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게임 개발자들이 모여 개발 실무 이야기와 사례를 소개하는 CEDEC 2023(컴퓨터 엔터테인먼트 개발자 컨퍼런스, 이하 세덱) 행사가 금일(23일) 개최됐다. 세덱 2023은 23일(수)부터 25일(금)까지 3일간으로 진행된다.

세덱을 운영하는 사단법인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협회(CESA) 측은 오랫동안 계속된 COVID-19의 영향으로 지난 2020년부터 개최 형태를 온라인으로 이행해서 대응해왔다. 온라인으로 개최방식이 변하면서 해외 개발자들 및 학생들의 참가가 용이해지는 등 여러 메리트가 새롭게 있었지만, 한편으로 세덱의 기본 개최 목적 중 하나인 '기술 교류'의 기회가 줄어버린 것이 사실이다.

CESA는 기존의 세덱이 담당하고 있던 개발자들의 기술 교류 요소를 부활시키기 위해, 올해 세덱의 개최 테마를 '새로운 세계에서의 부활(Resurrection in a New World)'로 결정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하이브리드 컨퍼런스를 개최하기에 이르렀다. 사흘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는 총 200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강연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세덱은 기본적으로 사전등록 후 수강 신청 절차를 마친 이들만 강연을 청강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컨퍼런스이나, 일부 강연들과 기조 강연의 경우 '무료 배포 강연'으로 진행되어 사전 신청을 하지 않은 일반 유저들도 시청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다. 해당 강연들은 이후 세덱 공식 유튜브 페이지를 통해 다시보기가 무료로 제공된다. 일본 최대 규모의 개발자 컨퍼런스를 조금이나마 가깝게 경험해보고 싶다면, 세덱 공식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되는 무료 강연 정보를 확인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