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최대 규모 융복합 게임쇼 ‘2023 플레이엑스포(PlayX4)’가 역대 최다 인원이 방문하며 지난 14일 막을 내렸다.
17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플레이엑스포’에 10만5천여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7만6천여 명에 비해 38% 증가한 수준이다.
제15회 2023 플레이엑스포 전시회에는 콘솔, 아케이드, 인디/스타트업, 피씨·모바일, 게이밍기어 등 다양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한국 닌텐도와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아크시스템웍스주식회사 등 대형 콘솔 게임사들이 플레이엑스포에 대규모 단독 부스로 참가해 신작 발표와 e스포츠 대회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열었다. 님블뉴런이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하는 이터널 리턴도 작년보다 확대된 규모로 단독 참가해 게임 체험과 이벤트를 진행했다. 특히, 주말에는 이터널 리턴 IP를 활용한 상품을 판매하는 루미아 야시장을 오픈해 참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국내 게임개발사의 해외진출을 돕는 수출상담회에서는 첫 날인 11일 도내 게임 산업 발전과 새싹기업 지원을 위한 게임산업 육성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경기도, 네오위즈, NHN, 한국게임개발자협회,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국내 게임 산업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개발사들의 투자 유치를 위한 투자설명회(IR 피칭 데모데이), 해외 현지 진출 세미나 등 부대 프로그램과 제18회 경기게임오디션 행사를 추가 구성해 수출상담회를 운영했다.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국내개발사 183개사, 25개국 국내외 구매자 245개사가 참가, 총 428개의 회사가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이뤄진 계약추진액은 1억4,500만 달러(한화 1,930억 원)로 지난해에 비해 약 12% 증가했다.
그 밖에도 경기 e스포츠 페스티벌 특설무대에서는 장애인 e스포츠 대회, 캠퍼스 대항전, 스트리트파이터V 한일 국가대항전, 디플러스기아 팬사인회, 이터널 리턴 코발트블루 이벤트전 등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됐다. 특히 항저우 아시안게임 정식종목인 스트리트파이터V 경기에서 접전 끝에 간발의 차이로 한국팀이 승리해 다가오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대한 기대를 끌어 올렸다.
올해 3회차를 맞는 캠퍼스 대항전에는 총 86개 캠퍼스가 참가했으며, 리그오브레전드 ‘전남과학대학교’, 피파온라인4 ‘숭실대학교’, 이터널리턴 ‘대전대학교’가 우승을 차지했다. 모든 행사내용은 트위치tv를 통해 생방송됐으며 4일간 조회수 47만4천 회를 기록했다.
2023 플레이엑스포는 다양한 분야의 게임 체험을 비롯해 퀴즈대회, 진로 강연, 코스튬 플레이어 대회, 버스킹 공연 행사 등을 진행, 온 가족이 함께하는 수도권 최대의 ‘융복합 게임쇼’의 모습을 성공적으로 보여주며 막을 내렸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메이플스토리 여름 쇼케이스, 6월 8일 ON AIR [1] | 양예찬 (noori@inven.co.kr) | 05-27 |
▶ [순위] 스무 살 된 '판타지 라이프', 마비노기 6계단 상승 [7]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7 |
▶ [뉴스] 베트남 하노이에 '데프트' 나서자, 10만 명 모였다 [13]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7 |
▶ [뉴스] 한국 진출 본격화 아야네오, "15% 매출의 중요한 시장.. [1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동영상] 싸우는 젊은 총리, 철권8 '리디아 소비에스카' 트레일..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동영상] 탄식과 비명 자아내는 ALTF4 후속작, '아이 돈트 폴' [3]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리뷰] 작고 가볍고 예쁜 안드로이드 UMPC - 아야네오 포켓 S [0]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7 |
▶ [포토] 어떤 추억은 돈으로 살 수 있다, 20회 맞은 레트로 장.. [6]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뉴스] 기업형으로 진화한 '게임핵'...게임위, 5년간 26,925건..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포토] e스포츠부터 야시장까지, PlayX4 채운 '이터널 리턴'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칼럼] 지금의 '게임 장르 구분', 최선인가? [15]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5 |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102]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27]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
▶ [뉴스] 태풍으로 진화한 중국 게임업계의 '젊은피' [30]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