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짝 공개된 크로니클 Ⅷ 소식을 전하기 위해 리니지2M(엔씨소프트)에서 4번째 라이브 토크가 진행됐다. 이번 생방송에서는 7월 20일 업데이트될 크로니클 Ⅷ와 새로운 클래스 레이피어 소식이 중심으로 다뤄졌다. 게다가 2022년 3분기 업데이트 맵이 공개되면서, 무접속 플레이, 신규 영지, 연합 성장 시스템 등의 예정된 계획 등을 접할 수 있다.

게다가 사전에 수집된 유저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것은 물론 장시간 실시간 Q&A까지 진행하면서 소통하는 모습을 선보였다. 그로 인해 유저들이 궁금해하는 외형 변화 시스템 추가 소식과 함께 밸런스 케어, 콘텐츠 및 시스템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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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크로니클 전 생방송이 진행됐다.




■ Live Talk 4, 7월 20일 크로니클 Ⅷ

◎ 신규 클래스 '레이피어'가 온다!

다음 크로니클의 핵심인 신규 클래스 레이피어가 공개됐다. 레이피어는 힘 기반의 빠르고 화려한 검술을 가진 근접 클래스로 출시되며, 단검과 타 직업의 중간 정도 느낌의 하이브리드라고 볼 수 있다. 빠른 다단히트 공격을 연출하기 위해 콤보 스킬이 활용될 예정이며, 이동 속도 역시 빠른 편에 속할 예정이다.

찌르고 베는 화려한 검술이 즐거운 타격감을 선사할 전망인데, 까마귀가 날아다니는 등 고유의 이펙트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한쪽에 기울기보다는 사냥과 PvP 양쪽에서 모두 활약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며, 특히 사냥에서는 다른 클래스에 뒤처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공개된 레이피어 스킬 일부.



공개된 레이피어의 스킬은 대검과 유사한 콤보형 스킬인 '스팅'을 시작으로 '블랙페더', '패링 애로우', '슈팅 스타', '페더 폴', '블링크', '컴패니언'이 있다. '스팅'은 대상을 검으로 찔러서 대미지와 함께 일정 확률로 디버프를 부여하는데, 스킬 내성을 낮추는 디버프 효과에 좀 더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블랙페더'는 적에게 표식을 남겨서 이동 속도 감소, 스킬 쿨타임 증가 디버프를 부여하는 PvP 스킬이며, '패링 애로우'는 원거리 공격을 반사, 원거리 회피 능력까지 증가시키는 원거리 특화 스킬로 보인다. 반사 시 스킬 쿨타임까지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이를 통해 레이피어는 원거리 클래스를 상대할 때 더욱 뛰어난 모습이 기대된다.

'슈팅스타'는 넓은 영역에 피해를 입히는 광역 공격으로 일정 확률로 스턴 효과를 가지는 대표적인 광역 공격 중 하나로 여겨진다. 게다가 '페더 폴'은 자신에게 스턴 내성과 스킬 대미지 증폭 효과를 부여하는 버프인데, 적용 중 적을 공격 시 일정 확률로 광역 대미지가 적용되기 때문에 광역 사냥에서도 유용할 예정이다.

또한, 전설 등급인 '블링크'는 대상을 향해 돌진하여 공격하는 접근 기술이며, 확률적 스턴 효과를 지닌다. 게다가 재사용 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특징을 보이는데, 활용에 따라 PvP 시 전략적인 움직임이 가능할 전망이다.

마지막 신화 스킬 '컴패니언'은 특정 스킬 사용 시 검이 소환되어 대상을 함께 공격하는 공격 특화의 모습이다. 화려한 이펙트는 물론이며 해당 스킬을 통해 다양한 스킬들이 함께 강화될 예정이므로 강력한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 레이피어는 화려한 검술을 자랑한다.



◎ 클래스 체인지: 레이피어

신규 클래스가 등장하기 때문에 해당 클래스로 전환이 가능한 전용 클래스 체인지 역시 출시 예정이다. 레이피어 출시와 함께 선보일 클래스 체인지는 기존에 가격이 너무 높다는 의견을 수렴하여 많은 할인이 적용될 것이며, 이를 통해 좀 더 많은 유저가 레이피어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다수의 유저들이 바라는 전체 클래스 체인지는 당장 진행되지는 않으며, 9~10월 중 만나볼 수 있다. 해당 기간 중 클래스와 관련된 대규모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라는 소식을 전했는데, 이는 밸런스 패치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 해당 업데이트와 전체 클래스 체인지가 함께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 전용 클래스 체인지가 진행된다.



◎ 특별한 선물! 위크 엔드 에디션

게임 내에서 다이아가 아닌 아데나로 구매할 수 있는 효율 좋은 패키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패키지는 최상급 클래스 및 아가시온, 집혼석, 빛나는 장신구, 상급 각성의 물약, 숙련도 보너스 코인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8억 아데나로 판매된다.

아데나로 구매 가능한 패키지이면서 구성품은 굉장히 훌륭한 편. 많은 이들이 만족할 만한 패키지로 기대되고 있는 중이다. 게다가 이런 이벤트 패키지가 한 번에 끝나는 게 아니라 아데나 패키지 판매 후 8월 중순에는 신탁의 증표 100만으로 구매 가능한 새로운 패키지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패키지 역시 아데나 패키지와 유사한 수준의 구성품을 보일 전망이므로, 반드시 구매하기 위해 미리 재화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 특별한 패키지가 기대되는 중.




■ 2022년 3분기 업데이트 로드맵

◎ 무접속 플레이

많은 이들이 기다리던 무접속 플레이가 드디어 업데이트된다. 무접속 플레이는 게임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자동 사냥을 진행하는 기능으로, 이제 지속적으로 게임을 실행할 필요가 줄어들 전망이다. 현재 공개된 바 무접속 플레이는 특정 지역에서 이용 제한 시간을 갖춰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업데이트는 8월 초 추가될 예정이기에 멀지 않아 만나볼 수 있을 거라 기대된다.





◎ 신규 영지 인나드릴

이미 예고된 적 있는 신규 영지 '인나드릴'이 드디어 공개된다. 에바의 가호를 받는 땅 '인나드릴'은 암울한 분위기였던 아덴 영지와 다르게 밝고 아름다운 배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 원작에서도 호평을 받은 아름다운 수상도시 '하이네스'가 함께 추가될 예정이다.

해당 영지와 내부에서 총 6개의 신규 사냥터를 1차로 선보이며, 필드 최상위 사냥터도 새롭게 더해진다. 게다가 감염 디버프에 빠른 큐어로 대응해야 하는 새로운 보스 '모데우스' 역시 추가! 필드에 새로운 경쟁이 진행될 예정인데, '인나드릴'은 8월 말 업데이트로 준비 중이다.





◎ 여왕의 은신처

강력함을 자랑할 새로운 보스 '타란튤라'가 균열을 통해 등장! 해당 보스는 여왕개미의 상위 버전으로 여겨진다. 균열은 서버 단위가 아니라 혈맹 단위로 수준별 매칭 차별화가 이뤄지기 때문에 라인뿐 아니라 활발한 중립 역시 보스 공략에 나설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 자켄 리뉴얼

그동안 게임 내 다양한 아레나 던전이 리뉴얼 됐고, 이번에 새 단장을 마칠 던전은 악마섬으로 뽑혔다. 악마섬의 보스 자켄은 리뉴얼을 통해 공략 난이도와 보상이 상향 조정될 전망이며, 유저 수가 많은 던전을 더 넓게 구역 재정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해당 던전 내 사냥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연합 성장 시스템

혈맹을 뛰어넘는 거대 세력 집합체인 연합을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새로운 성장 시스템이 적용된다. 연합에 소속되어 있는 이들이 모두 연합 성장에 기여하며,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 이미 혈맹 성장 시스템이 도입된 바 있는데, 연합 성장 역시 연합원들의 활발한 활동에 따라 연합 콘텐츠, 상점, 버프 같은 혜택이 지급되는 방향으로 준비 중이다.





◎ 신규 교단의 전설 스킬북 상자

이전부터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건의했던 전설 스킬북 상자가 이제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새로운 '교단의 전설 스킬북 상자'는 명예 코인을 통해 구매 가능한 상품으로 9~10월 중에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다. 해당 상자에서는 기존에 얻지 못했던 전설 스킬북도 포함될 예정이므로 전설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 사전 질문 및 실시간 Q&A

◎ 사전에 수집된 유저 질문 4종 답변

Q. 다른 클래스 외형으로 플레이하고 싶은데 옵션 때문에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다른 클래스 사용이나 외형 관련 준비되고 있는 업데이트가 있나요?

: 해당 내용은 연초부터 준비 중이었고, 빠르면 3분기 말에 업데이트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외형 기능이 업데이트되면 에르휘나 클래스를 사용 중에 노출되는 모습은 프린테사로 보이게 설정하는 등 새로운 시스템 이용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실제로는 사용할 수 없는 무기를 외형적으로 사용하는 클래스의 모습도 볼 수 있을 것. 예를 들어 오브 클래스를 사용하면서 외형은 한손검 레지나로 교체하면, 레지나가 오브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Q. 원거리 석궁, 근거리 레이피어까지 나온 상황인데 마법 계열 신규 클래스는 언제 나오나요?

: 지능 중심의 마법 계열 신규 클래스를 기대하고 있는 유저가 많은 것 같은데, 레이피어 다음 신규 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해당 클래스는 올해 안에 추가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Q. 신규 클래스 나오면 지금 클래스들 밸런스는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도 말해주세요.

: 모든 클래스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유저들이 다양한 클래스를 즐길 수 있기를 바라지만,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신규 클래스만큼 기존 클래스의 밸런스 케어 역시 중요하게 생각하며 패치를 준비하고 있다.


Q. 리니지2M 오픈할 때부터 조금씩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저 같은 유저들을 위한 콘텐츠 업데이트 계획은 없나요?

: 이번에 준비 중인 인나드릴 영지도 최상위 사냥터로만 마련되는 게 아니라 중립 유저를 위한 사냥터를 포함하여 선보일 예정이다. 상위 유저와 중립 유저의 차이가 점점 벌어지기 때문에 콘텐츠를 나눠서 진행할 수 있도록 고려 중이고, 추후 등장할 혈맹 단위의 수준별 매칭처럼 신규 또는 기존 콘텐츠 개편으로 중소과금 유저들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즐거움을 마련할 전망이다.


▲ 사전 질문에 대한 상세한 답변이 이어졌다.



◎ 실시간으로 진행된 Q&A

Q. 단검과 레이피어의 차이점은?

: 빠른 속도의 근접 클래스라는 부분에 유사점이 있지만, 클래스별 고유의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 단검의 최대 특징인 '하이드'를 훼손하지 않으려 했다. 그리고 레이피어는 마법이 아니라 원거리에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클래스라고 여겨진다.


Q. 새로운 서버 오픈 계획이 있을까?

: 신중하게 고민 중이지만, 아직까지 계획은 없다.


Q. 에너지 쉴드, 하이 큐어 같은 특정 스킬 개선이 필요하다.

: 어느 정도 데이터를 모아서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즉시 수정은 어렵다. 9~10월 중에 전체 클래스 케어가 예정되어 있으므로 그때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


Q. 초월 클래스 초상화가 왜 사라졌나?

: 많은 클래스가 쌓이다보니 클래스 메뉴에 진입할 시 로딩이 발생하는 이슈가 있다. 그로 인해 아쉬워도 기본 초상화로 고정할 수밖에 없었다.


Q. 무한 화살통 출시 안될까?

: 화살을 활용하는 현재 상황에서 당장 화살을 없애는 것은 어려운 부분이고, 무게를 없애는 등 부가적인 패치가 진행되고 있다. 활, 석궁에게는 화살을 사용해야 하는 게 형평성에 맞지 않다는 의견도 있어서 다방면에서 고려 중이다.


Q. 다음 마법 클래스가 혹시 총을 사용하는가?

: 마법 클래스가 오브, 지팡이가 존재하는 시점에서 어떤 무기를 사용할지 고민이 많았다. 현재 무슨 무기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총은 아니다. 이번에는 원작보다는 리니지2M 오리지널 클래스로 생각할 수 있다.


Q. 메인 퀘스트 추가되는가?

: 신규 영지인 인나드릴이 등장하면 추가 메인 퀘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에 따른 보상 역시 나쁘지 않은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Q. 막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추가 방안은 없을까?

: 막피를 방지하기 위해 학살자 시스템을 운영 중인데, 너무 강력한 제재를 가하면 이를 악용하는 사례 역시 발생할 위험이 있기에 다방면에서 신중히 시스템 추가를 고려 중이다.


Q. 1000일이 다가왔다. 무슨 이벤트가 준비되었나?

: 다음 달이면 1000일이기에 다양한 혜택과 보상을 준비 중이다. 지금 말할 수는 없지만 준비를 계속하고 있다.


Q. 매크로 이용자들 막을 수 없을까?

: 지속적으로 매크로 이용자를 잡고 있지만, 그만큼 계속 인원이 유입되는 현황이다. 게임에 계속 영향을 미치고 있기에 시스템이나 콘텐츠 같은 여러 방법으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도록 고민 중이다.


Q. 은총이 너무 부족하다.

: 최근 사냥터 효율이 높아지고, 유저 스펙 역시 향상되면서 사냥 속도가 빨라졌기에 은총 소비 속도도 가속화된 것으로 보인다. 은총을 좀 더 지급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안타라스 서버 통합은 언제 될까?

: 안타라스 서버와 기존 서버는 스펙, 데이터가 안 맞는 상황이다. 따라서 양 서버가 교류할 수 있는 방법을 단 시간에 구축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안타라스 서버는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이벤트로 기존 서버를 따라잡을 수 있게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어느 정도 두 서버의 속도가 맞춰지면 통합이나 교류 방안을 모색할 전망이다.


Q. 파티 루팅 기능은 준비되고 있나?

: 관련 기능은 앞으로 준비하도록 하겠다.


Q. 거래소 자동 등록 기능 추가는 안될까?

: 고려했던 부분인데, 이 경우 거래소에 계속 올라가는 아이템이 쌓여서 과부하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어려울 것 같다. 대신 유찰된 아이템을 한 번에 재등록하는 등 편의성 개편은 준비 중이다.


Q. 거래소 가격 제시 시스템은 언제?

: 거래소는 여러 부서가 엮여있으므로 쉽게 업데이트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기존에 예정됐던 업데이트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기다려달라.


Q. 아인하사드의 가호 사용 기간을 31일로 늘려달라.

: 가호는 달에 1회 구매 가능한데, 30일 적용 설정이라 비는 날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빠르게 업데이트하겠다.


Q. TJ's 쿠폰 지급될까?

: TJ's 쿠폰은 최근에 지급됐기 때문에 이번에는 준비된 게 없다. 앞으로 대형 업데이트도 많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추후에 지급하겠다.


Q. 분배 기능이 불편하고, 혈맹 창고도 추가되면 좋겠다.

: 검토 후 업데이트 방향을 고려해 보겠다.


Q. 자동 연금가 업데이트되면 좋겠다.

: 한 번 고려했었던 부분이지만, 굉장히 큰 반대로 취소됐다. 지금까지 많은 이들이 열심히 연금을 진행했고, 이런 수동 운영은 개인의 노력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당장 자동 시스템 업데이트 계획은 없다.


Q. 마일리지 샵 출시 예정이 없을까?

: 계속 고민하는 부분으로, 상품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 부분은 정리되면 선보일 예정이기에 기대하면서 기다려달라.


Q. 혈맹에 부군주 시스템을 만들면 좋겠다.

: 군주가 혼자 혈맹을 운영하는 부분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긍정적 검토를 진행하겠다.


Q. 신규 장비 추가가 계획되어 있을까?

: 새로운 영지인 인나드릴이 등장하면서 기존에는 없는 신규 부위도 추가될 예정이다.


Q. 황금 마차 시간을 늘려달라.

: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으니깐 시간을 더 늘리는 방향으로 고민해 보겠다.


Q. 근거리 클래스는 자동 사냥 시 긴 사거리 스킬 활용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느다.

: 근거리 클래스가 전투 시 사거리가 긴 스킬이 먼저 사용되지 않고 꼬이는 경우가 있는데, 스킬 우선 사용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는 바로 다음 업데이트인 7월 20일 예정되어 있다.


Q. 이교도의 카타콤 진행 시 대기방에서 이탈 유저가 많다.

: 현재 이교도의 카타콤 매칭 방식이 어뷰징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서 8월 중에 개편 예정이다.


Q. 클래스 획득권 1회를 빠르게 사용할 방법이 없을까?

: 수정하려 했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좀 더 방법을 강구해 보겠다.


Q. 혈맹 단위의 이벤트를 진행해달라.

: 이 경우는 이벤트를 준비해서 선보일 수 있도록 고민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