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고된 트라이포드 전승 방식 개편이 오늘(27일) 적용됐다. 기존 트라이포드는 트라이포드 효과를 장비에 전승 후, 장비를 장착하여 트라이포드 효과를 사용했다. 그래서 6개 장비 부위별로 트라이포드를 따로 관리해야 했으며, 스킬의 트라이포드를 바꾸려 해도 장비에 저장된 트라이포드를 통째로 옮겨야 하는 등 불편한 점이 많았다.

하지만 개편된 새로운 트라이포드 전승 시스템은 '캐릭터'에 트라이포드가 저장되며 한 번 5레벨 작업을 끝낸 트라이포드는 영구 귀속되어 언제든 변경할 수 있다. 군단장 레이드에서 스킬 트라이포드를 변경하려 한다면 스킬 창을 열어 스킬을 바꾸고 트라이포드 레벨을 바꾸면 작업이 바로 끝난다. 정해둔 프리셋이 아니면 레이드에서 나와 트라이포드 전승 NPC를 찾아야 했던 과거보다 확실히 편리해졌다.



■ 장비 귀속에서 캐릭터 귀속으로! 트라이포드, 어떻게 바뀐 걸까?

먼저, 6개 장비에 각각 대응하던 '부숴진 영웅의 장비'가 모두 변경됐다. 기존 장비들은 남아 있지만, 이제 카오스 던전 등에서는 '영웅의 빛바랜 아뮬렛'이라는 공통 트라이포드 장비만이 드롭된다. 트라이포드가 도감 형식으로 변경되어, 이제 나온 스킬을 도감에 등록하기만 하면 된다.

기존 방식과 현재 방식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보관함'의 유무다. 첫 트라이포드 작업 한정으로 전승 없이 공짜로 트라이포드를 얻을 수 있었던 '보관함 복사' 기능이 삭제된 것이다. 따라서 4/4나(현 5/5) 4/4/4(5/5/5) 트라이포드 장비도 큰 의미가 없어졌다. 100% 전승 가능한 복사 기능이 삭제되면서, 트라이포드의 기본 전승 확률도 10%에서 20%로 증가했다(현자의 가루 사용 기준). 3레벨 트라이포드의 경우, 현자의 가루 적용 시 100%(기존 60%), 4레벨 트라이포드는 현자의 가루 적용 시 50%(기존 30%)로 변경되어 5레벨 이하 하위 트라이포드는 확실히 전승이 쉬워졌다.

트라이포드가 도감화되면서 이론상 모든 스킬의 트라이포드를 가지는 것도 가능해졌다. 다만, 활성화할 수 있는 5레벨 트라이포드는 18개로 기존과 동일하게 제한된다. 대신 다른 트라이포드를 1레벨로 두었다면, 기존 스킬의 트라이포드를 5레벨로 올릴 수 있다. 스킬 교체 측면에서 훨씬 간편해진 셈이다.

트라이포드 인터페이스도 변경됐다. 보관함이 삭제되며 장비 칸이 사라졌으며, 아뮬렛이 가진 3개의 트라이포드와 해당 계열 스킬의 트라이포드가 전부 나온다. 3개중 원하는 트라이포드를 누르고 전승을 하면 되는 구조다. 기존처럼 이미 가진 트라이포드의 상위 트라이포드가 표시되는 기능은 아쉽게도 사라졌다. 대신 활성화 가능한 트라이포드가 밝게 하이라이트 되며, 활성화 불가(최대 레벨)는 어두운색으로 표시된다. 3개 트라이포드가 모두 전승 불가능하다면 '전승 불가 장비'로 따로 표시된다.

아뮬렛 추가와 함께 기존 보관함 복사를 대체하는 '염원의 아뮬렛'이라는 장비도 추가됐다. 염원의 아뮬렛은 자신이 선택한 4레벨 이하의 트라이포드 레벨을 확정적으로 5레벨로 성장시킬 수 있다. 하이퍼 익스프레스 같은 초심자 보상이나 밸런스 패치의 보상으로 주어질 것으로 보인다. 염언의 아뮬렛의 하위 장비(4레벨 트라이포드 성장 가능)인 '소망의 아뮬렛'은 초보 모험가를 위해 이벤트 보상과 리허설/데자뷰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다. 4레벨 트라이포드 전승 확률이 50%로 상향되어 초심자가 아니라면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



▲ 더 직관적으로 변한 트라이포드 전승 시스템

▲ 기존 트라이포드 레벨과 표기가 안맞던 것도 수정했다

▲ 카던을 돌면 새로운 '아뮬렛'을 얻을 수 있다

▲ 전승 가능한 트라이포드가 밝게 표시된다

▲ 하위 트라이포드는 전승 확률이 대폭 증가했다




■ 그래서 업데이트 이후 뭐 해야 할까요? 할 일 간단 정리


트라이포드 업데이트 후에 해야 할 일이 있다. 각종 설정이 변경되어 새롭게 세팅이 필요하며, 트라이포드 도감화로 인해 알림 설정도 새롭게 해야 한다. 분해 설정의 경우, '아뮬렛'이 제외되어 있기 때문에 아뮬렛도 체크해야 정상적으로 4/4/4(구 3/3/3 장비)도 분해할 수 있다. '저장된 트라이포드 레벨 이상 장비 제외'를 추가로 체크하면 도감에 저장된 트라이포드 레벨보다 높은 트라이포드 옵션이 포함된 장비는 자동 분해에서 제외된다.

스킬 설정도 도감 시스템이 업데이트되며 초기화, 모든 캐릭터의 스킬 트라이포드를 새로 설정해야 한다. 처음 접속 시에는 스킬 트라이포드가 전부 1레벨로 되어 있으며, 캐릭터마다 접속해 트라이포드 설정을 변경해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대로 가디언 토벌이나 레이드에 들어갈 경우, 정비소에서 해당 작업을 하거나 1레벨 트라이포드로 전투를 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트라이포드가 도감화되어 이제 창고 등에 있는 여분의 트라이포드 장비를 전부 등록해 소모하는 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아쉽게도 업데이트 후 4/4(현 5/5) 장비는 큰 가치가 없어졌다. 등록에 소모해버려도 큰 문제가 없다. 메인 캐릭터 하나를 굴리고 있다면, 모든 스킬 5레벨을 목표로 천천히 트라이포드 작업을 해도 괜찮다. 확률이 20%로 늘어나 긴 시간을 가지고 등록하면 올 스킬 5레벨도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트라이포드 업데이트 이후 할 일 간단 요약


- 5레벨 스킬 고치기(캐릭터 별로 설정 필요)
- 알림 설정 고치기(비싼 트포, 모으지 못한 트포 설정)
- 분해 설정 고치기(아뮬렛 체크)
- 창고에 남은 트라이포드 도감용으로 전승 하기




▲ 자동 분해에 아뮬렛이 빠져 있으니 체크해주자

▲ 트라이포드 레벨이 내려가 있으니 캐릭별로 설정해줘야 한다

▲ 알림 설정도 꼭 다시 해줘야하니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