가되는 중이다.





이 외에도 대검은 '리플렉트 스턴'과, '드레인' 상향으로 생존 능력이 일부 향상됐고, 그중 '리플렉트 스턴'은 스턴을 반사하는 대검의 시그니처 스킬 중 하나다. 전에는 스턴 공격을 확률적으로 막거나 반사했던 반면, 리뉴얼 후로는 확률적으로 스턴 계열 공격 방어 및 반사로 바뀐 모습이다. 방어 또는 반사에서 방어와 반사가 된 셈이고, 반사 효과는 회피 시에도 발동, 반사되는 스턴은 대상의 고유 스턴으로 적용된다.

그리고 광역 효과로 주위의 적에게서 체력을 흡수하는 강력한 생존 스킬 '드레인'은 쿨타임이 210초에서 120초로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그로 인해 전투 중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확연히 늘어난 편이며, 난전에서 대검의 활약을 증가시켜줄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 패시브 희귀 스킬인 '워 프렌지'는 버프형 액티브 스킬로 전환됐다. 효과가 증가된 것은 아니므로 MP 사용을 고려했을 때 상향으로 보기 어려울 수 있으나 '워 프렌지'의 각성 효과가 공격, 이동 속도와 함께 시전 속도까지 증가하도록 옵션 추가되면서 다소 향상된 성능을 볼 수 있다. 반대로 희귀 버프 스킬이던 '엠플리 바이탈'은 액티브에서 패시브로 전환! '워 프렌지'와 '엠플리 바이탈' 두 스킬의 사용 타입이 교환됐다고 볼 수 있다.


● 리플렉트 스턴 : 스턴 반사 시 대상의 고유 스턴으로 반사하며, 스턴 회피 뿐 아니라 방어 성공 시에도 스턴을 반사합니다.




■ HP에 따라 스탯 증가, 강력한 카운터! 대검 신규 스킬

◎ 대검 신규 스킬 4종 [영웅 1, 전설 2, 신화 1]


대검에게 새롭게 더해진 4종 스킬은 기본 성능 향상, 광역 공격 효율 증가 등 다양한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영웅급 버프 스킬 '크레센도 바이탈리티'는 자신의 HP에 비례하여 다양한 스탯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보이고, 이는 HP가 높은 대검에게 적절한 성능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대검 광역 사냥의 핵심인 '헬 파이어'에 연계되는 콤보 공격 '헬 플레어'는 대상의 스턴 적중을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부여한다. 광역 전투 효율이 더욱 좋아진 셈이며, 전장의 선봉장, 광역 전투, 스턴 반격 등 대검의 리뉴얼 콘셉트에 적절한 성능을 보인다.

마찬가지로 대검의 특징을 잘 살린 '리플렉트 어빌리티'는 기존 스턴을 반사하던 '리플렉트 스턴'을 강화하는 스킬이다. 이를 통해 스턴 방어, 반사 시에도 반격 효과가 해제되지 않으며, 상대 스턴을 봉쇄하는 전용 봉쇄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 전장부터 상위 사냥터까지 스턴 활용이 중요해진 최근 전투 스타일에서 더 강력해진 대검의 스턴 반격 성능은 강력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신규 신화 스킬 '패러독스'는 가장 강력한 반격 스킬로 볼 수 있다. 버프 적용 중 적에게 공격받았을 시 HP 회복, 대미지 증폭 스택 누적, 확률적 스턴 방어 및 반사, '리플렉트 어빌리티'처럼 스턴 봉쇄 효과 등 반격을 통해 적에게 상당한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 덕분에 모든 클래스 중 대표 카운터라는 역할을 충분히 보여줄 것으로 여겨진다.


● 크레센도 바이탈리티 : 현재 HP의 비례하여 근거리 명중, 방어력, 트리플 확률이 증가합니다.

● 헬 플레이어 : 헬 파이어 사용 후 활성화되는 콤보 스킬로,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상대에게 스턴 적중 감소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 리플렉트 어빌리티 : 리플렉트 스턴을 강화하여 더 높은 등급의 스턴을 방어 및 반사합니다. 방어 및 반사 성공 시에도 지속 시간동안 해제되지 않는 힘을 얻습니다.

● 패러독스 : 피격 시 자신의 HP를 회복할 수 있으며, 방어 성공 시 일정 확률로 높은 등급의 스턴을 봉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