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히드라의 해 초기 모습은 작년 많은 불평을 받았던 OTK, 또는 그와 유사한 벽덱이 많이 줄어 필드 위주의
소위 '땀내 나는' 싸움이 많이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으로, 메타가 다소 느려졌다는 평이다. 여러 가지 덱 중 주목할만하거나 특이한 덱을 소개한다.
퀘스트 전사
심플하고, 빠르고, 강력하다!
낮은 비용의 해적을 다수 채용한 퀘스트 전사가 가라앉은 도시로의 항해 초기 메타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신규 카드 중 강력한 해적이 다수 추가된 것이 컸는데, 2마나 2/3 해적이면서 인양을 할 수 있는 [투스카르르 어부], 인양하고 그 카드가 무기나 하수인이면 +1/+1을 부여하는 2마나 [흑요석공] 영웅이 공격한 후 모든 적에게 피해 1을 주는 [복어주먹]이 채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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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 하수인을 선택하고 같은 종족의 하수인을 발견하는 [심해의 융합체]는 해적을 수급할 수 있어 덱을 부드럽게 굴러가게 해주는데, 퀘스트 전사뿐 아니라 종족 덱이면 어디서든 좋은 시너지를 내고 있다. 여기에 무기는 영웅이 공격한 후 내 손의 하수인에게 공격력 +1을 주는 [숫돌 손도끼]를 사용하고 있다.
빠르게 퀘스트를 완료해 거대모함의 밸류로 압박할 수 있으며, 여기에 거수 [거대 트레샤돈 넬리]가 뒷심을 보탠다. [거대 트레샤돈 넬리]는 전투의 함성으로 해적 셋을 발견하고, 부속으로 소환되는 [넬리의 해적선] 죽음의 메아리로 그 하수인들을 비용이 1인 채로 가져오는 하수인이다.
현재 해적 풀이 적은 만큼, 전투의 함성으로 발견하는 해적 3마리 중에 [스마이트 씨]가 상당히 높은 확률로 집히는 것이 특징으로, 가진 해적과 [스마이트 씨]를 활용하면 순식간에 피니시를 낼 수 있다.
운영은 심플하게 손의 해적을 빠르게 내어 상대를 압박하는 동시에 퀘스트를 완료한 후 거대 모함의 효과로 딜, 해적 소환, 무기 장착을 하면서 [스마이트 씨]를 동원해 마무리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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램프 드루이드
여전히 강력한 램프 드루이드, 신규 카드와 좋은 궁합
주요 카드가 많이 빠졌지만 램프 드루이드는 신규 카드와 좋은 시너지를 보이며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5마나로 롤백 된 [육성]과 최대 마나를 20까지 늘려주는 [자연의정수 거프]의 힘이 특히 컸다. 여기에 카드 3장을 뽑고 손의 카드 수만큼의 능력치를 갖는 도발 하수인을 소환하는 [기적같은 성장]이 추가되어 펌핑 과정에서 좋은 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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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핑을 하며 버티는 동안 주문 위주로 사용하는 만큼, 주문과 시너지를 내는 하수인을 채용하고 있다. 특히 20마나이지만 이번 게임에서 주문에 소모한 마나 하나당 비용이 1씩 감소하는 8/8 하수인 [나가 거인]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또한 1마나 4/4이며 휴면 상태로 시작하지만 마나의 합이 5 이상인 주문을 사용하면 깨어나는 속공 하수인 [꾸벅이는 해초관리인]도 채용하고 있다.
이후 [자연의정수 거프]의 영웅 능력, [천벌][기적같은 성장][수중 동물 변신] 등으로 덱을 빠르게 뽑고, 마지막에 [카자쿠산]을 내어 덱을 새로 생성, 밸류와 마나의 힘으로 마무리하는 운영이 이뤄진다. 또한 전투의 함성으로 남은 마나를 모두 소모해 그 마나만큼 +2/+2, 속공, 천상의 보호막, 도발을 얻는 [숲군주 이부스]를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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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마법사
기계 상어와 함께 저비용 기계로 몰아치며 필드 정리
필드에 하수인이 많아지는 메타가 찾아오면서 기계 마법사가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내가 기계를 소환한 후에 모든 적에게 3의 피해를 나눠 입힐 수 있는 4마나 하수인 [기계 상어]가 핵심 카드로, 필드 정리부터 명치 딜 누적까지 강력한 딜링 수단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계 상어]를 최대한으로 활용하려면 저비용 기계가 많아야 하므로, 손패에서 기계를 뽑고 내 손에 있는 기계들의 비용이 1 감소하는 주문 [해저 관문]이 좋은 시너지를 내고 있다. 이를 통해 OTK가 가능한 것은 아니나, 충분한 양의 기계가 함께 나가면 필드에서 우위를 잡아 승기를 굳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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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의 함성으로 내 손에 있는 무작위 기계에게 +1/+1을 하는 1마나 하수인 [딸깍가재], 기계를 소환한 후 +1/+1을 얻는 [경비형 전투로봇], [안녕로봇] 등 비용이 낮은 기계를 많이 채용하므로 [기계 상어]와 연계하기 좋으며, [심해의 융합체]나 [고릴라로봇 A-3]로 발견해서 [기계 상어]를 더 찾기도 한다.
중반부에는 속공 및 죽음의 메아리로 비용이 3 이하인 무작위 기계를 둘 소환하는 6마나 5/4 하수인 [모선]으로 하수인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거수 [대지로봇 가이아]도 강력한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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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날에는 [해저 관문]을 빠르게 찾기 위해 전투의 함성으로 주문을 뽑고 냉기 주문이면 1/1 정령을 둘 소환하는 [서리매듭 던전 탐험가]를 활용해 서치 했으나, 대신 주문을 둘 뽑고 비용과 이 하수인의 능력치를 서로 바꾸는 [발린다 스톤하스]와 용족 둘을 발견하여 소환하는 10마나 교환성 주문 [비룡불꽃 아뮬렛]을 활용하는 유형이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나가 마법사
원한꼬리 세이렌을 통한 폭발적인 주문 사용과 필드 전개
주문을 다수 사용하면서 나가를 채용하는 마법사도 등장했다.
핵심 카드는 [원한꼬리 세이렌]이다. 나가를 낸 후 마나 수정을 2개 회복하고, 다음엔 주문을 내면 마나 수정을 2개 회복하고, 다시 나가 조건으로 바뀌는 카드로 나가, 주문, 나가, 주문... 사이클을 반복하면 계속해서 마나 수정을 2개씩 회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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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다수의 저비용 주문과 나가를 채용한다. 주문으로는 [진눈깨비][첫 번째 불꽃][점화][신비한 지능] 등에 더해 신규 카드도 여럿 사용되는데, 카드를 뽑고 내 손에 있을 때 나가를 냈다면 반복하는 [아즈샤라의 선물]이 주요 드로우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저비용 나가로는 주문을 시전한 후 내 다음 턴까지 공격력을 +1 얻는 [흉포한 갈퀴창날], 내 손에 있을 때 주문을 시전했으면 주문을 발견하는 [주문 나가], 종족 덱이면 어디든 잘 어울리는 [심해의 융합체], 발견한 주문을 기억하는 1/1 나갈링 소환 능력을 가진 [학교 선생님] 등을 사용한다.
또한 나가이면서 전투의 함성으로 내 손에 있을 때 주문을 셋 시전했으면 그 주문들을 다시 손으로 가져오는 [사령관 사이바라]도 유용한 주문 보충 수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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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마법사와 마찬가지로 [원한꼬리 세이렌]으로 OTK를 하진 않지만, 필드에 나가를 전개하며 다수의 주문으로 한 턴에 상대의 필드를 정리하며 승기를 잡는 운영이다. 주문을 많이 사용하므로 [여왕 아즈샤라]도 사용하기 쉬우며, 상황에 따라 고대 유물을 선택해 후반 뒷심을 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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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역전 사제
승률이 높진 않지만, 성공하면 빠르게 게임이 끝나는 덱
한편, 다소 4~5턴에 게임을 끝낼 수 있는 운에 의지한 콤보 덱이 종종 보이고 있다.
승리 플랜은 하수인을 둘 뽑고 서로의 능력치를 바꾸는 [상황 역전]으로 속공 및 전투의 함성으로 복사하여 소환되는 3마나 하수인 [쌍지느러미 쌍둥이]와 12/12 [파괴자 데스윙]을 뽑는 것으로, 일명 '날먹 사제' 덱으로 불리고 있는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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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지느러미 쌍둥이]가 복사하여 소환되므로 12/12 하수인 두 마리가 한 번에 깔리며, 다음 턴에 하수인에게 생명력을 +2 부여하고 공격력을 생명력과 같도록 바꾸는 [축복]이나 하수인에게 +2/+6을 부여하는 [마력 주입] 등으로 추가적인 공격력을 보충하기도 한다.
[상황 역전]의 확정 서치를 위해 하수인을 단 2장만 넣으므로 손패에 하수인이 잡히는 순간 패배가 확정되는 데다, 전투의 함성으로 다른 모든 하수인을 침묵시키는 3마나 하수인 [질식의 불가사리]에도 쉽게 덱이 무력화되는 단점이 있어 실제 승률은 그리 높진 않은 편이나, 자신과 상대의 운에 따라 빠르게 게임을 끝낼 수 있어 종종 보이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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