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되던 '울든 왕, 크리스턴'이 공허의 틈 3번째 로테이션으로 등장하여 많은 룬 헌터에게 좌절감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4단계 보스 크리처로 등장한 심문관 3형제의 평균 피해량은 5단계 크리스턴보다 더 위협적이라 첫 로테이션의 악몽이 떠오르기도 합니다.

이번 주는 근접 빌드에게 충격과 공포의 로테이션입니다. 글라누스까진 큰 어려움이 없지만, 심문관과 크리스턴은 굉장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킬각이 보이더라도 DPS가 부족하면 광폭화에 허탈한 웃음만 나오는 상황이 반복되므로 4~5단계 기준, 광폭화 이전에 마무리가 안 되면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정보는 97레벨 집념 쌍수 회오리 바람 빌드(90레벨 1인 허수아비 DPS 200만)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공허의 틈 한정 세팅 - 조디악 8단계 '대장장이' 활용

1,100점과 1,500점 트라이 시 치명타로 인한 급사가 잦은 경우, 조디악 8단계 대장장이 특성의 '치명타를 받지 않는 대신 받는 피해가 15% 증폭' 달성 노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받는 피해가 늘어난 만큼 더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지만,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상황을 피할 수 있고, 빌드에 따라 오히려 생명력 관리가 더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대장장이 내 달성 노드인 '완전 회피 시 최대 생명력의 5%만큼 회복'도 꽤 유용합니다. 합성 룬으로 얻는 '집중'과의 시너지가 좋고, 별도의 회피 세팅을 하지 않더라도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는 회피 덕에 생명력 관리에 큰 도움을 줍니다.

▲ 꼭 링크 룬이 아니더라도 세팅에 따라 조디악에서 챙길 수 있습니다 (필수가 아닙니다)


잊혀진 무덤 - 타락한 울든 왕, 모리스

다행히 울든 왕의 가장 위협적인 검을 바닥에 꽂고 붉은 전기를 내뿜는 패턴이 없고, 모리스의 회오리 바람은 버틸만한 수준입니다. 어쩔 수 없이 피격될 수밖에 없는 주요 패턴 대부분이 버틸만 하므로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모리스가 격노한 후 제자리 연타 공격만 온전히 다 맞지 않는다면 1,500점까지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스펙이 낮아 광폭화를 보게 되거나 사망이 잦다면 울든 왕을 자유롭게 내버려 두고 모리스부터 마무리하면 됩니다. 울든 왕의 패턴은 광폭화 후에도 충분히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 추천 비약 : 냉기 상태 이상 면역 비약 (냉기 저항이 75% 이하, 정의의 함성이 없을 시 해당)

▲ 방어 능력이 낮다면 모리스의 검이 붉은빛을 띌 때 주의해야 합니다


제물의 동굴 -되살아난 쇼크, 라말다의 꽃

패턴상 라말다가 먼저 죽게 됩니다. 오프닝에 공격/방어 강화 스킬과 집중 물약을 소모하면서 최대한 라말다에게 많은 딜을 넣습니다. 이후 생명력 상황에 따라 쇼크의 도약 점프 때 빠지고 다시 공격을 이어 나가야 안전합니다. 도약 공격은 2번 연속 사용하는데 피격 판정이 바닥에 표기되는 범위보다 더 넓습니다. 그러므로 안전하게 이동기로 해당 지역을 이탈하는 것이 좋습니다.

쇼크의 공격 패턴은 ①전방 일직선상 강타 공격, ②회오리 바람 공격, ③2연속 도약 공격입니다. 강타 공격을 쉽게 피할 수 있고, 회오리 바람은 모리스처럼 1,500구간에서도 충분히 맞으면서 공격을 이어 나갈 정도로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공격 강화 스킬 사용 시 최대한 많은 딜을 넣어 손실을 줄여야 합니다.

※ 추천 비약 : 이동 속도 상승 비약, 피해 증가 비약

▲ 쇼크의 도약 공격 피격 범위가 넓으니 안전하게 이동기로 피하세요


처형장 - 글라누스 x3

① 추격하는 글라누스 : #돌진 #기절 #밀치기
② 분노하는 글라누스 : #브레스(90°) #보호막
③ 휘몰아치는 글라누스 : #지면 공격(45°)

아마 모든 빌드가 수월하게 클리어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분노의 전방 90도 검은색 파동 브레스는 쉽게 피할 수 있으니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회몰아의 45도 지면 공격과 추격의 돌진만 신경 쓰면 됩니다. 광폭화를 보더라도 추격의 돌진은 쉽게 피하면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

1,500점 구간에서 딜이 부족하다면 집중 물약 대신 공격 속도 또는 피해 증가/증폭 비약 2종류를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공격 대부분을 피하기 쉽고 피격될 일이 적으니, 스펙이 부족한 룬 헌터는 맹세 점수 갱신 시 방어 패널티로 점수를 올려보세요.

※ 추천 비약 : 이동 속도 상승 비약, 피해 증가/증폭 비약, 공격 속도 증가/증폭 비약

▲ 딜이 부족하면 분노 글라누스의 공격이 더 자주 보게 되니 비약을 꼭 활용하세요


비탄의 동굴 - 세례받은 심문관 x3

① 추격하는 세례받은 심문관 : #도약 공격 #번개 바닥
② 분노하는 세례받은 심문관 : #추적 레이저(45°) #보호막
③ 휘몰아치는 세례받은 심문관 : #연타 공격(180°)

같은 보스가 3마리 등장할 경우 기본 공략이 매우 단순합니다. 한 곳에 잘 모아놓고 패면 됐습니다만, 추격의 도약 공격 착지 자리에 생성되는 번개 바닥이 지속적인 무빙을 강요합니다. 또한, 휘몰아의 연타 공격 범위가 바라보는 방향 기준 180도나 되는 것도 모자라 사정거리까지 길기 때문에 안전한 프리딜 타이밍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근접 빌드는 휘몰아가 연타 공격을 위해 자리를 멈추는 순간, 이동 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매우 높은 확률로 1~2회 정도는 피격될 수밖에 없습니다. 클리어를 위해서는 연타 공격을 시전하고 있을 때, 더 긴 사정거리나 넓은 범위를 이용하여 딜을 넣어야 안전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스킬의 타격 범위 또는 사정거리가 휘몰아의 연타 공격 범위에 닿는다면 최초 보상 또는 700점까지만 노려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휘몰아의 연타 공격을 피하면서 분노와 함께 딜을 하되 분노 주변에 번개 바닥이 난잡하게 깔려 있다면 휘몰아를 외곽으로 유인하여 빠져 있다가 바닥이 어느 정도 정리됐을 때 다시 분노 쪽으로 붙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공략 자체는 어렵지 않으므로 휘몰아가 바라보는 방향, 연타 공격을 위해 제자리에 멈추는 모션을 빠르게 인지하고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1,150점 달성까지 무려 6시간이나 걸렸고 그 이상은 포기했는데요. 휘몰아의 연타 공격에 집중하기 위해 빌람 레이드에서 쓰는 유물 어깨 방어구 '아쿠벤의 낙뢰'로 번개 저항을 최대로 맞추고, 번개 바닥은 무시한다는 생각으로 1~2틱 정도 밟아가며 대응했습니다.

※ 추천 비약 : 이동 속도 상승 비약, 방어도 증가 비약, 회피 증가 비약

▲ 무기 범위가 부족하다면 어깨 유물 방어구 아퀼라의 날개를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요의 호수 - 크리스턴 x3

① 추격하는 크리스턴 : #돌진 #2연속 베기(180°) #냉기 발사체
② 분노하는 크리스턴 : #바닥 피하기 #보호막
③ 휘몰아치는 크리스턴 : #넓게 베기(180°)

보호막 보스는 보호막을 빠르게 없애 그로기 상태로 만들어 패턴을 끊고 늦춰야 합니다. 크리스턴은 그 어떤 보호막 기믹 보스보다 더 빠르게 보호막을 깨부숴야 합니다. 휘몰아의 180도 베기 공격은 바라보는 방향의 반대로 피하면 되고 1회 타격이라 대응이 어렵지 않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추격의 돌진 + 2연속 베기 + 냉기 발사체 콤보입니다.

추격의 냉기 발사체는 속도가 빠르고 다단 히트로 피격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휘몰아의 180도 베기를 피하느라 반대 방향으로 이동했을 때 추격의 돌진 방향과 겹칠 경우 냉기 발사체와의 거리가 굉장히 가까워진다는 점입니다. 분노의 바닥 공격이 겹치면 사실상 발사체에 꾸준히 피격될 수밖에 없습니다. 1,100점까지는 문제가 안 되지만, 그 이상 구간은 매우 위협적입니다.

냉기 저항을 최대로 세팅하고 회피가 잘 터져 운 좋게 추격만 남았다고 하더라도 광폭화가 되면 마무리가 어렵습니다. 돌진 후 2연속 베기의 공격 범위가 넓어 카이팅 되는 빌드라면 모를까 근접 빌드는 딜 타이밍이 잘 안 나옵니다. 8시간 동안 트라이하며 추격만 남아 광폭화 된 상황에서 사실상 대처가 불가능했습니다.

아마 저와 비슷한 상황인 근접 빌드가 많을 텐데요. 세례받은 심문관은 안될 것이란 구조적인 한계의 벽이 명확했지만, 크리스턴은 뭔가 될 것 같은데 계속 부족한 상황이 계속 이어지면서 희망의 불씨를 이어 나가게 하기 때문에 정신적인 피로가 더 큽니다. 결과적으로 광폭화 때문에 마무리 못하는 상황이 곧 스펙 부족, 딜 부족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포기를 권장합니다.

※ 추천 비약 : 피해 증가/증폭 비약, 공격 속도 증가/증폭 비약

▲ 간혹 바닥 공격이 빠르게 시전될 때가 있는데 발현 조건이 정확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