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 등급의 공격속도는 85, 88, 91%
공격력 패시브보다는 공격/시전속도가 빠른 것이 사냥 속도가 좋다
같은 등급 내 코스튬간 큰 차이는 없으니 변환 욕심은 내지 말자




제노니아의 코스튬은 같은 등급 내에서도 조금씩 성능의 차이가 있다. 레어 등급의 경우 기본적인 스탯 외에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 차이가 있으며 그 수치는 최소 55%/24%에서 최대 61%/28%까지다. 에픽의 경우엔 차이가 더욱 큰데 최소 85/37%에서 최대 91/43%까지 분포한다.

사실 레어까지는 따로 소환 대기 및 확정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소환에서 나오는 대로 스펙이 높은 것을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에픽 등급에서는 조금 고민거리가 생긴다. 이는 코스튬 스킬과 고유 능력이 부여되기 때문이다.

어떤 코스튬은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가 좀 더 빠르지만 고유 능력이 PVP에 쓸만한 CC 적중 능력 쪽으로 치우쳐 있다. 어떤 코스튬은 코스튬 스킬이 화력 투사에 유리하고, 또 어떤 것은 생존에, 다른 것은 파티 플레이에 특화되는 등 바리에이션이 다양하다. 그만큼 지금 나온 코스튬을 확정할 지, 변경을 눌러볼지 생각이 많아지게 된다.

물론 비용 투자에 부담이 없는 이들이라면 에픽 이상의 코스튬을 여러 개 뽑은 뒤, 착용하는 코스튬은 기본 스탯과 속도가 빠른 것을 쓰고 코스튬 스킬만 다른 것에서 가져오는 방식을 이용하면 된다. 하지만 에픽 코스튬을 간신히 하나 구했거나, 한 두 개 밖에 없는데 스펙과 능력이 애매하게 차이가 나면 어떤 것을 사용하는게 좋을지 고민이 따른다. 이에 실제 고유 능력과 스탯, 그리고 공격/시전 속도에 따른 사냥 속도에는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에 사용한 코스튬은 공격/시전속도는 하급이지만 고유 능력이 냉기 속성 공격력 +60인 블루 사티로스와, 공격/시전속도가 중급에 INT와 AGI 스탯이 1씩 더 높지만 고유 능력이 기타 상태 이상 적중 +3%인 대현자 젤로스다.

▲ 속성 공격력 증가를 지닌 하급 에픽 '블루 사티로스'와 상태이상 강화형 중급 에픽, '대현자 젤로스'


테스트는 크게 네 가지 카테고리로 진행했다. 먼저 스킬 단발의 치명타 최대 대미지 비교, 마나 부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부 약한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조건, 코스튬 스킬을 제외한 모든 매직 이하 스킬을 사용하는 조건(오버파워 제외), 코스튬 스킬까지 사용하되 마나가 바닥나 리젠되는 마나로만 스킬을 사용하는 조건까지다.

단발 치명타 최대 대미지의 경우 편차 없이 고정된 대미지가 출력되기 때문에 실험값 외에 특별한 편차는 없다. 이외의 각 조건별로는 동일한 자리에서 주변에 사람이 없는 지를 확인하며 5분씩 5회 실험을 진행했다. 또한 코스튬 스킬을 사용하는 조건의 경우 사용 코스튬에 상관없이 모두 블루 사티로스의 '아이스 빔'만 사용했다.

그 결과를 표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다.



표를 해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스킬 한방 한방의 대미지는 INT 1이 높은 젤로스보다 냉기 속성 공격력 60이 붙은 블루 사피로스가 높다. 앞선 기사에서도 언급했 듯 제노니아의 속성 공격력은 스킬의 속성과 무관하게 모두 합산해서 들어가기 때문에, 스킬별로 효율에는 조금 차이가 있을지언정 어떤 스킬에서도 블루 사티로스의 최고 대미지가 더 높게 측정됐다.

하지만 전반적인 사냥 속도는 공격 속도와 시전 속도가 더 빠른 젤로스가 소폭 앞서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코스튬 스킬(아이스 빔)을 사용하는 조건과 그렇지 않은 조건, 자동 스킬 사용 MP 제한에 걸린 상태에서 모든 스킬을 사용하는 조건 모두 젤로스가 미세하게 많은 경험치를 획득했다.

단, 에픽 코스튬을 단 하나만 보유할 수 있는 경우, 즉 블루 사티로스는 아이스 빔을 사용하고 표에는 표시하지 않은 대현자 젤로스가 자신의 코스튬 스킬인 '리빙 밤'을 사용하는 케이스를 가정하면 블루 사티로스가 더 많은 경험치를 얻는다. 이는 리빙 밤이 사냥 보다는 PVP에 특화된 스킬이라 일반 사냥 속도를 높이는덴 별 도움이 되지 않고, 반면에 비전석 조각과 MP 사용량은 크게 높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물론, 일반적인 사냥의 경우 코스튬 스킬은 MP 관리 및 유지비 측면에서 부담이 너무 크고, 표에서 보이다시피 아이스 빔 같은 화력형 스킬 조차 경험치 획득량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아 꺼놓는 경우가 많다. 이를 감안한다면 결과적으로는 대현자 젤로스가 사냥에서 블루 사티로스보다 좀 더 좋은 성능을 보이는 셈이다.

내용을 종합 요약하면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같은 등급 내에서 공격/시전 속도가 더 빠른 코스튬이 일반적으로 사냥 속도가 더 빠르다
- 하위 코스튬에 공격력 관련 패시브가 있어도 공격/시전 속도 및 스탯 차이를 메꾸기 어렵다
블루 사티로스-대현자 젤로스의 관계가 이를 보여주며, 타르크-크리에이터도 비슷하다.
- 코스튬 스킬까지 동원하면 차이가 뒤집어질 수 있으나, 일반 사냥 시 코스튬 스킬 사용은 낭비다
- 이 모든 차이가 크지 않다. 다이아가 부담된다면 굳이 돌리지 말고 처음 나온 코스튬을 쓰자

▲ 유니크로 올라가야 확실한 차이가 난다. 더 좋은 에픽을 얻으려고 낭비는 금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