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엔비디아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가 포탈: 프렐류드 RTX(Portal: Prelude RTX)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19일 오전 4시(한국 시간)부터 스팀(Steam)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포탈(Portal)의 오리지널 버전을 소장 중이라면 바로 이용 가능하다.

포탈: 프렐류드 RTX는 엔비디아(NVIDIA) DLSS 3를 통해 성능을 가속화하고, 엔비디아 리플렉스(Reflex)로 시스템 지연을 최소화하며, 엔비디아 RTX IO(RTX IO)로 텍스처 로드 시간을 단축한다.

엔비디아는 최상의 게이밍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포털: 프렐류드 RTX를 위한 새로운 지포스 게임 레디 드라이버(GeForce Game Ready Driver)도 선보인다.

포탈: 프렐류드는 2008년에 처음 출시된 포탈의 비공식 프리퀄로, 글라도스(GLaDOS) 시대 이전을 배경으로 한다. 2008년 당시, 포탈: 프렐류드는 포탈 모드DB(Portal ModDB)에서 수상하고, 전체 플레이어 초이스 모드에서 3위를 차지하는 등 최고 평점을 받은 포탈 모드이다. 새롭게 출시된 포탈: 프렐류드에서는 19개의 새로운 테스트 챔버, 새로운 고급 게임플레이 메커니즘, NPC가 등장하는 풀 보이스 스토리 등으로 구성된 8~10시간의 고난이도 캠페인이 포함된다.

포탈: 프렐류드 RTX는 모더들이 엔비디아 RTX 리믹스 크리에이터 툴킷으로 직접 제작한 최초의 커뮤니티 리마스터이다. 풀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DLSS 3, 엔비디아 리플렉스 및 엔비디아 RTX IO를 통해 지포스 RTX 게이머에게 최고의 포탈: 프렐류드 경험을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포탈: 프렐류드 RTX의 원작자인 니콜라스(Nicolas) "NykO18" 그레벳(Grevet)과 유명 모더인 '데이비드 "크라이히" 드라이버-곰(David "Kralich" Driver-Gomm)과 협력했다. 이들은 프렐류드의 에셋을 현대화하고 뛰어난 풀 레이 트레이싱인 패스 트레이싱으로 포탈: 프렐류드 RTX에 생동감을 불어넣었다.

포탈: 프렐류드 RTX는 엔비디아 옴니버스(Omniverse)를 기반으로 한 무료 모딩 플랫폼인 엔비디아 RTX 리믹스의 최신 쇼케이스 타이틀이다. 엔비디아 RTX 리믹스에서 모더는 향상된 머티리얼, 풀 레이 트레이싱, 엔비디아 DLSS 3와 엔비디아 리플렉스를 사용해 클래식 게임용 RTX 모드를 빠르게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다.

또한, 포탈: 프렐류드 RTX에는 최첨단 그래픽 기술이 탑재됐다. 5명으로 구성된 모드 팀은 8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뛰어난 풀 레이 트레이싱, 손수 제작한 새로운 고해상도 물리적 기반 텍스처, 원작을 연상시키는 향상된 하이폴리(high-poly) 모델을 통해 모든 프레임을 업그레이드했다.


- 엔비디아 RTX, 포탈: 프렐류드 RTX에 대규모 성능 업그레이드 제공

엔비디아 DLSS 3, 엔비디아 리플렉스와 엔비디아 RTX IO는 지포스 RTX 게이머에게 최고의 포탈 프렐류드 경험을 제공한다. DLSS 3는 모든 옵션을 최대로 설정해 4K에서 플레이할 때, 평균 5배의 성능 업그레이드를 지원한다. 또한 지포스 RTX 4080과 4090 사용자에게 80FPS 이상의 게임 환경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RTX IO는 포탈: 프렐류드 RTX에서 5배 빠른 텍스처 로드 시간을 보장하고, 디스크 공간을 44% 적게 차지한다.


- 엔비디아 RTX IO로 텍스처 로드 시간 획기적 단축

포탈: 프렐류드 RTX는 GPU 기반 로딩과 에셋 압축을 빠르게 해제하는 엔비디아 RTX IO를 제공하는데, 다이렉트X(DirectX)와 벌칸 API(Vulkan API)에 모두 적용 가능한 게임 레디 드라이버를 통한 최적화 덕분이다. RTX IO는 엔비디아가 제공한 개방형 GPU 압축 표준인 GDeflate를 기반으로 한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다이렉트스토리지(DirectStorage)와 새로운 벌칸 확장 프로그램에서 모두 활용되며, 포탈: 프렐류드 RTX는 새로운 벌칸 익스텐션을 활용한다.

윈도우(Windows) 그래픽과 게임 그룹 프로그램 관리자인 브라이언 랭글리(Bryan Langley)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엔비디아와 협력해 차세대 I/O의 이점을 윈도우 게이머에게 제공하게 돼 기쁘다. 윈도우용 다이렉트스토리지를 통해 게임은 엔비디아의 최첨단 RTX IO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게임 개발자는 GPU와 I/O 시스템에서 최상의 성능을 얻을 수 있는 매우 효율적이고 표준적인 방법을 제공받을 수 있다. 다이렉트스토리지를 사용하면 게임 크기가 최소화되고 로드 시간이 단축되며, 원활하고 끊김 없는 스트리밍을 통해 가상 세계를 더욱 확장하고 디테일하게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엔비디아는 포탈: 프렐류드 RTX의 출시를 지원하기 위해 포탈: 프렐류드 RTX용 새로운 지포스 게임 레디 드라이버를 출시한다. 새로운 게임 레디 드라이버는 포탈: 프렐류드 RTX, 라쳇 &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Ratchet & Clank: Rift Apart) 등 기타 게임에 최적화됐다. 엔비디아 RTX IO와 윈도우용 다이렉트스토리지를 사용할 때, 두 게임의 최고 수준의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