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터널 리턴의 숙련도는 특정 행동을 할수록 경험치가 쌓이고, 수치를 돌파하면 레벨이 오르면서 능력치가 상승하는 시스템이다. 여러 숙련도가 쌓이면 캐릭터의 레벨도 높아진다.


숙련도의 기본
숙련도는 다른 배틀로얄 게임에선 보기 힘든 시스템이다. 숙련도를 쌓아야 하는 요소는 총 6개로 무기, 방어, 사냥, 제작, 탐색, 이동으로 나뉜다. 각 숙련도는 요구하는 행동을 행하면 경험치가 쌓이며 레벨이 상승한다. 레벨이 오를 때마다 추가 효과도 강력해진다. 참고로 무기 숙련도의 추가 효과는 실험체와 사용 무기에 따라 다르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 게임 내에서 V를 누르면 볼 수 있는 숙련도 종류와 레벨.

▲ 공격 속도는 공통 옵션이고, 실험체와 사용 무기에 따라 기본 공격이나 스킬 증폭 옵션이 붙는다.


숙련도 별 요구 조건
숙련도의 종류마다 요구하는 행동이 다르다. 이를 고려해 특정 행동을 많이 하거나, 고루 분배해 레벨을 올리는 등 유연한 운영이 필요하다.


▲ 숙련도의 종류별 요구 행동과 추가 효과가 다르다.


숙련도는 왜 올려야 할까
숙련도를 높이면 획득하는 추가 능력치도 중요한 요소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캐릭터의 레벨이다. 이터널 리턴은 하나의 경험치를 쌓아 레벨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숙련도를 쌓음으로써 레벨이 올라가는 시스템이다.

▲ 여러 숙련도를 올려 캐릭터 레벨을 높이는 것이 포인트다.


숙련도를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설정한 루트대로 아이템을 제작하면서 야생 동물이 보이는 족족 사냥하며, 어느 정도 성장이나 아이템을 맞춘 이후 팀과 합류해 상대 생존자와 전투하거나 사냥으로 무기 숙련도와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다.

딜러 포지션은 전투에서 무기 숙련도를 많이 쌓을 수 있지만 서포터, 탱커 포지션은 전투에서 무기 숙련도를 쌓기 상당히 어렵다. 그렇기에 사냥이 중요하다. 웬만한 상황에서 손해는 보지 않을 만큼 기초적이고 무난한 방법이다.

▲ 초반에는 재료를 파밍해 아이템을 제작하면서

▲ 야생 동물을 사냥하며 여러 숙련도를 쌓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