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Xbox가 보다 많은 인디 게임 개발자를 위한 클라우드 지원 프로그램인 ID@애저(ID@Azure)를 발표했다.

ID@애저는 개발자들이 출시를 목표로 하는 플랫폼에 상관없이 게임 내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신속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 툴과 리소스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지난 12월부터 한정된 인원을 통해 클로즈 베타를 진행해 왔으며, 이후 참여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미팅, 앙케이트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수용하는 중이다. 이번 발표 이후 ID@애저는 관심이 있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ID@애저 프로그램 회원에게는 최대 5,000달러 규모의 애저 크레딧이 제공된다. 모든 개발자는 초기 금액으로 500달러 어치의 애저 크레딧을 받을 수 있으며, 향후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에 따라 더 많은 크레딧을 제공받을 수 있는 구조다.

또한, ID@애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개발자들에게는 게임 서비스, 실시간 분석 및 라이브 게임 운영을 위한 백 엔드 플랫폼인 애저 플레이팹(PlayFab)이 최대 2년간 제공된다. 뿐만 아니라 플레이팹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파티 네트워킹, 보이스 챗, 매치메이킹 및 로비 등 서비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에 인디 게임 개발자들에게 경제적인 이점을 가져다 줄 전망이다.

클라우드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들을 위한 ID@애저 교육 포털 또한 제공된다. 레퍼런스 아키텍쳐 및 애저에서 신제품을 구축하는 방법, NAT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참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빠르게 자신의 게임에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 Xbox 측의 설명이다. 서비스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애저 전문가의 연중무휴 지원 또한 받을 수 있다.

ID@애저에 참여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은 지원 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ID@애저 지원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