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가 서비스 중인 리니지W는 8월 23일(수)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대형 몬스터 '안타라스' 토벌 콘텐츠를 추가했다. 기존 PC 리니지, 리니지M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방식으로 진행된다. 안타라스 업데이트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또한 기존에 출시되었던 클래스의 성능을 대폭 개선하는 '클래스 리부트'를 최초로 진행한다. 첫 대상은 다크엘프로, 신규 스펠은 물론 기존 스펠의 효과도 상향했다. 그 외 일반 던전인 용의 던전을 리뉴얼하고 기존 아이템 드랍 시스템도 개선했다.


안타라스 레이드: 지룡의 둥지 & 이벤트
안타라스를 토벌할 수 있는 지룡의 둥지 던전이 추가되었다. 지룡의 던전은 75레벨 이상 캐릭터 한정, 매주 주말인 토요일 0시부터 월요일 0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해당 던전은 총 3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있다. 첫 번째 지역은 지룡의 둥지로 각종 일반 몬스터만 출현한다. 토요일 오후 9시가 되면 세 개의 텔레포트가 생성되며 상호작용 시 두 번째 지역인 속박된 지룡의 등으로 이동할 수 있다.

속박된 지룡의 등에는 세 종류의 일반 몬스터와 보스 몬스터인 지룡의 수호기사가 등장한다. 지룡의 수호기사를 처치하면 세 번째 지역인 땅의 경계로 이동하는 텔레포트가 생성된다. 선착순 120명만 이동할 수 있으므로 전략적인 위치 선정이 필요하다.

세 번째 지역인 땅의 경계에서 지룡 안타라스가 등장한다. 여기서 안타라스를 공략할 수 있으며 지룡의 진주 등의 아이템을 잘 활용해야 한다. 9월 6일까지 불굴의 도전자 이벤트가 진행된다. 지룡의 수호기사 처치 시 전설 변신 도전권을, 안타라스 1페이즈 통과 시 전설 마법인형 도전권을 1회 이상 타격한 캐릭터 전원에게 지급된다.

또한 최초로 안타라스를 처치 성공한 연합에게 안타라스 각인 방어구 선택 상자가 지급되는 이벤트도 동시 진행하니 안타라스 공략에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것이 좋다.

▲ 주말에만 이용할 수 있는 지룡의 둥지

▲ 최소 70레벨 이상의 몬스터가 등장한다. 전설 등급 장비 제작 아이템도 보인다

▲ 안타라스가 등장하는 땅의 경계. 안타라스의 레벨은 105며 신화 아이템을 드랍한다


최초 클래스 리부트: 다크엘프 & 클래스 체인지
다크엘프 클래스를 대상으로 클래스 리부트가 진행된다. 우선 신규 스펠 2종이 추가되고 기존의 스펠이 대폭 개선된다. 추가된 스펠은 쉐도우 대시(전설)와 쉐도우 블러드(영웅)다. 쉐도우 대시는 대상의 후방으로 이동해 디버프를 부여하고, 쉐도우 블러드는 공격 시도 시 5% 확률로 체력 회복 효과를 가졌다.

23일(수)부터 30일(수)까지 클래스 체인지 이벤트가 진행된다. 50레벨 이상의 캐릭터만 이용할 수 없으며 군주와 마법사 클래스로는 변환할 수 없다.

▲ 다크엘프의 신규 스펠인 쉐도우 대시와 쉐도우 블러드 효과

▲ 클래스 체인지를 이용할 수 있다


용의 계곡 던전 리뉴얼
용의 계곡 던전이 월드 던전으로 리뉴얼되었다. 이제 던전 입장 시 로비로 이동된다. 해당 던전에서 출현하는 몬스터 처치 시 '조각난 지룡의 흔적'이라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이 아이템으로 컬렉션을 완성해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5, 6, 7층에서 몬스터 처치 시 지룡의 진주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30분간 지룡의 공포 디버프 해제, 지룡의 용/마물 대상 경험치 보너스 +10%, 대미지 및 명중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또는 지룡의 진주 아이템으로 용의 계곡 던전 시간 충전석을 제작할 수 있다. 참고로 오는 9월 20일(수)까지 용의 계곡 던전 한정 경험치 보너스 +100% 추가 획득 이벤트가 진행된다.

▲ 월드 던전으로 이동한 용의 계곡

▲ 새로 추가된 조각난 지룡의 흔적과 지룡의 진주

▲ 지룡의 공포 디버프 해제를 위해서라도 지룡의 진주는 필수품이다

▲ 조각난 지룡의 흔적은 컬렉션에 등록할 수 있다


라스타바드/잊혀진 섬 이용 시간 & 버림받은 자들의 땅 던전 변경
라스타바드 던전은 매주 토요일 0시부터 수요일 5시, 잊혀진 섬은 수요일 6시부터 토요일 5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버림받은 자들의 땅 던전이 10월 25일(수)까지 폭풍의 수련장으로 변경된다. 60~75레벨의 캐릭터 한정으로 일일 6시간 이용할 수 있다. 해당 던전은 안전 지역이며 텔레포트를 이용할 수 있다.

▲ 라스타바드(좌)와 잊혀진 섬(우)의 이용 시간이 변경되었다

▲ 폭풍의 수련장으로 이름이 바뀐 버림받은 자들의 땅. 이벤트 던전에서 볼 수 있다


거래 가능 아이템 추가
선원의 유해와 다크엘프 영혼 결정체가 월드/서버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게 바뀌었다. 또한 해적의 모자, 해적의 갑옷, 해적의 부츠, 해적의 장갑 아이템 제작의 서버 계정 제한이 사라졌다.

▲ 기존에 있었던 선원의 유해와 다크엘프 영혼 결정체가 거래소에 등록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마안 신규 단계 추가
마안의 6단계인 탈태가 추가되었다. 마안 6단계는 83레벨부터 개방할 수 있다.

▲ 마안에 6단계가 추가된 모습


신규 마법인형 & 변신/마법인형 스킨 다시 뽑기 추가
신규 마법인형이 7종 추가되었다. 그중 땅의 대정령은 유일 신화 등급이며, 여명의 오르쿠스와 황혼의 네크로스는 전설 등급으로 추가되었다. 그와 함께 신규 마법인형 컬렉션이 21종 추가되었다.

이제 변신과 마법인형 스킨에 다시 뽑기 시스템이 추가된다. 다만 현재는 영웅, 전설 등급만 해당하며 신화와 초월, 그 외의 등급은 지원하지 않는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신화 등급도 다시 뽑기에 추가될 예정이다.

▲ 신규 마법인형 중 유일한 신화 등급인 땅의 대정령

▲ 전설 등급인 여명의 오르쿠스와 황혼의 네크로스의 효과


시련의 탑 시즌 5 & 신규 제작 아이템 추가
시련의 탑 시즌 5가 오는 9월 6일(수)까지 진행된다. 65레벨 이상의 '마법사 운트의 의뢰' 퀘스트를 완료한 캐릭터만 이용할 수 있다. 시련의 탑 전용 버프 ‘시련의 탑 전투 강화의 주문서’ 사용 시 5분간 근/원거리 대미지, 마법 증폭력, 물리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 +3 효과가 적용된다. 이전과 동일하게 1회 제자리 부활을 이용할 수 있으며 10층부터 5층 단위로 클리어 보상으로 컬렉션 아이템을 획득한다.

축복 부여 주문서와 대정령의 기운 아이템을 사용하는 제작식이 추가된다. 신규 제작 아이템은 장인의 신화 작업대와 전설/영웅 아티팩트다. 장인의 신화 작업대는 축복 부여 주문서 10개와 모든 종류의 대정령의 기운 30개가 필요하다. 전설 아티팩트는 축복 부여 주문서 5개와 모든 종류의 대정령의 기운 25개가 필요하며 영웅 아티팩트는 축복 부여 주문서 1개와 모든 종류의 대정령의 기운 5개가 필요하다.

▲ 특수 던전 목록에 볼 수 있는 시련의 탑 시즌 5

▲ 제작에 추가된 장인의 신화 작업대

▲ 전설/영웅 아티팩트도 추가되었다


안타라스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정리
안타라스 업데이트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가 동시 진행된다. 우선 45레벨 이상 캐릭터 한정 30일(수)까지 스페셜 푸시가 발송된다. 매일 오전 9시와 오후 6시에 수령할 수 있다. 고정 보상은 강력 체력 회복제 50개와 드래곤의 진주 10개며, 오전은 알리사의 스프 20개, 전투 강화의 주문서 5개, 상급 마법인형 카드 1개를 추가 지급한다. 오후는 고급 성장의 물약 10개와 전투 강화의 주문서 3개, 상급 변신 카드 1개를 추가 지급한다.

10월 25일(수)까지 출석 체크 56 Days - 소집 명령이 진행된다. 일일 보상으로 진화석 20개를 획득하며 회차에 따라 각종 뽑기 카드와 혈맹 휘장 강화 주문서, 탈리스만 조각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진화석은 제작-토벌 대원 제작을 통해 여러 아이템을 제작할 때나 여러 이벤트에 쓰인다. 출석 체크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마일리지-일반에서 판매하는 안타라스 토벌대 증표가 필요하다.

▲ 지급된 스페셜 푸시. 보상이 꽤 많다

▲ 새로 추가된 출석 체크 '소집 명령'

▲ 마일리지-일반에 있는 안타라스 토벌대 증표를 구매해야 활성화할 수 있다


10월 25일(수)까지 3개의 이벤트가 진행된다. '날카롭게 벼려진 무기' 이벤트는 출석 체크 활성화 시 획득하는 흩어진 진화의 무기/방어구를 강화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비로 제작할 수 있다. 출석 체크나 일일 미션을 통해 획득하거나 진화석으로 제작한 진화의 무기/방어구 강화 주문서를 사용해 이벤트 장비를 강화할 수 있다.

무기 아이템은 최대 +7, 방어구 아이템은 최대 +5까지 강화할 수 있다. 최대치로 강화하기 위해선 진화석도 필요하다. 최대 수치까지 강화한 아이템은 제작-토벌 대원 제작을 통해 영구 아이템으로 제작할 수 있다. 참고로 방어구는 기존 부위와 상관없이 원하는 부위로 대체해 제작할 수 있다.

▲ 소집 명령 출석 체크 활성화 시 획득할 수 있는 흩어진 진화의 장비

▲ 일일 미션에 있는 무기/방어구 강화 주문서와 진화석으로 강화할 수 있다

▲ 최대치로 강화한 장비는 제작을 통해 영구 사용할 수 있다


'최후의 진격 준비'는 드래곤의 성장 물약/주스를 구매하거나 제작할 수 있는 이벤트다. 상점-교환소-토벌 대원 상점에서 판매하는 드래곤의 성장 물약은 두 종류로, 60~74레벨 이하의 캐릭터만 구매할 수 있는 것과 60레벨 이상의 캐릭터만 구매할 수 있는 물약이 있다. 두 물약 모두 1일 55개까지 살 수 있으며 개당 100 아데나에 판매한다. 린드비오르 월드는 드래곤의 성장 물약(60~74레벨)을 구매할 수 없다.

또한 제작-토벌 대원 제작에서 드래곤의 성장 물약/주스를 제작할 수 있다. 물약은 매일 6개, 주스는 5개씩 제작할 수 있다. 재료는 진화석이며 주스는 개당 1개, 물약은 2개당 3개씩 필요하다. 린드비오르 월드는 드래곤의 성장 물약을 제작할 수 없다.

'마지막 결의' 이벤트는 교환소-토벌 대원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결의의 두루마리를 통해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캐릭터 레벨마다 구매할 수 있는 두루마리의 종류가 나뉘어 있다. 두루마리를 사용해 퀘스트를 수행하면 여러 보상과 경험치를 획득한다. 하루에 1회만 진행할 수 있으며 이전 퀘스트를 완료하지 못하면 하루가 지나도 다시 구매할 수 없다. 결의의 두루마리를 구매하기 위해선 결의의 코인이 필요하며, 이는 두루마리 퀘스트 완료 시 획득한다. 첫 결의의 코인은 소집 명령 출석 체크 활성화 시 획득한다.

▲ 상점에서 판매 중인 물약과 결의의 두루마리. 물약은 린드비오르 월드에서 구매할 수 없다

▲ 제작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한 드래곤의 성장 주스/물약

▲ 첫 결의의 코인도 출석 체크 활성화 시 획득하는 보상에 있다


9월 6일(수)까지 강화된 몽환의 성장 주스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에 강화된 몽환의 성장 주스 제작 횟수가 30회로 증가한다. 몽환의 결정 5개와 5만 아데나, 각종 시간 충전석/에바의 회복 물약/몽환의 스톤을 사용해 강화된 몽환의 성장 주스를 제작할 수 있다.

10월 18일(수)까지 고대의 황금 해골 이벤트가 진행된다. 해당 기간에 탈리스만 메뉴 중 고대의 황금 해골이 추가된다. 아데나 또는 힘의 티끌/조각/결정/보석, 사원의 황금 주괴 아이템을 사용해 탈리스만을 강화할 수 있다. 사원의 황금 주괴 아이템은 신비의 황금사원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다.

▲ 강화된 몽환의 성장 주스가 매일 30개까지 제작할 수 있다

▲ 제작 재료 중 몽환의 섬 시간 충전석은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 최초로 추가된 기간 한정 탈리스만